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산학연협력 활성화 방안 수립을 위한 포럼 개최 본문

보도자료

산학연협력 활성화 방안 수립을 위한 포럼 개최

대한민국 교육부 2018. 7. 19. 11:16

 

「산학연협력 5개년 기본계획」연구결과를 발표했습니다. <5개 추진방향>

국무총리 산하 국가산학연협력위원회에서
기본계획을 심의할 예정입니다.(9월중)

 

07-05(목)조간보도자료(산학연협력 활성화 방안 수립을 위한 포럼 개최).hwp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김상곤)와 국회 박경미 의원실은 75() 2시부터 국회의원회관 1세미나실에서 산학연협력 활성화 방안수립을 위한 포럼을 개최합니다.이번 포럼에서는 산업교육 및 산학연협력 기본계획(2019.2023.)을 수립하기 위해 정책연구 책임자인 한양대 에리카(ERICA) 캠퍼스 김우승 부총장이 그간의 정책연구 주요내용을 발표하고, 산업계, 학계, 연구계 등 현장 전문가의 토론을 통해 기본계획의 현장 적합성 제고를 위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합니다.
 
  김우승 연구책임자는 이번 연구결과 발표에서, 4차 산업혁명 등 급격한 기술발전과 글로벌 경쟁 가속화에 대비하여 경쟁 중심에서 협력 중심으로패러다임의 전환을 요구하며, 혁신성장을 이끄는 주춧돌로써 산학연협력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5개 추진방향 및 세부 추진사항을 아래와 같이 제안합니다.

  추진방향 및 세부 추진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산업교육의 다양화 및 내실화를 통한 인재양성 

- 비이공계 학생을 포함한 융·복합강의 및 캡스톤 디자인·창업 등 실전형 교육을 지원합니다.
- 기술이전·사업화·창업 등 출연연 연구자의 인식제고를 위한 교육을 실시하고, 교육 내실화를 위해 공학교육인증, 산업계 관점 평가, 정보공시 등 제도 보완을 검토합니다.

 

2. 기술개발·이전 및 창업 활성화 지원체계 구축

- 박사 후 연구원 창업지원, 자체개발에서 탈피한 개방혁신형 연구개발(R&D) 조성 등을 통해 기술이전·사업화·창업 과정에서 필요한 우수 콘텐츠(원천·응용기술 등) 개발을 지원합니다.
- 기술이전 사업화, 창업 엑셀러레이팅, 연구소기업을 대상으로 콘텐츠·재정 지원을 통해 연구성과가 사업화로 결실을 맺도록 지원합니다.

 

3. 산학연협력 역량강화 및 인프라 고도화

- 산학협력단 역량강화, 대학 기술지주회사 인가요건 개선, 대학 내 지적재산 활용 확대 등 대학의 산학연협력 활성화에 필요한 역량을 강화합니다.
- 대학 내 유휴부지에 기업·연구소 입주를 촉진하는 등 산학연협력 활성화를 위한 물적 인프라를 지속 확보합니다.
- 기술이전 통합플랫폼 구축, 기술 수요-공급 간 원활한 매칭 등을 위한 지원방안을 마련합니다.

 

4. 혁신생태계 조성을 위한 산학연협력 거버넌스 강화

- 대학 내 산업기술 특화연구센터 시범설치, 산학연 공동연구법인 재정지원 확대 등을 검토합니다.
- ·도별 지역혁신협의회와 연계하여 지자체별 산학연 협의체계를 구성하고 대학()생의 지역문제 해결형 창업을 지원합니다.

 

5. 산학연협력 촉진을 위한 규제개혁·제도개선
- 산학협력중점교수 인정기준 개선, 교수 업적평가 시 창업실적 등 논문 대체인정 확대, 정부 재정지원 선정 시 산학협력 실적 적극반영 등을 검토하여 산학연협력 활성화를 제도적으로 뒷받침합니다.

 

이번 포럼에서 제시된 연구결과 및 현장 의견을 토대로 「산업교육 및 산학연협력 기본계획」
초안을 마련하고, 관계부처 협의 및 관련 전문가 등 의견수렴을 거쳐 국무총리 산하로 신설되는
「국가산학연협력위원회」에서 심의·의결할 예정입니다.
-박춘란 교육부차관-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