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어 팩토리 :: 대학교 강의를 집에서도 들어요! K-MOOC를 소개합니다
 


대학교 강의를 집에서도 들어요! K-MOOC를 소개합니다



대학교 강의를 집에서도 들어요

K-MOOC를 소개합니다


 

K-MOOC란?


MOOC
라고 들어보셨나요? MOOC Massive Open Online Course의 약자로 번역하면 대규모 온라인 공개강좌입니다. 언제, 어디서든 양질의 대학 강의를 들을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고등교육 시스템입니다. 그럼 K-MOOC는 무엇일까요? K-MOOC MOOC의 한국형 모델을 의미합니다. 2015 9월부터 도입돼 2016 8월에는 10개의 대학교(경희대학교, 고려대학교, 부산대학교, 서울대학교, 성균관대학교, 연세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포항공대학교, 한양대학교, KAIST)가 시범으로 운영을 했고 그 이후부터 본격적으로 운영하기 시작했습니다.


 

 

 

비전과 목표는?


교육부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은 K-MOOC 서비스를 통해 대학의 우수한 강좌를 온라인으로 보급하고 누구나 양질의 강의를 들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개통한 취지에 맞게 많은 학생, 교사, 직업인 등이 다양한 강좌를 수강하고 있는데요.

 

K-MOOC 2016년에 38개교 143개의 강좌를 제공했으며, 올해까지 총 70개교 300개 이상의 강좌운영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열린 고등교육 체제를 통한 대학교육 혁신을 비전으로 하고 있습니다. , 대학 간 교육 역량 격차에 따른 제약을 완화하여 고등 교육의 실질적인 기회 균형을 실현하고 고등교육에 대한 평생학습 기반을 마련합니다. 그럼 어떤 강좌들이 설계되어있는지 알아볼까요?



개설 강좌를 소개합니다!



 

 


현재 진행 중인 강좌는 K-MOOC 홈페이지에 접속을 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 분야별로 인문 5, 사회 15, 교육 2, 공학 10, 자연 2개와 예체능 1개이며, 동역학, 중독의 심리학, 판소리부터 시민을 위한 도시학 개론까지 다양한 분야의 강좌들이 개설되어 있습니다.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를 고르면 그 중에서도 더 구체적인 강좌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이용하나요?

 

첫 번째! K-MOOC 홈페이지(http://www.kmooc.kr)에 접속해 회원가입을 합니다. 로그인 후 강좌목록을 선택하면 됩니다. (아래 사진 참고)


 

 

두 번쨰! 강좌목록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페이지가 나옵니다. 자신이 원하는 분야나 강좌를 클릭! 수강신청 후 즐겁게 수강하면 됩니다. 수강신청 기간이 정해져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신청하기 전에 강의를 미리 들어볼 수 있는 맛보기 강의도 있으니 신청 전에 듣고 계획표에 따라 강의를 들으면 됩니다. 다양한 연령대의 이용자들이 있는 만큼 손쉽게 양질의 강의를 들을 수 있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우리 함께 K-MOOC를 들어봐요!

 

직접 강좌를 수강해봤습니다. 제가 선택한 강좌제목은 교육분야 중 미래교육을 디자인하다입니다. 강좌는 총 8주로 진행되며 아래와 같이 각 주마다 알찬 내용으로 계획되어 있습니다. 단순히 미래교육의 특성을 전하는 것이 아닌 다각도에서 미래 전망을 제시하고 한국 교육의 현위치를 제시해 발전방향을 모색하는 강좌입니다. 무엇보다도 학생, 교사, 학부모, 학교의 명확한 역할을 담은 실천방법까지 제시합니다. 여러모로 명쾌한 강의라고 생각했습니다. 또한 일방적으로 지식을 전하는 것이 아니라 토론과 퀴즈도 함께 진행해 생각을 확장하고 배운 내용을 되새길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합니다. K-MOOC 강의들의 특징이기도 합니다.

 


 

(K-MOOC 강의 미래교육을 디자인하다 강의 계획)

 

K-MOOC는 대한민국 교육의 발전을 위해 설계된 강의입니다. 대학생뿐 아니라 고등학생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 교과서 수준의 지식만으로도 충분히 이해할 수 있게끔 강좌들이 구성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고등학생 같은 경우 더 심화된 학습이나, 진로에 대한 공부를 원하는 학생들은 K-MOOC를 통해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학교공부 뿐 아니라 진로에도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K-MOOC는 일반 인터넷 강의와는 달리, 교수님이나 조교들을 통해 질문을 할 수 있습니다. 심화된 학습인 만큼 강의하는 전문가의 직접적인 도움을 받으며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입니다.

 

K-MOOC는 현재 다양한 프로그램과 강좌로 학생을 비롯한 모든 국민에게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신이 궁금해하거나 관심 있는 분야에 대해 제약 없이 전문적으로 지식을 쌓고 다양한 학생들의 의견들을 듣고 수용할 수 있는 기회들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또한 수강자에게 더 나은 편의를 제공하고자 끊임없는 소통으로 부족한 부분들을 보완해가고 있습니다. 만약 대학교 강좌를 미리 들어보고 싶거나, 진로 및 관심분야에 대해 전문적으로 접근해보고 싶다면 그 답은 K-MOOC입니다.

 


2017 교육부 블로그 기자단 / 이현희







 

신고
 


0 Comments 0 Tracbacks

이 글이 속한 카테고리는 교육부 블로그 기자단/학생 노트 입니다.

 

Leave a Reply

비밀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