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쉽고 자세하게 알아보는 2017 교육 정책 1. 자유학기제 본문
쉽고 자세하게 알아보는 2017 교육 정책
1. 자유학기제
2016년 전면 도입된 자유학기제는 기존의 교육 제도와 비교해 색다른 시도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시험이 없다’와 ‘진로 체험’은 자유학기제를 대표하는 특징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따라서 자유로운 학기라는 생각에서 비롯되는 즐거움과 뒤떨어지지 않을까 하는 두려움이 공존하기도 합니다.
저는 올해 ‘쉽고 자세하게 알아보는 2017 교육 정책’을 통해 2017년에 시행되는 주요 교육정책들의 방향과 흐름, 장단점 등을 쉽게 풀어서 설명하고자 합니다. 첫 번째로 다루게 될 주제, ‘자유학기제’는 적용되는 대상은 중학생이지만 경험하게 되는 대상은 전 연령이 될 수 있는 재미있는 교육 제도입니다. 이는 자유학기제가 ‘한 아이를 키우는 데 온 마을이 필요하다’는 말을 실현하는 교육제도이기 때문인데요, 중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부터 자유학기제 교육봉사를 하는 대학생, 진로 체험을 돕는 지역 기관과 재능기부자까지, 자유학기제를 시행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사람들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물론, 이 글을 읽고 있는 여러분 역시 한 학생을 위한 마을의 일부가 될 수 있습니다. 우리 모두에게 관련 있는 자유학기제에 대해 보다 자세하게 알아볼까요?
> 자유학기제란?
자유학기제란 중학교 과정 중 한 학기 동안 학생들이 시험 부담에서 벗어나 꿈과 끼를 찾을 수 있도록 토론 · 실습 등 학생 참여형으로 수업을 개선하고, 진로탐색 활동 등 다양한 체험 활동이 가능하도록 교육과정을 유연하게 운영하는 제도입니다(꿈길: 자유학기제 소개 참고).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흔히 자유학기제라고 하면 ‘진로 체험’을 생각하기 쉽습니다. 처음 자유학기제라는 정책이 소개될 때 아일랜드의 전환학년제와 영국의 갭이어 등과 같은 외국의 진로 체험 중심의 사례가 함께 소개되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현재 교육부의 자유학기제 정책은 오히려 최근 역량 중심 교육과정으로 주목을 받는 핀란드의 교육 개혁 방향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진로체험을 주로 기획했던 초기 단계에서 학생 중심의 수업 개선과 교육과정 혁신을 통한 교육 전반의 변화를 지향하는 것으로 정책의 방향과 내용이 변화했기 때문입니다. 이는 다음 자유학기제의 목적과 방향을 다루며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자유학기제 도입 과정
2013년 5월 자유학기제 시범 운영계획(안) 발표에서 자유학기제의 추진 방향과 지원방향, 로드맵을 제시하며 자유학기제가 본격적으로 시행되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2015년 9월에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을 고시하며 자유학기제 편성, 운영 등 자유학기제를 시행하는 근거를 제시하고, 법제화하기도 했습니다.
시범운영의 경우 2013년 2학기 자유학기제 연구학교 42교로 시작해 2014년 811교, 2015년 2441교로 점차 확대되었으며, 2016년에는 전 중학교에 도입되었습니다.
> 자유학기제 추진 배경
다음으로 자유학기제의 추진 배경을 알아볼까요? 교육부의 자유학기제 시행 계획을 보면 자유학기제의 추진 배경은 크게 해외와 국내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해외 요인의 경우 첫째, ‘핵심 역량’을 중시하는 국제 교육 추세가 반영되었습니다. 핵심 역량에는 협동 능력, 의사소통 능력 등이 포함되는데, 경쟁과 등수를 중시하던 기존의 한국 교육이 핵심 역량을 반영하기 위해 제시한 새로운 교육 제도가 자유학기제라고 볼 수 있습니다. 둘째, 선진국들이 진로 체험 교육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는 것도 자유학기제를 시행하게 된 배경 중 하나입니다. 대표적으로 다양한 체험활동 등을 포함한 활동 중심 교육을 운영하는 아일랜드 전환학년제, 1년간 진로 모색 활동을 하는 덴마크의 에프터스콜레 등이 있습니다.
국내의 경우 청소년들의 낮은 행복지수가 자유학기제를 시행하게 되는 요인이 되었습니다. 그간 CA라고 불리던 창의적 체험활동과 학교 스포츠클럽 활동 등을 도입했음에도 2012년 청소년 행복지수가 OECD 23개국 중 23위를 했기 때문입니다. 더불어 중학생의 장래희망이 ‘없다’는 비율이 초등학생에 비해 급증(초등 12.9% -> 중등 31.6%. 직능원, 2014)하며 학생들의 꿈과 끼를 키우기 위한 교육으로의 전환이 필요한 시점으로 여겨졌다는 것이 교육부의 자유학기제 추진 배경에 대한 입장입니다.
