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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원 화성 탐사를 통한 과학과 교과융합 STEAM 수업

대한민국 교육부 2017. 7. 7. 18:21

 

수원 화성 탐사를 통한

과학과 교과융합 STEAM 수업

 


 

 

콘텐츠 소개


본교는 교내 교사들로 구성된 <창의인성 수업 연구회: 화성 탐험대>에서 2016년 한 해 동안 ‘수원화성 탐사를 통한 교과융합 STEAM 수업’을 진행하였다. 참여한 교과는 한국사, 국어,영어, 수학, 과학으로 ‘정조는 왜 수원 화성 건설을 정약용에게 시켰을까?’라는 질문에서 시작되었다. 각 교과별로 다양한 교수 학습 방법, 예를 들면 프리즘 카드 이용 수업, 토론 수업, 아이스 브레이킹, 마인드 맵, 거중기 모형 제작, 그림 그리기, 발표 수업 등 학생 참여 중심의 수업을 진행하여 학생들의 호응과 만족도가 매우 높았다.

 

■ TIP

- 한국사 : 사료와 교과서를 읽고 탕평책 실시 전후의 붕당 정치 상황 이해하기, 제시된 사료와 교과서를 바탕으로 5명씩 구성된 모둠별로 노론, 소론, 남인, 탕평파의 내용을 '선거 포스터'와 탕평책 실시 전후 정당의 '여론조사'로 묘사해보기

- 국어 : 수원에 화성을 건설하여 신도시를 만드는 것이 과연 바람직한 정책인가에 대한 토론하기

- 영어 : 외국인들을 위한 '수원 화성 안내서' 제작하기

- 수학 : 실생활 속에서 적용된 수학적 원리 알아보기

- 과학 : 화성 축조에 사용된 거중기 원리를 이해하고, 거중기 모형 제작하기, 정약용과 다빈치처럼 과학 발명품을 고안해 보거나 미래 사회 설계해 보기

 

 

수업 들여다보기

과학 교과에서는 수원 화성 축조에 사용된 거중기 원리를 이해하고, 거중기 모형을 제작해 본 후, 정약용과 다빈치처럼 과학 발명품을 고안해 보거나 미래 사회를 설계하고 발표하는 수업을 하였다.

 

 

▲ 신라의 삼국통일과 발해의 건국과정 스냅숏 찍기 활동

 

수업 따라 하기


1차시: 도르래를 이용하여 거중기의 원리 이해하기

수원 화성 축조에 사용된 돌과 인력을 알려주고 수원 화성의 축조방식을 토의한 후, 도르래의 종류와 도르래와 거중기의 관계를 알아본다.

예) 성곽에 사용한 돌은 약 18만 개이며…를 이용하여 12,000근의 큰 돌을 불과 30명의 장정으로 움직여 한 사람 당 넉넉히 400근을 감당할 수 있었다. - 화성성역의궤 中

 

2차시: 거중기 모형을 제작하여 물체를 직접 들어 올려보기

정약용이 거중기를 개발하게 된 배경을 추론하고, 거중기 모형 조립 세트를 이용하여 거중기를 만든 후, 직접 작은 추나 동전을 고리에 걸어서 들어 올려본다.

 

3차시: 정약용과 다빈치의 과학 발명품과 그 원리 조사하기

정약용과 레오나르도 다빈치에 관한 영상 (과학 발명품 중심)을 시청한 후, 정약용과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고안하고 제작한 과학 발명품을 조사하여 발표한다.

예) 배다리를 이용하여 정조와 혜경궁이 사도세자의 회갑을 맞이하여 화성행차한 후 창경궁으로 귀궁하기 위하여 한강을 건너는 행렬을 그린 그림


 


4차시: 과학 발명품이나 미래 사회를 직접 설계하여 발표하기

정보통신과 신소재의 발전으로 말미암아 달라질 우리들의 생활 모습 즉 가정생활, 산업현장, 주거공간, 학교생활에서의 변화, 교통과 통신의 변화 등을 자유롭게 상상하여 과학 발명품을 설계하여 발표할 수 있도록 한다.


 

  


수업 후기


1) 나는 평소에 교과 수업 (탐구, 조별 활동 포함)에 만족하는 편이다.

 

 

2) 나는 평소에 교과 수업을 매우 기다리는 편이다.

 

 


3) 교과융합 STEAM 수업으로 학생들의 흥미뿐 아니라 협동 및 적극적인 태도로 변화가 생겼고, 수업에 대한 성취 효과도 증대되었다.

 

 


글_ 민보경 (동국대학교사범대학부속고등학교)

수도·중부권 중등 창의교육 거점센터 (동국대) 

출처_ 크레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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