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에너지 집중력 스톤을 활용한 집중력 향상 / 형석중학교 본문

교육정보

에너지 집중력 스톤을 활용한 집중력 향상 / 형석중학교

대한민국 교육부 2017. 8. 8. 16:51


에너지 집중력 스톤을 활용한 집중력 향상
 

형석중학교



 

콘텐츠 소개

둥글고 뾰족하게 생긴 자석을 활용하여 재미와 흥미를 유발시키고, 상상력으로 표현하기와 도전을 통해 자신의 마음을 바라보는 힘과 집중력을 기른다.

수업 들여다보기

눈에 보이지 않지만 존재하는 에너지를 느끼고 상상력을 발휘해 표현해본다. 그리고 돌리기, 세우기, ‘―’자 모양, ‘ㅜ’자 모양을 만드는 도전을 통해 집중하는 훈련을 하고 원하는 모습을 생생하게 떠올리는 이미지 트레이닝을 한다.

수업 따라 하기

1) 도입

활동목표 제시  

자신이 느끼는 감각을 깨우고 정서를 상황에 맞게 활용하여 스스로를 조절하고 집중할 수 있는 힘을 기를 수 있다.

동기유발 

손 유희를 통해 먼저 재미와 흥미를 유발하고 뇌를 유연하게 하여 적응유연성을 가지도록 한다.

- 두 손바닥을 쫙 펴고 자신이 편한 엄지를 하나만 접게 한다.
- 그리고 양손을 동시에 손가락을 접으며 숫자를 센다.
- 한 번 시도해보고 잘 되지 않는다고 느끼면, 엄지와 검지로 동그랗게 원을 만들어 ‘실수OK’를 외친다.
- 먼저 자신에게 ‘실수OK’하고, 옆에 앉은 친구 얼굴을 보면서 다시 ‘실수OK’를 외친 후 다시 도전한다.

2) 전개

아무것도 없는 공간 

 

우리 눈에 보이지 않아 아무것도 없어 보이는 이 공간에 어떤 힘이나 에너지가 있다는 것을 우리는 압니다. 그런데 그 힘이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우리는 자석이라는 것을 활용해서 그것을 눈으로 확인한 적이 있습니다. 자석만 놓아두면 눈에 안보이니까, 주위에 뭘 뿌렸죠? 네. 맞습니다. 철가루를 뿌려서 자석 주위에 자기장이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자석을 통해서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공간이 변한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자기장이 곧 에너지입니다. 1개가 있을 때와 2개가 있을 때 만드는 에너지장이 또 다르죠.

사과 

 

지금 이 사과를 보면 어떤 것이 떠오릅니까? 모두 한 가지씩 말해볼까요? (애플, 빨강, 맛있다. 시다, 백설공주 등) 네. 맞습니다. 우리는 아주 다양한 것들을 떠올립니다. 그런데, 어떤 사람은 이 사과를 보고 인류에게 너무나도 큰 공헌을 한 사람이 있습니다. 맞습니다. 뉴턴은 떨어지는 사과를 보고 호기심을 가졌습니다. 왜 저게 떨어지지? 보이진 않지만 어떤 힘이 작용하는 건 아닐까? 하고 끈기있게 파고들어 드디어 만유인력의 법칙을 발견했죠. 뉴턴이 떨어지는 사과를 통해 법칙을 발견한 것처럼, 그 이면의 세계를 볼 수 있는 힘이 있어야, 창의력이 생기고 새로운 것을 찾아내고 그것에 몰입하는 힘이 생깁니다. 그래서 지금부터 보이지 않는 세계를 느끼고 상상하는 훈련할 것입니다.

