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당신이 알고싶은 e-교과서 본문
이번 기사는 2학기부터 인터넷에서 내려받아 사용할 수 있게 된 e-교과서에 대해서입니다. 학생 신분인 제가 직접 사용해보고 느낀 유용한 부분과 앞으로 개선되었으면 하는 부분에 대해 작성해 보았습니다.
e-교과서란?
e-교과서는 인터넷으로 내려받아,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료와 교수 학습 지원 기능을 활용하여 교과 내용을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발전된 형태의 교과서입니다.
2학기부터 인터넷에서 e-교과서를 다운받으세요.
(e-교과서 활용사이트: http://book.edunet.net)
2학기가 시작되면서 선생님으로부터 인증코드 하나를 받았습니다. 바로 e-교과서를 내려받을 수 있는 인증코드인데 학년이 같아도 학교마다 사용하는 교과서가 다르므로 인증코드에 의해 바로 본인이 다니는 교과서를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교과서는 압축 파일 형태로 제공되어 내 컴퓨터에 압축을 풀어두기만 하면 됩니다. 이제 내 컴퓨터에 깔린 e-교과서를 전용뷰어를 통해 실행하면 되고 플래시와 동영상 강의 그리고, 프린터가 가능한 문제 등이 갖춰지게 됩니다. 이제 어느 정도 본격적인 스마트 교과서가 되는 모습입니다. 사실 예전에도 CD에 교과서가 배포되기는 하였는데요. CD에 배포되는 내용은 그저 교과서와 똑같은 파일이어서 거의 사용하지 않았답니다.
e-교과서 국어
안내문에서 국어는 단원과 차시 학습을 시작할 때 ‘생각 열기’ 코너 등 흥미 부여를 위한 애니메이션이 새롭게 탑재되었고, ‘해 보기’에서도 관련 학습 내용을 멀티미디어 형태로 제공한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동시는 움직이는 그림과 더불어 시 낭송을 감상할 수 있게 꾸며지며. 단원 평가에서는 컴퓨터로 문제를 풀고 답을 확인해 볼 수 있다고 되어있는데요. 우리 학교에 해당하는 e-교과서의 경우에는 아직 제공이 안 되어 그런지 어디를 클릭해보아도 그런 기능은 찾기가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포기하면 안 되겠지요? 제일 상단에 여러 아이콘이 보이지요? 그 중 하나가 에듀넷 검색을 할 수 있는 아이콘인데요, 연결된 에듀넷 검색을 통해 ‘사랑방 손님과 어머니’를 찾아보니 멀티미디어 자료들이 바로 검색되었답니다. 멀티미디어 자료에서는 주로 애니메이션으로 동영상을 보여주고 보충학습자료에서는 ‘사이버가정학습’과 연계된 자료가 보였습니다. 여기서 ‘생각열기’와 ‘평가하기’등 학습을 할 수가 있었군요.
멀티미디어자료: 에듀넷 멀티미디어자료를 통해 찾은 애니메이션 동영상
에듀넷과 연결되어 검색된 멀티미디어 자료 한 편을 보았습니다. 애니메이션으로 동화 한편을 이야기해 주었답니다.
보충학습자료: 에듀넷 보충학습자료를 통해 찾은 애니메이션 동영상
보충학습자료를 통해 연결된 자료에는 아래와 같은 교육청에서 올려진 자료들 리스트가 보였습니다. 들어가기, 학습하기, 진단하기 등 필요에 따라 선택할 수 있게 되었답니다. 사실, 해당 교육 내용은 도움이 되는 내용임에도 인터페이스가 살짝 유치해 보였습니다.
e-교과서 수학
수학은 국어와 다를 바 없이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자료를 찾아보기 위해서는 아이콘 중 에듀넷 검색과 연결된 아이콘을 직접 클릭하여 궁금한 내용을 직접 검색할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수학 e-교과서의 경우에는 ‘길잡이’ 아이콘을 누르면 단원별로 애니메이션을 통해 안내되고. ‘개념’을 클릭하면 차시별 주요 학습 내용을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동영상 강의를 만날 수 있다고 되어있습니다. 교과서 문제 외에 ‘보충-확인-심화’의 3단계로 단원 평가 문제를 제공하고, 부록에선 인쇄해 쓸 수 있는 ‘오답 노트’ 코너도 두었다고 하니 지금 제가 활용해본 중학교 e-교과서보다는 좀 더 발전된 형태라고 생각합니다.
e-교과서 이렇게 활용하세요.
다음은 e-교과서 활용 안내문입니다.
▶ e-교과서는 교과서에는 기재되지 않은 보충학습자료나 학습지원도구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습이나 복습시, 시험을 앞둔 막바지 정리에 활용하면 유용할 수 있습니다.
▶ e-교과서를 다운로드 한 후에는 인터넷 연결을 차단되어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e-교과서를 윕하드, P2P 등 공개된 곳으로 유출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e-교과서의 경우에는 인터넷을 이용하여 교과서를 언제, 어디서나 이용할 수가 있고 교과서 이외에도 풍부한 학습자료를 보충할 수 있는점이 큰 장점입니다. 그리고 메모 기능을 이용해 나만의 e-교과서를 만들어 갈 수 있도록 환경이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다만 발전된 형태의 e-교과서는 아직은 초등학교 교과서에 한해서만 제공되고 있다고 하니 앞으로 중학교 학습과정에서도 더욱 발전된 e-교과서를 기대해 봅니다.
만나고 싶은 이런 e-교과서
지금까지 제공된 e-교과서를 사용해보니 좀 더 보완했으면 하는 내용이 있어 정리해 보았습니다.
▶ 쉽고 편리한 e-교과서 인터페이스가 제공되었으면 합니다.
필요한 자료를 찾기 위해서는 인터넷에서 따로 검색하는 것과 다름없이 창을 클릭하면 에듀넷 자료검색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쉽고 편리하게 교과서 본문 중에서 바로 관심 있는 자료를 찾거나 요청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e-교과서를 통한 선생님, 친구들과 자유로운 상호 작용이 가능하였으면 합니다.
모르는 내용이 있으면 선생님, 친구들에게 서로 질문하고 대답할 수 있는 기능이 제공되었으면 합니다. 수업시간이라면 바로 질문이 가능하게 하고 수업 중이 아니라면 이메일 등을 통해 선생님께 질문하고 답변을 받으면 좋을 것 같아요.
▶ 학년에 맞도록 구성된 e-교과서 콘텐츠가 제공되었으면 합니다.
에듀넷에 있는 영상 자료들은 초등학생에게 제공되는 방법이나 영상이 유사하여 조금 유치해 보입니다. 학년에 맞게 콘텐츠나 방식이 달리 제공된다면 학습 능률이 좀 더 오를 것 같습니다.
위와 같은 사항들이 보완된다면 우리 학생들이 e-교과서를 이용해 좀 더 편리하게 공부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효율적이고 흥미를 가지고 학습을 진행하게 될 것입니다. 청소년 여러분들도 e-교과서를 활용해 색다르게 공부해보는 건 어떨까요?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화 ‘광해’를 통해 알아본 우리 역사의식! (14) | 2012.10.10 |
---|---|
춤과 노래로 표현하는 ‘신나는 과학시간!’ (2) | 2012.10.09 |
햇살 가득한 가을! 과학관 나들이 어떠세요? (0) | 2012.10.05 |
‘배우는 즐거움’, 2012 서울 평생학습축제! (2) | 2012.10.04 |
‘과학토요토크’, 과학으로 여는 창의 세상! (0) | 2012.10.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