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글로벌 역량을 키우는 길, 전문대학 글로벌 현장학습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글로벌 역량을 키우는 길, 전문대학 글로벌 현장학습

대한민국 교육부 2018. 10. 31. 15:24


  전문대학 글로벌 현장학습은 해외에서 큰 경험을 쌓을 수 있다는 매력 덕분에 해마다 많은 전문대학 학생들로부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2005년부터 매년 500~600명의 학생을 선발 및 파견해 왔으며, 2009년부터는 글로벌 청년리더 양성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하고 있는데요앞으로의 행보가 더더욱 기대되는 글로벌 현장학습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전문대학 글로벌 현장학습은 전문대학에 재학중인 대학생들에게 다양한 글로벌 현장학습 기회를 제공하여 경력 및 진로 설계를 돕고, 이를 통해 글로벌 감각을 갖춘 핵심인재로 양성할 수 있도록 하는데 초석이 되고 있습니다프로그램은 각 대학에서 참여학생을 선발하여 국내에서의 사전교육을 받은 후, 해외에서의 현장학습에 참여하고 멘토링 등 사후관리까지 진행되며 학생들이 한 단계 성장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전문대학 글로벌 현장학습은 전문대학생들이 해외 현지에서 문화와 실무를 직접 체험해보면서 외국어 교육과 동시에 전공관련 역량을 성장시킬 수 있는 기회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또한, 학생들이 현대 시대에서 중요시되는 글로벌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도모하여 전문직업인 양성을 목표로 하는 정부 지원 프로그램이기도 합니다

  구체적으로 보았을 때 예술이면 예술공학이면 공학 등 각 전공에 맞는 해외 업체에서 4주간의 단기 또는 16주간의 장기의 기간동안 직접 체험해보는 시간을 통해, 지금까지 학교에서 배웠던 부분을 실무에서 활용해보면서 본인의 역량을 확인해보고 부족한 부분에 대해 보완하며 인생의 전환점이 될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합니다.


  2016년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에서 밝힌 파견학생 대상 핵심역량평가에서 전문대학 글로벌 현장학습에 대한 긍정적인 요소를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자기관리역량과 글로벌역량이 파견 전과 후를 비교하였을 때 대체적으로 향상된 모습을 볼 수 있었으며 학생들의 만족도가 높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글로벌 현장학습을 통해 다양한 역량을 쌓게된 대학생들이 해외로의 취업에도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다는 점을 조사를 통해 알 수 있었는데요. 이는 국가의 경쟁력 제고에도 긍정적인 부분으로 작용합니다.
  
  지원자격에 있어서도 어렵지 않고 정부의 지원으로 금액적인 부분에서도 크게 절감되어 큰 부담을 갖지 않아도 된다는 점에서 더욱 더 매력적인 전문대학 글로벌 현장실습매년 정기적으로 모집하기에 많은 학생들이 참여하여 국제적으로도 인정받는 실력으로 도약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글로벌 역량을 키우길 원하신다면? 주저하지 말고 전문대학 글로벌 현장실습에 대해 지원해보세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