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2018 평창 동계올림픽 본격 파헤치기!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2018 평창 동계올림픽 본격 파헤치기!

대한민국 교육부 2017. 11. 20. 17:49

2018 평창동계올림픽

본격 파헤치기! 





우리나라 최초의 동계올림픽이 내년 2 9()부터 2 25()까지 17일간 강원도 평창에서 개최됩니다. 강원도 평창은 2011 7 6일 남아프리카 더반에서 열린 제 123 IOC(국제올림픽위원회) 총회에서 과반수를 득표하며, 세 번의 유치 도전 끝에 선정되었는데요. 2010년 동계올림픽 유치는 캐나다 벤쿠버에 3표 차이(평창 53표 득표), 2014년에는 러시아 소치에 4표 차이(평창 47표 득표)로 개최 기회를 내주며 많은 국민이 아쉬움을 표했던 과거가 있습니다. 그리고 2018년 동계올림픽 개최지에 드디어 평창이 선정된 것입니다. 이를 두고 올림픽 유치가 발표되었던 남아공 도시 더반의 이름을 붙여 더반의 기적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그만큼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이번 평창올림픽은 지난 1988년 서울하계올림픽 이후 30년 만에 한국에서 개최되는 올림픽이라는 점에서도 의미가 깊습니다.

 

 

 

평창 동계올림픽 스타디움 외관(직접 촬영)

 


평창 동계올림픽 대회 현황은?

 

이번 올림픽의 개회식과 폐회식은 평창 주경기장에서 개최될 예정입니다.  15개 종목에 참가한 각국 선수들이 102개의 금메달을 놓고 실력을 겨룰 텐데요. 대부분의 설상경기는 주경기장에서 열리며, 빙상 종목 전 경기와 알파인 스키 활강 경기는 인근 강릉과 정선 경기장에서 열릴 예정입니다. 특히 이번 동계올림픽부터 스노보드 빅에어(·), 매스스타트(·), 컬링 믹스더블, 알파인 스키 혼성 단체전 등 6개 세부종목이 새로 추가되었는데요. 덕분에 동계올림픽 최초로 금메달 수가 100개를 돌파하는 동시에, 역대 가장 많은 여성·혼성 종목의 경기가 열린다고 합니다. 여러모로 새로운 획을 긋는 동계올림픽이라 할 수 있습니다.

평창 동계올림픽의 비전과 목표는?

 

평창 동계올림픽의 비전은 ‘new horizons’입니다. 잠재력이 큰 아시아에서 세계의 젊은이들이 함께 동계 스포츠의 새로운 지평을 열고, 평창과 대한민국에 지속 가능한 유산을 남긴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문화’, ‘환경’, ‘평화’, ‘경제’, ‘ICT 올림픽을 목표로 하며, ‘Passion. Connected.’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있습니다. 언제 어디서나 모든 세대가 하나 된 열정으로 참여해 동계 스포츠에 대한 전 세계인의 공감이라는 뜻을 담고 있습니다. 또한, 동계 스포츠의 지속적인 확산에 새로운 지평을 열어간다는 뜻도 담겨있습니다.

 

 

평창 동계올림픽 엠블럼

사진 출처: 2018 평창 동계올림픽 공식홈페이지(www.pyeongchang2018.com)

 

다음은 요즘 곳곳에서 자주 보이고 있는 평창올림픽 엠블럼인데요. 이 로고는 평창의 자음인 ㅍㅊ을 형상화해 만든 것입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높은 산악지대이자 하늘과 땅이 맞닿은 곳, 강원도 평창. 그곳의 눈(설상)과 얼음(빙상)에서 선수들과 지구촌 사람들이 함께 어울리는 열린 세상을 의미합니다. 담긴 뜻을 살펴보니 로고가 한층 더 멋져 보이는 것 같습니다.

