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행복을 찾아 떠나는 길 - 당신의 성공에 날개를 다는 방법 본문

교육정보

행복을 찾아 떠나는 길 - 당신의 성공에 날개를 다는 방법

대한민국 교육부 2017. 6. 21. 22:21





 행복을 찾아 떠나는 길

- 당신의 성공에 날개를 다는 방법 -

 

THE HAPPINESS TRACK

- How to Apply the Science of Happiness to Accelerate Your Success -

 


 


누구나 행복하고 성공하고 싶어 한다. 그러나 이 두 가지 모두를 추구하는 것이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 업무와 사생활에서 해야 할 일들이 늘어나면서 우리는 이 모든 것을 더 능숙하게 다루면서 더 빨리 움직이고, 더 많은 일을 함으로써 버텨보려고 한다. 단기적으로 성공하게 될지는 몰라도 우리는 행복, 인간관계 그리고 역설적으로 생산성 측면에서 이에 따른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스탠퍼드 대학 부설 교감 및 이타주의 연구 교육센터장인 엠마 세팔라 (Emma Seppala) 박사는 “행복을 찾아 떠나는 길 (Happiness Track)”에서 우리가 지속적인 성취감을 느끼지 못하는 이유는 성공에 대해 널리 퍼져 있는 구시대적 관념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즉, 앞서간다는 것은 우리에게 부여되는 모든 과제를, 이 중 일부에 대해서는 면도날 같은 집중도와 강철 같은 의지로 처리하는 것이며, 성공은 우리의 의욕과 재능에 달려있으며, 성취는 스트레스 없이 이루어질 수 없다고 알고 있다. “행복을 찾아 떠나는 길”은 오히려 역효과를 내는 이러한 이론들을 날려버린다.

 

미래의 행복과 번영을 위해 현재에 많은 것들을 희생하고 인내하라고 조언, “참을성 많은 아이가 30년 뒤 연봉도 높다?” 라는 기사 제목처럼 막연하게 자신의 욕망을 잠식하게 하는 이론 등 현실에 집중을 방해하는 요소는 우리에게 해로울 뿐만 아니라 예민하고, 걱정이 많고, 분노적인 성격으로 표출될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행복한 삶에 위협적으로 나타날 수 있다고 세팔라 박사는 말한다. 자신을 잘 보살피고 집중할 가치가 있는 일에 과감하게 뛰어들어 깊이 공감하고 이해하는 자세야말로 매력적인 인생관을 가질 기회라고 조언한다. 자신을 대할 때 친절한 친구처럼 적절한 피드백을 주면서 어려운 상황일수록 깊이 심호흡을 할 수 있는 여유를 갖고 긍정적인 습관을 기르는 것이 개인과 사회구성원으로서 행복 삶을 가져다가 줄 수 있다.

 

또한, 교육에서 21세기를 살아가는데 가장 중요한 덕목으로서 창의성을 꼽고 있는데 이것은 결국에 남다른 집중력, 사고력, 다양한 것들을 조합하는 능력에 있지 무조건 삶을 희생적으로 바치는 것과는 거리가 있다는 것을 알려준다. 우리가 높이 평가하는 노벨상 수상자들도 틈틈이 다양한 사람들과 교류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사색을 하는 등 온전하게 일상에서 벗어나서 삶을 균형 있게 누리는 것을 알 수 있다. 관심 있는 분야에 집중하고 사이사이에 자신만의 안정과 휴식을 취하는 것이 중요한데 요즘 들어서 페이스북을 보거나 SNS를 하는 등 생각보다 엄청난 집중력과 에너지가 소모되는 활동임에도 불구하고 쉬고 있다고 착각해서는 안 된다고 한다.

 

행복, 회복 (복원)력, 의지, 교감, 긍정적 스트레스, 창의성, 집중력에 대한 인지심리학 및 신경과학 연구 분야의 최신 자료에 근거해서 세팔라는 우리가 직업적으로 성공하기 위하여 할 수 있는 가장 생산적인 일은 바로 행복과 성취감을 발견하는 것이라는 점을 보여주고 있다. 과학적 발견사항을 우리의 일상생활에 적용하는 방법에 대한 실용적인 조언으로 가득한 “행복을 찾아 떠나는 길”은 성공에 이르는 지름길 그리고 우리가 바라는 스트레스 없는 삶으로 인도하는 혁신적인 안내서이다.

 

글_ 해외도서 소개_ 홍영은

출처_ 크레존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