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입학이 취업이 된다! 사회맞춤형학과를 소개합니다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입학이 취업이 된다! 사회맞춤형학과를 소개합니다

대한민국 교육부 2018. 3. 5. 10:21

 

입학이 취업이 된다! 사회맞춤형학과를 소개합니다




취업은 현대 사회에서 통과해야할 또 다른 관문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단순히 대학교를 졸업했다고 해서 바로 취업을 할 수 있는 시대가 지나갔다는 뜻입니다. 이런 현상에 의해 최근 사회맞춤형학과가 생겨나기 시작했습니다. 사회맞춤형 학과는 대학과 기업이 계약을 맺어 개설한 ‘채용조건형 계약학과’로 기업의 요청에 따라 대학이 맞춤형 인력을 양성하고 졸업과 동시에 기업이 채용하는 학과입니다. 교육부는 사회맞춤형 학과의 영향력을 높이기 위해 2015년부터 2017년간 사회맞춤형 학과 학생 수를 3배 이상으로 늘릴 계획이라고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그렇다면 사회맞춤형학과가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볼까요?



이미지 출처: https://goo.gl/KkY127





채용조건형 학과에 대해 소개합니다!


채용조건형 학과는 사회맞춤형학과의 세부 종류 중 하나로 국가, 지방자치단체 또는 산업체 등이 채용을 조건으로 학자금 지원 계약을 체결하고, 특별한 교육과정 운영을 요구하는 과정입니다. 


이미지 출처: https://blog.naver.com/heol_noom/221040751107



채용조건형 학과로는 사회맞춤형학과로 유명한 성균관대학교 ‘반도체시스템 공학과’를 들 수 있습니다. 성균관대학교는 2006년부터 반도체 설계분야 전문 인력 및 차세대 반도체산업의 리더 육성을 목적으로 삼성전자와 협약을 맺었습니다. 반도체시스템 공학과는 이론과 실습교육이 조화된 산업체 수요를 반영한 트랙별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삼성전자 소속 전문연구인력의 전공수업 참여 및 삼성전자에서의 현장실습을 의무화하고 있습니다. 1학년 때는 미적분학, 물리, 화학 등 전공 교육을 대비한 기초과목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고, 2학년 이후로는 현장실습과 프로젝트 수행이 주를 이루게 됩니다. 2학년 2학기 이후에는 학생 적성과 관심에 맞는 분야의 핵심과목을 이수할 수 있도록 4개 트랙인 시스템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아키텍처설계, 집적회로설계, 디스플레이 등의 학습 가이드라인을 제공해주기도 합니다. 졸업 이후 약 80%의 학생들이 삼성전자에 취업을 하게 됩니다. 이처럼 대학 졸업 이후 또 다른 취업이라는 관문을 거치지 않아도 바로 기업에 취업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는 것입니다. 





주문식 교육과정 학과에 대해 소개합니다!


두원공과대학교는 국내 수입차정비업체들과 ‘NCS기반 취업약정형 주문식교육과정을’을 개발하여 수입차정비기술전문가를 양성하였습니다. 학과 이름은 ‘자동차과 수입차정비전공’으로 참여 수입차 업체에서 100% 채용을 약속하였습니다. 한 가지 종류의 자동차가 아닌 흔히 아는 유명 브랜드의 다양한 자동차들을 주로 정비하고 있습니다. 올바른 교육을 위해 수입차 기업에서 10년차 이상의 고급정비엔지니어를 파견하여 직접 교육을 하는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NCS기반 교육과정이란 무엇일까요? NCS기반 교육과정은 제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급격히 발전하는 현대 기술에 적응하기 위해, 즉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은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만들어진 교육과정입니다. 다른 말로 학벌이나 스펙이 아닌 각자가 자신의 소질과 적성에 맞게 능력을 함양하고, 이를 공정하게 평가, 인정받는 사회로의 디딤돌이 바로 “국가직무능력표준(NCS)”라는 것입니다. 



이미지 출처: https://goo.gl/dhuCVS



현대사회 교육과정의 변화를 천천히 살펴본다면 지식함양과 스펙, 학벌도 매우 중요하게 여겨지지만 과거와 달리 전문적인 기술, 실무 능력 중심 등 강조하고 있는 점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기술을 따라잡기 위하여 전문적인 기술을 지닌 사람들이 더 필요하기에 능력중심 사회, 선(先) 취업 후(後) 입학, 사회맞춤형학과 등 전문 기술을 필요로 하는 교육을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쫓아가기에도 벅찰 만큼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에 학생들에게 필요한 교육이 무엇인지 다시 한 번 떠올려보며 더욱 발전된 미래 대한민국의 모습을 고민해 보아야 할 것입니다.




2017 교육부 블로그 기자단 / 이현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