 

1988년 서울 올림픽에서는 호돌이가 마스코트로 활약하며 아직까지 많은 국민에게 추억을 선사했는데요. 이번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마스코트는 두 명입니다! 백호를 모티프로 한 수호랑과 반달가슴곰을 모티프로 한 반다비입니다. 수호랑의 수호는 올림픽의 든든한 마스코트로서 선수와 참가자 그리고 관중을 보호한다는 의미이며, ‘은 호랑이와 강원도 민요인 정선아리랑을 상징합니다. 반다비의 반다는 반달가슴곰의 반달을, ‘는 대회를 의미합니다. 특히, 반다비는 패럴림픽을 상징하며 강한 의지와 용기를 갖고, 평등과 화합에 앞장선다고 합니다. 귀여우면서도 올림픽의 의미를 잘 담고 있는 마스코트들 덕분에 이번 올림픽을 찾는 많은 세계인들이 한국에 대한 또 하나의 추억을 남겨갈 것 같습니다.

 

 

 

 

평창 동계올림픽 마스코트 수호랑(), 반다비()

사진 출처: 2018 평창 동계올림픽 공식홈페이지(www.pyeongchang2018.com)

 

 


평창 동계올림픽의 개최효과는?

 

이제 100일도 남지 않은 평창 동계올림픽! 전 세계 95개국에서 선수와 임원 6 5백여 명을 비롯해 보도진 1 5천여 명 등 약 5만여 명이 참여할 예정입니다. 특히, 정부는 최근 북한 핵개발로 인해 급속히 악화된 남북한의 관계를 회복시키기 위해 IOC에 북한 선수단의 참여도 적극적으로 설득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꼭 성사되어 남북한 선수단이 함께 올림픽 무대에서 공정한 경쟁을 통해 우정을 나누는 모습을 봤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2018 평창 동계올림픽 엠블럼 선포행사 

사진 출처: 2018 평창 동계올림픽 공식홈페이지(www.pyeongchang2018.com)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조직위원회는 올림픽의 경제효과가 10년간 32 2천억 원에 달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일자리 창출, 국가 브랜드 향상, 지역 균형 발전, 국가 발전 에너지 결집, 첨단산업 발전 촉진 등 다양한 경제효과가 따를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이전 대회까지 동계올림픽은 일본에서만 두 차례 열렸지(11회 삿포로, 18회 나가노)다른 아시아 국가에서 개최된 적이 없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이번 평창 동계올림픽 개최는 우리나라도 명실상부한 아시아 동계스포츠 허브로 자리 잡을 계기가 될 것이라는 예상입니다.

  

 

평창 동계올림픽 경기일정은?

 

2018 평창 동계올림픽은 2018 2 9일 저녁 8시에 평창올림픽 스타디움에서 열리는 개회식을 시작으로 그 화려한 막을 올립니다. 첫 메달의 주인공은 대회 1일차인 2 10일에 알펜시아 크로스컨트리 센터에서 시작되는 여자 15km 스키애슬론에서 나올 예정인데요. 이번엔 어떤 선수의 활약이 돋보일지, 우리나라 선수 중에서는 어떤 선수가 올림픽 스타로 떠오를지 저도 벌써부터 많은 기대가 됩니다. 마지막 메달의 주인공은 2 25일에 진행되는 여자 30km 단체출발 클래식에서 결정됩니다. 첫 메달과 마지막 메달이 모두 눈 위의 마라톤이라 불리는 크로스컨트리 스키 종목에서 가려질 예정입니다.

 




크로스컨트리 스키

사진 출처: 2018 평창 동계올림픽 공식홈페이지(www.pyeongchang2018.com)

 


세부 경기 일정은 대회 공식 홈페이지(https://www.pyeongchang2018.com/ko/schedule)에서 확인 가능하며, 전체 종목의 경기 일정은 아래 표를 통해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일부 경기일정은 관련 기관과의 협의를 통해 변경될 수 있습니다.)

 

 

 

사진 출처: 2018 평창 동계올림픽 공식홈페이지(www.pyeongchang2018.com)

 

점점 다가오는 2018 평창 동계올림픽! 앞서 살펴본 것처럼 많은 계기 속에서 어느 때보다 뜻깊고 알찬 동계올림픽이 될 것으로 기대되는데요.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드립니다!




2017 교육부 블로그 기자단 / 김경민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