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어 팩토리 :: 우리 사회의 변화, 미디어 리터러시
 


우리 사회의 변화, 미디어 리터러시


 

우리 사회의 변화

미디어 리터러시



 


 

 

 


 

 

4차산업혁명을 맞이하고 있는 지금 이 시점에 스마트 시대로 도약하고 있는 우리 사회에 등장한 미디어 리터러시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한다. ‘미디어 리터러시(media literacy)’란 다양한 매체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며, 여러 형태의 메시지에 접근하여 그에 따른 분석 및 평가 그리고 의사소통을 원활히 진행할 수 있는 능력이다. 이러한 미디어 리터러시가 있는 사람들은 인쇄매체와 방송매체를 해석하고, 평가하고 분석하며 생산할 수 있다.

 

미디어 리터러시는 단순히 기술적인 습득이 아니며, 미디어 산업이나 일반적인 미디어의 내용 및 패턴 그리고 관련된 지식의 습득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이다. 4차 산업혁명으로 세상은 변화하고 있다. 그러나 교육이 세상의 변화를 따라가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내용을 습득 및 이해하고 이해한 부분을 시험으로 점검하는 교육은 이제 4차 산업혁명을 기점으로 변화해야한다. 혁신적인 교육이 진행되어야 할 시기이다.

 

미디어리터러시가 등장한 원인은 무엇일까?

스마트폰이 보급되는 기점으로부터 SNS가 열풍을 끌었고 1인 미디어의 체계가 발전하고 있는 중이다. 1인 미디어는 미디어리터러시의 시작이라고 볼 수 있다. 1인 미디어가 등장하고 더불어서 교육으로까지도 확장되어 가고 있다. 사회변화의 흐름을 배우고 원활한 의사소통 및 향상되는 작문실력 그리고 논리적인 사고확충을 위해서 NIE(NEWSPAPER IN EDUCATION)교육도 집중되고 있다. NIE교육이란 신문을 교재 또는 보조교재로 활용해 지적 성장을 도모하고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한 교육. 우리말로는 신문 활용 교육으로 풀이된다. ‘미디어리터러시를 통한 교육을 기점으로 사교육을 지향하던 시대보다는 이제는 공교육, 자기주도학습을 목표로 나아가는 사회가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미디어리터러시를 활용한 사례는 어떤 게 있을까?

미국에는 스토니 브룩 대학 (Stony Brook University) 안에 뉴스 리터러시 센터가 있다. 이 센터는 학습자들이 뉴스를 접하고 비판적인 사고능력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을 제공하는 곳이다. 현재 미국 유일의 센터라고 볼 수 있다. 나아가 저널리즘과 관련된 실용적인 업무 이해능력을 배우고 어떻게 미디어가 만들어지는지 지식을 교육하는 곳이기도 하다. 홍콩, 베트남, 러시아 등과의 해외 파트너십 프로그램을 통해 미디어리터러시 교육을 공유하는 행사도 마련하고 있다.


 

 


 

 

 

미국에서는 뉴스 리터러시 프로젝트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고생을 대상으로 정보의 홍수시대인 요즘 어떻게 하면 더 뉴스에 대해 잘 이해하고 똑똑하게 분석하고 비판하는 사고능력을 키워나갈 수 있는지에 대한 교육을 진행하는 프로젝트이다. 또한 민주주의 사회에서 자유언론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고민도 할 수 있는 시간이 마련되어 있다. TV뉴스를 통해 자신의 생각을 밝히면서 논리적인 사고능력을 키워나갈 수 있고 쏟아지는 광고의 물결 속에서 검증된 정보를 식별할 수 있는 방법을 길러내는 교육을 진행하며 학생이 주체적으로 사고하고 성장하는 방향을 만들어주는 프로젝트이다.

 

미디어 리터러시를 갖추는 주된 요점은 주체성이다.

우리나라도 교육의 질이 향상되고 주체적인 인재를 키워나가기 위해서는 이러한 교육을 진행하며 학생들의 방향을 잡아주어야 한다. 그러나 부족한 지원이나 체계적이지 못한 정책들이 존재한다면 미디어리터러시 교육은 역기능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어디까지나 학생이 주체성을 발휘하고 다양한 정보를 활용해 올바르고 건강한 미디어 리터러시를 진행해 나가야한다.

 

마지막으로 미디어 리터러시와 관련한 책을 한권 추천하고 싶다. 영국, 캐나다, 미국의 미디어 리터러시 실천 사례를 취재한 스가야 아키코의 <미디어 리터러시>라는 서적이다. 멀티미디어 시대를 맞이하고 있는 시기와 걸맞게 거대 비즈니스화가 되어가고 있는 미디어가 앞으로 어떠한 세계일 것인가에 대해서 비판적이고 전향적인 시점을 다룬 책이다. 또한 미디어 리터러시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이 담겨있다. 앞으로도 이러한 서적들이 많이 발간되고 보급되면서 미디어리터러시의 취지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여 다양한 방안들이 등장하는 우리 사회가 되길 바란다.




2017 교육부 블로그 기자단 / 장다연 




 

 

신고
 


0 Comments 0 Tracbacks

이 글이 속한 카테고리는 교육부 블로그 기자단/학생 노트 입니다.

 

Leave a Reply

비밀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