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웹툰 제작 총괄 프로듀서 웹툰기획자 본문

교육정보

웹툰 제작 총괄 프로듀서 웹툰기획자

대한민국 교육부 2017. 12. 7. 19:38

웹툰 제작 총괄 프로듀서 웹툰기획자


 

외모를 중요시하는 우리 사회를 꼬집으며 대중들의 흥미를 끌고 있는 웹툰 ‘외모지상주의’는 순간순간 사이다 같은 통쾌함을 선사한다. 웹툰 전개 과정에서 톡톡 튀는 아이디어가 작품의 재미를 배가시킨다.

대중의 여가로 활용되는 웹툰(Web+Cartoon). 웹툰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화제를 모은 작품이 영화나 드라마로 제작되는 일도 흔한 일이 되었다. ‘내부자들’, ‘은밀하게 위대하게’, ‘미생’ 등은 독자들에게 인기를 얻은 웹툰으로 영화와 드라마로 제작되어 관객들의 큰 호응을 얻기도 했다.

웹툰은 보편화된 문화콘텐츠로 말 그대로 인터넷을 기반으로 제공되는 만화를 의미한다. 과거 만화가 인쇄·출판에 국한되었다면, 웹툰은 발전된 IT에 기반하여 이동식 모바일기기를 매개로 만화가 제공되는 형태이다. 단순 스캔한 디지털만화 형식, 스크롤기반의 웹툰, 특수효과와 사운드 첨가, 앱 형태 등 플랫폼의 발달과 함께 성장한 웹툰 산업은 다른 산업과 연계가 매우 뛰어난 콘텐츠로 광고(배너, PPL, 기업), 영상, 캠페인 등 다양한 분야와 연관되어 있다. 웹툰기획자는 웹툰 작가를 비롯한 다양한 사람들과의 협업으로 작품을 ㅕ발굴하고 작가나 작품관리 등에 관여해 업무를 조율하며, 이를 통해 콘텐츠 제작, 유통, 관리, 서비스 등 웹툰 제작 전반에 걸쳐 기획·관리를 책임지는 총괄 프로듀서다.
 
웹툰은 하나의 작품에서 다양한 관련 분야로 파생하면서 부가가치를 극대화하며 발전하였고 웹툰 분야의 분업화·전문화가 가속화되면서 작품의 구성부터 작가 관리, 독자와의 커뮤니케이션 등을 수행할 수 있는 총괄 매니저로서 웹툰기획자에 대한 역할과 수요가 커지고 있다.

 

 

웹툰기획자가 하는 일


 웹툰 작가를 비롯한 다양한 사람들과의 협업으로 작품을 발굴하고 작가나 작품관리 등에 관여해 업무를 조율하며, 이를 통해 콘텐츠 제작, 유통, 관리, 서비스 등 웹툰 제작 전반에 걸쳐 기획·관리를 책임지는 총괄 프로듀서다.
 작품을 분석하고 일정진행을 관리하며 작가와의 의사소통을 통해 작품에 대한 전체적인 흐름과 이해를 공유하는 것이 주요 업무다.
 작품의 콘셉트를 잡고 그림 작가나 스토리 작가를 섭외하여 제작 여건을 만드는데, 그 과정에서 다양한 루트를 통해 최근 인기 트렌드 등을 고려하여 콘텐츠를 발굴하고 그 소재로 전문 스토리 작가와 그림 작가를 섭외해 작품을 제작한다.
 작품이 완성되면 서비스할 플랫폼을 찾아 론칭하고 비즈니스 영상, 공연 등의 콘텐츠 재사용 관리까지 맡게 된다.
 작가의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매니지먼트와 수익의 배분 등 계약에 관한 사항을 정리한다.
 프로모션 진행 시 콘텐츠 편집과 독자 관리, 웹 환경과 기술을 고려한 기능 및 서비스 개선, 이벤트 기획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

참고사이트
문화체육관광부 www.mcst.go.kr
한국콘텐츠진흥원 www.kocca.kr
한국만화영상진흥원 www.komacon.kr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www.koscas.or.kr
참고문헌
한국고용정보원 『미래를 함께 할 새로운 직업』
한국고용정보원 『직종별 직업사전』

 

 

적합한 사람은?


무엇보다도 만화를 좋아하는 ‘덕후’에게 적합하다. 웹툰작가와 일을 해야 하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 스킬과 스토리텔링에 대한 이해는 필수. 출판사나 잡지사 등에서 기획이나 작가관리 업무를 맡은 경험이 있거나 만화의 스토리 작가나 그림 작가로 활동했다면 유리하다.


필요한 자격은?


반드시 취득해야 하는 자격증은 없지만, 대학 교육과정을 이수하면 디지털만화전문가, 애니메이션 기획 전문가 등 학과수료증을 부여한다. 또한 스토리텔링에 대한 이해도가 높으면 입직에 도움이 된다.


필요한 공부는?


다양한 경험 속에서 재미와 웃음의 소재를 끊임없이 개발하고 상상력을 키우면서 동시에 상황을 논리적으로 사고하고 정리하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풍부한 표현을 위한 언어구사능력은 콘텐츠의 완성도를 높여줄 수 있다.



어디서 준비하지?


웹툰 기획과 직접 관련된 학과보다는 작품을 만들거나 만화 산업을 교육하는 학과에서 준비할 수 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스토리텔링 등 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한다.



활동 영역 및 진출 분야


포털업체와 전문 웹툰 사이트 운영업체에서 주로 활동했지만 웹툰이 기존 사업과 광범위하게 접목되면서 애니메이션 뿐만 아니라 광고, 드라마, 공공기관 캠페인 등 다양한 분야로 활동영역을 넓혀 나가고 있다.



전망 point


웹툰 산업은 콘텐츠 시장에서 콘텐츠 이용매체에 이르기까지 빠르게 확산·발전하고 있다. 지금은 웹툰 작품을 유통시키고 관리하는 역할을 포털서비스가 담당하고 있지만, 향후 웹툰 전문 에이전시가 그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보인다.



출처_ 행복한 교육 9월호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