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안전한 우리 학교, 지진 등 재난대비교육을 철저히 해요! 본문

교육정보

안전한 우리 학교, 지진 등 재난대비교육을 철저히 해요!

대한민국 교육부 2016. 10. 19. 20:00

안전한 우리 학교, 지진 등 재난대비교육을 철저히 해요! 

 

최근 경주에서 발생한 지진으로 경주 내 학교 시설물에서 균열 등의 피해가 생겼습니다. 이에 각 학교에서는 학생들의 안전을 지키고, 추가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등, 하교 시간 조정 및 휴업 조치 등을 하였는데요. 이로 인해 많은 학생들과 학부모님들이 지진 발생에 대해 우려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각 학교에서는 교육부의 학교 안전교육 실시 기준에 따라 매달 안전 점검의 날을 지정하고, 지속적인 체험형 안전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안전 생활화와 안전 의식 고착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요. 아울러 이번 경주 지진을 계기로 학생과 교원에 대한 체험 중심의 재난대비 교육 및 훈련을 강화하였습니다.

안전하고 행복한 우리 학교 만들기를 위해, 오산원일초등학교 6학년 2반에서 실시한 지진 대비 교육을 소개해보겠습니다.

 

지진대비교육은 크게 (1)나침반 안전교육 동영상 시청, (2)지진 발생 시 행동요령 포스터 만들기, (3)우리 동네 대피소 찾기, (4)지진 상황극 해보기, 이렇게 4가지로 실시하였는데요.

 

학생들은 올해 들어 벌써 수차례 지진대비교육을 받아왔지만, 경주 지진 발생 이후로 더욱 진지하게 안전교육에 참여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나침반 안전교육 동영상과 PPT 자료에 나온 것들을 집중하여 시청하고 필요한 부분들은 활동지에 열심히 적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또한 지진 발생 시 행동 요령 포스터를 만들어보았는데요. 모둠별로 상황을 설정해서 포스터를 제작하였습니다.

집에서 자고 있을 때, 엘리베이터를 타고 있을 때, 공공장소에 있을 때, 바닷가에 있을 때, 이렇게 네 가지의 상황을 가정하고, 지진 발생 시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모둠 끼리 열띤 토의를 하였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토의를 하면서 나온 다양한 의견들을 포스터로 정리하였는데요. 이 포스터는 아이들이 항상 잘 볼 수 있는 창가에 게시해두었습니다.

 

그 뒤엔, 우리 동네 대피소를 함께 찾아보았는데요.

 

✔ 아직 주변 대피소를 모르시는 분들은, 꼭 한 번 찾아보세요!

  

 

➀국민재난안전포털 홈페이지(www.safekorea.go.kr)에 접속한다.

➁민방위 대피시설을 클릭한다.

 

➂지역 구분에서 우리 동네를 설정한 뒤 검색한다.

➃지도에 표시된 주변의 가장 가까운 곳의 대피소를 확인한다.

 

학급 아이들에게 자신의 집 주소와 가장 가까운 대피소를 3곳 찾게 한 뒤, 각자의 알림장에 적어두도록 하였습니다.

 

지진대비교육의 마지막으로 아이들이 직접 지진이 발생했다고 하고 대처해보는 지진 상황극을 실시하였는데요. 특히나 학생들에게 가장 익숙한 상황들을 주었습니다. 상황은 교실에 있을 때, 집에 혼자 있을 때, 엘리베이터를 타고 있을 때, ​이렇게 3가지였는데요. 아이들의 진지하고 실감나는 대처가 놀라웠습니다.

가장 인상 깊었던 상황극을 보여준 2모둠은 ‘엘리베이터에 있을 때 지진이 발생한다면?’이라는 상황에서 대처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는데요.

특히나 2모둠의 동기와 민석이의 대화가 인상적이었습니다.

     

“자신의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층에서 내릴 수 있도록 해야 해!”

"엘리베이터 안전바를 꼭 잡아!"

“바로 비상벨을 눌러서 우리의 위험을 알려야 해!”

“최대한 머리를 보호할 수 있도록 실내화가방으로 머리를 가리자!”

 

위와 같이 이야기하면서 진지하게 상황극에 임하였습니다. 이 상황극을 지켜보는 아이들도 발표하는 친구의 한 마디

한 마디에 귀 기울이며 집중하였는데요.

친구들의 모든 상황극이 끝나고, 아이들은 “실제라고 생각하고 상황극을 하다보니 정말 지진이 일어난 것 같아서 두려웠어요. 하지만 지진 발생 행동요령에 맞게 직접 대처해보니까, 혹시라도 이러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 허둥대지 않고 바르게 행동할 수 있을 것 같아요.”라고 이야기해주었습니다.

 

안전하고 행복한 우리 학교를 만들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실제적인 체험형 예방교육이라고 생각해요.

​앞으로도 학생들의 안전 생활화와 안전 의식 고착을 위해 지속적인 안전 교육을 실시하여 안전을 최우선으로 교육하는 학교가 되겠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