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교육 평가인증의 공정성 제고 및 책무성 강화

- 고등교육기관의 평가인증 등에 관한 규정 개정안 입법예고 -

 

 

 

교육부는 12 7() 고등교육기관의 평가인증 등에 관한 규정 일부개정령안을 입법예고하였습니다!

 

이번 개정령안은 현재 교육부 고시( 고등교육 평가인증 인정기관 지정기준(교육부 고시))에 근거를 두고 있는 평가인증 인정기관에 대한 시정 요구 등의 근거를 대통령령에 마련함으로써 고등교육평가인증의 공정성과 전문성을 높이고, 평가인증기관의 책무성을 강화하고자 한 것인데요.

 

이번 개정령안의 주요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고등교육기관의 평가인증 등에 관한 규정 5조의 인정기관 지정기준(공정하고 객관적인 평가인증을 할 수 있는 조직기구인력 등의 체제를 갖출 것, 평가인증사업회계를 별도로 관리하는 등 평가인증과 관련한 재정예산 체제를 갖출 것, 평가인증에 적합한 기준평가방법 및 절차를 갖출 것 등) 준수여부 점검, 평가인증 업무의 전부 또는 일부 중단폐지 등에 대한 지도점검의 근거를 명시하였습니다.

 

인정기관이 허위자료를 제출하는 경우 등에 대하여 시정을 요구할 수 있도록 하고, 인정기관이 교육부장관의 시정요구에 따르지 않는 때에는 인정기관 지정을 철회하거나, 부정한 방법으로 인정기관으로 지정받은 때에는 지정을 취소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인정기관 지정기간이 만료되는 경우, 재지정 여부 통보 결과에 대한 이의신청 절차 및 소요기간을 감안하여 지정기간 만료되기 6개월 전까지 재지정 신청을 하도록 하였고, 인정기관심의위원회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하여 위원 정수를 현행 ‘9명 이내에서 ‘15명 이내로 확대하였습니다.

 

최은옥 교육부 대학정책관은 이번 개정을 통하여 고등교육 평가인증제가 더욱 공정하게 안착될 것이며, 보다 전문적인 인정기관심의위원회의 심의가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개정령안은 입법예고 및 의견수렴, 법제심사 등을 거쳐 2018 2월 중 국무회의에서 확정될 예정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