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 묶음강좌 선정결과 4차 산업혁명 분야 5묶음(총 23개 강좌) 선정 본문

보도자료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 묶음강좌 선정결과 4차 산업혁명 분야 5묶음(총 23개 강좌) 선정

대한민국 교육부 2018. 7. 24. 16:02

 

 

07-11(수)조간보도자료(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 K-MOOC 묶음강좌 선정결과).hwp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김상곤) ‘2018년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이하 K-MOOC) 묶음강좌 선정 결과(5묶음 강좌)’를 발표했습니다. K-MOOC는 질 높은 콘텐츠 및 양방향 학습관리 제공을 통해 국민의 평생학습을 지원하고 교수-학습 혁신을 촉진해오고 있으며, 그 결과 201510월 서비스를 개통한 이후 약 279천 명이 회원 가입하고, 581천 건의 수강신청(2018.5월 기준)이 이루어지는 등 학습자의 관심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묶음강좌는 특정분야
4~5개의 강좌를 하나의 교육과정으로 제공하는 것으로, 전문분야에 대해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올해 처음 도입했습니다. 올해 묶음강좌는 ‘4차 산업혁명을 대주제로 공모하여, 11개 묶음의 계획서가 접수되었으며, MOOC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단일패널 평가위원회에서 서면 및 대면평가를 통해 기관역량(40)과 강좌우수성(60)을 종합평가하여 총 5묶음 강좌를 최종 선정했습니다.

< K-MOOC 묶음강좌 선정(5묶음) 현황(기관명 가나다순) >

 

 

선정강좌 소개

  이번에 선정한 묶음강좌는 4차 산업혁명 분야 강좌 개발의 필요성을 분석하고 기관의 전문성을 활용하여 기초부터 고급단계까지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서울과학기술대2017K-MOOC 강좌로 개발·운영한 로보틱스(Robotics)’의 심화과정으로 어드밴스드 로보틱스(Advanced Robotics)’ 강좌를 개발하여 육··공 로봇(수중로봇, 모바일로봇, 휴머노이드로봇, 드론)에 대한 설계, 구동 원리, 제어기법 등의 학습과정을 제공합니다.
 
 
서울대빅데이터, 인공지능을 주제로 이론, 도구, 적용의 세 영역으로 묶음 교육과정을 구성하여 데이터 마이닝, 인공지능, 머신러닝의 개념과 수학적 원리 이해, 이를 활용한 소프트웨어 실습, 사례중심의 응용강좌를 제공합니다.

 성균관대스마트카에 대한 전문 인력 양성 및 관련 산업 종사자의 기술 역량 강화를 위해 일반인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네트워크 기초기술부터 학부 및 전문가 수준의 차량용 통신 기술, 제어시스템까지 단계별로 강좌를 구성·제공합니다.
 
 
세종사이버대는 세종대, 한국정보보호학회, ()NSHC와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정보보호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기반으로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돕고, 비즈니스 모델 등 다양한 활용 사례와 실습으로 실제 업무 적용 능력을 높이도록 강좌를 구성할 계획입니다.
 
 
한국과학기술원 SK와 협업하여 대학의 소프트웨어 공학 이론(소프트웨어 아키텍처의 기본 개념, 설계, 테스팅 기법)과 산업체의 현장 실무(마이크로 서비스 개발, 오픈소스 활용 DevOps 환경 구축)를 순차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구성하여 산학협력의 새로운 모델을 구축할 예정입니다.

 

향후 계획

  교육부는 지난 6월에 선정한 개별강좌 23개와 이번에 선정한 묶음강좌 5묶음(23)을 신규 개발하여 하반기부터 학습자에 제공할 예정입니다. K-MOOC 강좌는 누리집(www.kmooc.kr )에서 회원가입 후 누구나 무료로 수강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 새롭게 선정한 묶음강좌를 통해 학습자가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을 체계적·심층적으로
학습하고, 직무와 연계하여 필요한 부분을 수강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교육부 최은옥 평생미래교육국장-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