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학생건강정보센터'로 자녀건강 챙기자 본문

교육부 소식

'학생건강정보센터'로 자녀건강 챙기자

대한민국 교육부 2010. 8. 11. 07:00
“학생 비만 체력약화 심각…”
“초․중․고생 비만 심각…예방엔 올바른 식생활”
“청소년 비만 심각…각종 ‘성인질환’원인”
 
점점 더 심각해 지는 청소년들의 기초체력과 비만문제 알고 계시죠? 
패스트푸드에 익숙해진 입맛, 바쁜 하루일과로 부족해진 운동시간은 우리 학생들을 비만으로 끌고 가는 가장 주된 원인입니다.

이에 학교도 학생들의 기본운동 강화로 기초체력을 향상시키고자 ‘교내 줄넘기 대회, 학생 건강검사…’를 진행하고 있고 학생의 건강을 위해 ‘학교급식의 위생 및 안전관리, 보건교육 …’ 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학교마다 학생들의 상황도 다르고 운영하는 프로그램도 다르지만 우수한 프로그램을 공유할 장소가 없었지요. 

이에 교육과학기술부에서는 ‘학생건강정보센터(http://www.schoolhealth.kr)’를 만들어 학생건강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학교에 제공하고 학교 간 커뮤니티를 강화시켜 학생건강에 대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수집·관리하고자 지난 달 22일 홈페이지를 오픈했습니다.
 

저도 이 소식을 듣자마자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어떤 내용들이 있는지 알아봤는데요. 우선 홈페이지에서는 각 교육기관이나 연구기관 등에서 제작한 학생건강과 관련된 교육자료와 연구ㆍ시범운영결과를 수집해 학교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분야별, 대상별, 내용별로 분류하여 체계적으로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조금 더 잘 이해하고 활용해보기 위해 정보를 살펴봤는데요. 같이 보실까요?
 
'학생건강정보센터' 홈페이지에서 가장 눈에 들어왔던 컨텐츠는 메인페이지 왼쪽 하단에 있는 <내자녀 건강 알리미>코너였어요. 저도 직장에서 건강검진을 받아보면 결과만 나오지 정상수치와 비교한 분석내용은 없어서 아쉬웠었는데요. 학교에서도 건강검진을 하고나면 결과만 알려주지 정상수치에 대한 판정을 해주지는 않나봐요. 그래서 이 페이지에서는 초등학교 1,4학년과 중․고등학교 1학년 건강검진 결과를 입력하여 학생들의 건강에 대해 미리 조치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고 있었습니다.

저도 궁금해서 제 검사값을 입력해봤는데요. 성인의 정상수치와 학생의 정상수치는 차이가 있지만 판정결과 나오는 데이터를 보면서 어떤 부분이 개선되어야 하는지 짚고 넘어갈 수 있었답니다.

 

내 아이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올바른 식습관이 형성되어야 하는 것 아시죠?
우리 학생들이 건강한 식습관을 갖기 위해서는 아동 질병과 식생활 개선을 위한 영양교육이 필요한데요. 학교에서는 어떤 방법으로 영양교육을 진행하고 있는지 궁금해서 홈페이지 상단 메뉴에서 ‘학교보건>>비만·저체중’ 메뉴를 클릭해봤습니다. 

이 컨텐츠에는 ‘생활습관 변화요법’에 대한 교육 자료가 있었어요. 사실, 이런 내용은 공부하는 학생들뿐만 아니라 일하는 현대인들에게 꼭 필요한 자료였습니다. 평소에 느꼈던 내용이었지만 이 체크리스트를 통해 한번 더 각성하게 되니까 음식을 먹을 때 신경쓰게 되더라고요. ('나는 어떤 식습관을 갖고있을까?' 한번 체크해 보세요.)
 
 

이 자료는 대전시교육청에서 올린 내용으로 일부만 발췌한 것이예요. 이 외에도 다양한 자료가 있으니 한번 들어가셔서 나의 건강을 챙겨보는 것은 어떨까요?
 
나와 내 자녀의 건강상태를 점검했으면 식생활 개선 외에도 운동이 필요하겠지요. ‘학교체육>>신체활동 프로그램’ 컨텐츠에 가보면 어떤 운동이 어떤 학생들에게 필요한지에 대한 정보가 나와있어요. 이곳에는 주로 학생들의 신체조성과 체력에 영향을 주는 체육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 논문들이 많이 있었는데요. 이런 논문을 접하면서 우리 학교, 또는 우리 아이에게 어떤 프로그램이 필요한지 분석하여 적용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단위학교내에서만 고민하던 내용과 자료들이 전국단위로 공유되면서 활성화되면 지금보다 더 다양하고 체계화된 컨텐츠가 나오지 않을까요?
 
 
이처럼 ‘학생건강정보센터’는 여러 교육청과 학교에서 운영하고 있는 교육프로그램을 공유하고 있기에 학교에서 학생들에 대한 효율적인 건강관리가 보다 체계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또한 가정에서는 자녀의 교육환경과 학교급식, 학교체육 등의 정보를 얻고 우리아이의 학교에서 어떤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는지도 살펴보면 집에서도 자녀의 건강에 대해 더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거예요.
 
학생건강 관련 정보를 체계적으로 수집ㆍ관리 공유하고, 바람직한 학생건강 정보 교류 확산을 위하여, 학생·학부모, 일선학교 교직원, 시도교육청 관계자가 참여하는 웹서비스 ‘학생건강정보센터’.

‘학생건강정보센터’는 학생건강과 안전을 위한 주요 사업과 정책에 대한 공지를 담당하며 학교에 다양한 업무매뉴얼과 연구자료를 제공하여 보다 학생들의 건강증진에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직은 시작단계라 보완해야 할 점도 많지만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제공을 위해 학생건강 최신 이슈자료와 영상자료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제공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학생건강정보센터(http://www.schoolhealth.kr)’ 내 자녀와 우리 학교의 건강지킴이로의 ‘반장’역할, 잘 해낼 수 있겠지요?
 
한번 들어가 보세요! 학생이 건강해지는 정보가 이곳에 있을거에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