교육부 공식 블로그

2018학년도 학생부종합전형 대비 전략법 3부. 단국대학교 입학사정관을 만나다!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2018학년도 학생부종합전형 대비 전략법 3부. 단국대학교 입학사정관을 만나다!

대한민국 교육부 2017. 9. 8. 11:42

 

2018학년도 학생부종합전형 대비 전략법

3. 단국대학교 입학사정관을 만나다!

 


2018학년도 수시원서가 한 달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그만큼 수험생들에게는 크나큰 부담감으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특히 그중에서도 학생부종합전형을 지원하려면 자기소개서와 면접을 함께 준비해야 합니다. 어떻게 준비해야 합격을 거머쥘 수 있을지 많은 고민을 할 수험생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지난 4 21일에는 한남대학교 김겸훈 입학사정관’, 5 30일에는 중앙대학교 김윤현 입학사정관과 학생부종합전형 합격생인 안수연 양을 만나면서 자세한 내용을 다뤘는데요. 마지막 3부는 단국대학교편으로 진행합니다. 단국대학교 조원기 입학사정관의 이야기를 들어보겠습니다.


 

Q. 현재 단국대학교는 학생부종합전형을 어떻게 시행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단국대학교의 학생부종합전형은 ‘DKU인재, 고른기회학생, 사회적배려대상자, 창업인재(죽전), 취업자, 기회균형선발, 농어촌학생, 특수교육대상자(죽전), 특성화고졸재직자 등으로 총 1,293명을 선발합니다.(죽전 660, 천안 633) 국내 정규고등학교 3개 학기 이상 성적을 취득한 삼수생까지 지원 가능하며 기회균형선발, 특수교육대상자는 검정고시출신자도 허용합니다.

 

정시로만 선발하던 의예과, 치의예과를 올해부터 학생부종합전형(DKU인재)에서 선발하며, 선 취업 후 진학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해 특성화고교 졸업자전형을 폐지했습니다. 학생부종합전형은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으나 의학계열은 예외로 합니다. 수험생의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학생부종합전형의 제출서류인 자기소개서의 4번 문항을 삭제하였습니다. 면접고사는 실시하지 않으며 경우에 따라 현장실사(고교방문, 전화)를 시행합니다.

 



 

Q. 학생부 종합전형과 관련해 학생들이 고려해야 할 점은 무엇입니까?

학교생활기록부(교과/비교과), 자기소개서를 바탕으로 수험생의 인성, 학업역량, 창의성 등을 정성적으로 종합 평가합니다. 세부적으로는 인성 부분에서는 성실성, 공동체의식, 리더십 등을 평가하며, 학업역량에서는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전공적합성을, 창의성에서는 독창성과 문제해결능력 등을 평가합니다.

 

입학사정관과 전공별 전공교수 2~3인에 평가자에 의한 다단계 종합 평가를 실시하며 공교육 밖에서 실시되는 각종 외부행사 참여, 사설기관에서 실시하는 각종 대회 수상실적, 해외 봉사활동 등 사교육 유발요인이 큰 교외활동을 통해 얻어진 결과들은 평가에 반영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학생부종합전형을 준비하는 학생이라면, 학생부와 자기소개서의 연계성이 중요하므로 학교생활에 충실히 임해야 합니다.

 

최근 학생부종합전형 평가는 전공적합성과 비교과 활동의 전공연계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지원학과 관련 교과 성적이 우수하고 지원학과와 관련된 비교과 활동(창의적체험활동, 수상경력, 독서활동 등)을 꾸준하게 준비한 학생이라면 합격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Q. 자기소개서는 어떻게 준비하면 좋을까요?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는 대학이 평가하고자 하는 역량이 골고루 드러나도록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간의 학교생활을 체계적으로 정리하되 학업노력과 학습경험, 의미 있는 교내활동, 배려·나눔/협력·갈등 관리 등을 일관성 있게 유기적으로 연계되도록 작성합니다. 실적 나열보다는 기울인 노력과 배우고 느낀 점에 방점을 두고 작성해야 하는데, 여기서 중요한 점은 공인어학성적이나 교외 수상실적은 작성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또한 타인의 문구를 인용하는 경우 유사도검색을 실시하여 표절로 판명될 경우 불리한 평가를 받거나 합격이 취소될 수 있으므로 유의해야 합니다.

 

자기소개서가 좋은 평가를 받기 위해서는 결과보다는 과정 위주로 작성해야 합니다. 실적의 나열보다 기울인 노력과 내면의 성숙과정을 구체적인 사례를 위주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지원학부()의 특징을 파악하고 전공적합성과 학업 열정을 잘 보여주는 고교활동을 정리해야 합니다. 여러 가지 스펙을 제시하기 보다는 하나를 선택해서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짧고 명료한 문장으로 자신의 경험을 단계별로(동기  과정  결과  나의 변화) 구체적으로 제시해 평가하는 사람이 공감이 가도록 써야 합니다. 자기주도적인 학교생활을 통해 꿈과 끼를 발휘하고 사회로 진출하여 리더로 성장하고자 하는 학생이라면 단국대학교에 도전하길 바랍니다.


 

Q. 학교가 원하는 인재상은 무엇인가요?

단국대학교의 인재상은 능동적 인재, 혁신적 인재, 헌신적 인재입니다. 구국 · 자주 · 자립이라는 교육이념 하에 협력적이고 헌신적인 태도로 개인과 사회의 성장을 추구하며 창의적으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함으로써 국가와 사회, 인류를 이롭게 하며 세계 평화에 기여하는 인재를 양성해 나가고 있습니다.

 

우리대학은 시대의 흐름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것에서 나아가 시대의 변화를 주도하는 도전과 창조의 글로벌 대학으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단국대학교는 미래지향적 교육 가치를 창출하고 글로벌 연구 네트워크 구축과 학부-대학원 통합연계과정 및 대학원 중심 학부과정 운영 등을 통해 독립적이고 자율적인 연구 시스템을 완성하여 세계 수준의 창의적 지식공동체를 구축하고자 합니다.

 

수시 원서 접수가 어느덧 코앞으로 다가왔습니다. 2018학년도 대학 수시원서는 2017 9 11()부터 15()까지 진행하며 반드시 4년제 대학으로는 산업대학 4년제와 전문대학을 제외하고는 최대 6개 대학까지 지원 가능하다는 점,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여러분 모두 지원한 대학에 모두 합격하기를 진심으로 응원하겠습니다!

 

그 동안 학생부종합전형 기획취재를 맡아서 기사를 작성했는데 지난 3개의 학교 기사를 보시면서 많은 정보를 얻어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아울러 바쁜 와중에도 인터뷰에 협조해주신 한남대학교, 중앙대학교, 단국대학교 입학처 관계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2017 교육부 블로그 기자단 / 김정현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