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입시전형 자기소개서 대비법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입시전형 자기소개서 대비법

대한민국 교육부 2016. 5. 23. 13:54

입시전형 자기소개서 대비법





3월이 됨과 동시에 2017년 입시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2017년 입시를 대비하는 학생들은 학생부교과, 학생부종합, 논술, 특기자 등의 수시 전형에서 학생들은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전형을 고르고 나름의 입시전략을 짜고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학생부종합 전형으로 학생을 선발하지 않는 학교는 거의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대학입시에서 학생부종합 전형의 비중은 대단히 커서 그에 대한 관심 또한 집중되고 있습니다.

대학입시 수시 전형에서 단기성 준비보다는 꾸준한 준비가 필요한 ‘학생부종합’ 전형!!! 학생부종합 전형은 내신,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교사추천서, 면접 등 학생을 다방면에서 평가하기 때문에 모든 부분에서 좋은 점수를 받기 위한 철저한 관리는 필수적입니다.


   



오늘은 여러 가지 부분들 중에서도 ‘자기소개서’를 어떻게 작성하면 좋을지에 대해서 다뤄보려고 합니다.

2015년 입시에서 6개의 대학을 모두 ‘학생부종합’ 전형으로 원서를 지원하여 합격한 저의 경험을 살려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1)자기소개서 준비는 많이 하자!

 



당연한 말이지만, 자기소개서 준비는 많이 할수록 좋다고 생각합니다. 똑같은 말을 하더라도 가장 문맥적으로 부드럽고 적절하게 설명하기 위해서는 그 주제에 대해서 다시, 또 다시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그리고 본인의 진로에 대해서 수없이 고민하고 생각해보다보면 이전에 생각했던 것보다 더 적절한 주제를 찾아낼 수도 있습니다. 저 또한 자기소개서 작성 시에 대략 40번 정도의 수정 과정을 거쳤고 끊임없이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 결과 일부 문항에서는 더 적절한 주제를 이끌어 낼 수 있었고, 다른 문항에서도 더 나은 문맥, 단어, 문구를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2)자신의 진솔한 경험 중심으로 쓰자!

 

 

자기소개서 같은 경우는 자신의 진솔한 경험 중심으로 쓰시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친구들 중에는 일렬로 스펙을 나열하는 친구, 자기 자랑만을 하는 자기소개서를 쓰는 친구 등이 있었습니다. 이런 자소서보다는 내가 어떤 활동을 왜 참가하게 되었는지, 활동을 하면서 무엇을 느꼈는지를 깊이 있게 들여다 볼 수 있는 자소서를 써야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아무리 독특하고 화려한 활동을 한다고 해도 고등학교 학생들 수준에서 할 수 있는 활동들은 어떻게 보면 거기서 거기이기 때문에 입학사정관 분들은 그런 활동적인 내용보다는 그 활동을 통해 얻은 ‘생각’을 보고자 하는 것입니다.


3)이전의 경험들의 나의 진로 활동에 어떤 의미를 줄 수 있을지 생각해보자! 



앞의 2)에서 설명한 ‘경험과 그에 대한 생각’에 덧붙여 앞으로 진로 활동에 어떻게 적용하면 좋을지에 대한 내용까지 나와 있다면 더 좋은 글이 될 수 있습니다. 입학사정관 분들은 학생 분들의 과거와 현재에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지만, 가장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는 것은 학생의 ‘미래’입니다. 선발된 학생이 가장 열심히 대학교 생활을 해서 바람직한 진로 활동을 해야 학교도 발전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이전의 경험에서 얻은 깨달음을 앞으로 전공할 학과와 진로에 있어서 어떻게 적용시켜 나갈 것인가에 대한 이야기를 담는 것이 좋습니다.


4)이전에 한 활동 중 아까운 것이 있어도 버릴 때는 버리자!



 


지원하고자 하는 각 학교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학생부종합전형에서 보는 리더쉽,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창의성 등의 평가 부분이 나와 있습니다. 즉, 학교마다 원하는 인재상이 조금씩 다릅니다. 따라서 같은 학과를 지원하더라도 학교가 다르다면 다소 다른 자소서를 써야 하는 것입니다. 많은 활동을 쓰려고 욕심 부리지 않고 입학사정관분들에게 알리고 싶은 본인의 특징(이왕이면 학교 측에서 원하는 인재상과 부합하는 특징)을 부각시킬 수 있는 활동 위주로 써 내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저 또한 정말 좋은 활동이지만 주제에 맞지 않는 활동들은 자기소개서에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이 때, 냉철한 판단력이 필요합니다.

수시 철이 되면 생각보다 많은 학생들이 자기소개서 때문에 골머리를 앓습니다. 하지만, 기본에 충실하여 열심히 자신의 이야기를 담아내려고 노력하다보면 자신을 알리는 ‘진정한 자기소개서’가 나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