> 자유학기제 추진목적, 방향
자유학기제의 추진 목적은 크게 세 가지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첫째, 꿈과 끼 탐색입니다. 자유학기제를 통해 자신의 적성과 미래에 대해 탐색하고 설계하는 경험을 통해 스스로 꿈과 끼를 찾고, 지속적인 자기성찰 및 발전 계기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둘째, 역량 함양입니다. 지식과 경쟁 중심 교육을 창의성, 인성, 자기주도 학습능력 등 미래 핵심역량 함양이 가능한 교육으로 전환하고자 합니다. 셋째, 행복 교육입니다. 학교 구성원 간 협력 및 신뢰 형성, 적극적 참여 및 성취경험을 통해 학생과 학부모, 교원 모두가 만족하는 행복교육을 실현하고자 합니다.
주목할 만한 사실은 위의 내용을 자유학기제에서 마무리되는 것이 아니라 한국 교육 전반으로 확대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는 것입니다. 자유학기제를 계기로 강의식으로 이루어지던 수업 방식이 학생 중심으로 변화하고, 학교 교육과정의 자율성이 확대되고, 특정 기간에 시행되는 지필식 총괄평가 대신 과정 중심의 평가를 실시하는 등 교육과정 운영과 수업 방법 개선과 같이 학교 교육 전반의 변화를 견인하는 계기로 자유학기제가 활용됩니다.
특히 2015년 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자기 관리 역량, 지식정보 처리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심미적 감성 역량, 의사소통 역량, 공동체 역량’등의 핵심역량들이 자유학기제와 유사하다는 점을 보아 자유학기제는 하나의 특별한 학기가 아니라,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지향하는 내용을 선도적으로 운영하는 학기로 볼 수 있습니다.
> 자유학기제의 성과는?
현 자유학기제는 꿈과 끼를 키우는 학교교육의 새로운 모델을 창출했다는 점에서 호평을 얻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교육개발원에서 조사한 결과, 학교생활 행복감, 수업참여, 수업 운영, 학교에 대한 관심과 참여 등 여러 측면의 만족도가 시행 전에 비해 증가했습니다. 국어와 수학, 영어 역시 자유학기제를 경험한 학교와 경험하지 않은 학교를 비교한 결과, 자유학기제를 경험한 학교에서 더 높은 학업성취도를 보였습니다.
자유학기제가 작년에 전면 도입된 만큼 긍정적인 면과 성과는 앞으로 지켜봐야 할 부분이나, 짧은 기간 동안 달성한 위와 같은 성과는 학생들의 꿈과 끼를 찾고 교육 과정을 개선하고자 하는 자유학기제의 목적에 부합하는 높은 성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 자유학기제, 앞으로의 과제
한국교육개발원의 자유학기제 연구학교 사례연구 종합 보고서(최상덕 외)에 따르면 자유학기제를 지속하며 개선해야할 과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자유학기제와 일반 학기와의 괴리감 완화입니다. 자유학기 동안 학생들은 즐겁게 학교를 다녔지만 일반학기로 돌아갔을 때 적응을 잘 할 수 있을지 걱정했다고 합니다. 또한 자유학기제를 노는 학기로 인식하거나 학업에서 뒤쳐지지 않기 위해 사교육을 알아보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자유학기제와 일반학기와의 괴리감 완화는 앞으로 해나가야 할 과제라고 볼 수 있습니다.
둘째, 진로체험처를 확보하고 프로그램의 질을 고취해야 할 것입니다. 보다 의미 있는 자유학기제를 위해 특정 지역에 상관없이 충분한 진로체험처가 확보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 대학생, 학부모, 지역사회 등 다양한 세대의 지원이 요구됩니다. 진로체험처를 확보하고 활동 프로그램의 질을 지속적으로 관리했을 때 더 나은 자유학기제를 진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 2017 자유학기제는?
2017 자유학기제는 위의 개선 과제를 반영하여 자유학기-일반학기 연계 연구 시범학교 선정 및 지원, 진로체험활동 내실화 및 지역 간 격차 해소를 추진 과제로 두고 있을 뿐만 아니라, 진로교육 집중학년-학기제 시범학교 운영과 국가진로교육센터 지정 등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앞으로의 성과가 기대되는 자유학기제! 목적과 방향에 맞게 자유학기제가 발전해 나간다면 현재의 교육문제 해결은 물론, 꿈과 끼를 가진 인재들이 미래의 한국을 이끌어갈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다음 달의 ‘쉽고 자세하게 알아보는 교육정책 2편’에서는 보다 쉽고 자세하게 교육정책을 설명하는 기사를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달에 만나요~
참고 페이지: www.ggoomggi.go.kr
참고 문헌
1) 자유학기제의 중장기 추진 전략과 방안: 초-중-고 운영 확대를 중심으로, 한국교육개발원, 2016
2) 학생의 꿈과 끼를 키워 행복교육을 실현하는 중학교 자유학기제 시행 계획[안], 교육부, 2015
3) 한국 교육 종단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2016
4) 자유학기제 연구학교 사례연구 종합 보고서, 한국교육개발원, 2014-2015
2017 교육부 블로그 기자단 / 오현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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