 

 

에너지 집중력 스톤 

 

보통 ‘매미 자석’으로 알고 있는데, 이 자석은 지금부터 ‘에너지 집중력 스톤’이라고 불러줍니다. (이렇게 하면 그냥 문방구에서 사서 장난치던 기억에서 뭔가 새로운 것을 해본다는 기대감을 갖게 할 수 있다, 밝은 표정으로 재미있게 소개한다)

 

이 자석에 대해 촉감, 청각, 후각 등을 활용해서 느껴 보겠습니다. 그리고 이 자석과 연관되어 무엇이 떠오르는지 한 마디씩 해보겠습니다. (매끈해요, 차가워요, 묵직해요, 총알이 생각나요) 오늘 할 활동에서 잘 안 될 때는 어떤 느낌인지, 잘 될 때는 어떤 느낌인지 알아차리면서 하면 도움이 될 겁니다. 잘 안 될 때는 앞에서 배운 호흡과 ‘실수OK’를 해보세요. 동영상을 보면서 이것을 어떻게 가지고 노는지, 어떤 효과가 있는지 보겠습니다. 느낌에 집중하는 훈련을 하니까, 뇌파가 변한다고 하죠? 뇌파는 뇌의 목소리입니다. 뇌는 정보에 반응하고 그 정보가 호르몬을 바꾸고 그 호르몬이 뇌파를 바꿉니다. 뇌파가 알파파가 되면 마음이 차분해져서 감정에 치우치지 않은 상태에서 관찰자의 입장에서 나를 바라보고 돌아보는데 도움이 됩니다. (와칭, 메타인지) (※TIP : 실수OK~!를 아주 많이 써주세요)

 

에너지 집중력 스톤 돌리기, 느낌 표현하기

양 손에 스톤을 한 개씩 가볍게 잡습니다. 이제 서로 밀어내는 부분과 당기는 부분 (점)을 찾아보겠습니다. 찾았으면 밀어내는 부분에서 스톤을 돌려보겠습니다. 집중해야 합니다. 집중하지 않으면 서로 달라붙어 ‘딱딱’ 소리가 납니다.

가슴 앞에서 돌려봅니다. 느낌이 어떤가요? 돌릴 때 밀고 당기는 에너지가 강하게 느껴지죠? 입을 살짝 벌리고 숨을 후~ 내쉬면서 돌립니다. 그리고 밀고 당기는 에너지를 느낍니다. 그 느낌에 계속 집중합니다. 반대로도 해보세요. 뇌의 어느 부위가 느껴지는지도 느껴보세요. (1분 정도 돌리기)

 

이제 책상 위에 내려놓으시고, 그 느낌을 뇌가 기억할거에요. 이제 활동지에 방금 느낀 것을 그림과 글로 표현합니다. 여러분의 상상력을 믿으세요. 정답은 없습니다. 느낀 대로 그려보시기 바랍니다. 잘 떠오르지 않으면 다시 자석을 잡고 돌려보세요. (3분)

 

내 몸의 에너지 느끼기 

자석을 가지고 에너지를 느껴보니 어떤가요? 집중이 되고 마음이 차분해지죠? 이제는 이 자기장을 우리 몸으로 느껴보겠습니다. 우리 몸도 자기장이 있다고 합니다. 우리 몸에도 에너지가 흐르고 있고, 몸 주위에 에너지가 있어서 특수한 사진기로 찍으면 그게 나타난다고 합니다.


그림처럼 두 손을 가슴 앞에 모으고 약 10cm 정도 벌리고, 손과 손 사이의 느낌에 집중합니다. 그러면 손에서 느껴지는 느낌이 있습니다. 따뜻한 느낌, 찌릿찌릿한 느낌, 몽글몽글한 느낌... 어떤 느낌이라도 좋습니다. 그 느낌에만 집중합니다. 눈을 감으면 더 잘 느껴집니다. 손~~~

이제 그 느낌에 계속 집중하면서 손을 약간 벌렸다가 오므려 보세요. 그러면 그 에너지가 늘어났다가 줄어들고, 느낌에 더 커집니다. (2~3분 정도 합니다.) 이제 그만. 동작을 멈추고, 숨들이 마시고 내쉬면서 눈을 뜨고, 방금 손에서 느낀 것을 또 그림과 글로 표현해 보겠습니다. (3분)

 


마음의 Zero 포인트, 내 감정 바라보기 


우리 뇌는 실체와 상관없이 정보에 반응합니다. 그래서 내가 선택한대로 체험합니다. 가상과 현실을 구분하지 않는 뇌의 특성 때문에 인류는 무한한 상상력으로 이렇게 발전해올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여러분들이 나의 뇌에 어떤 정보를 주느냐가 중요합니다. 뇌에 긍정의 정보를 주는 것이 좋겠죠? 그런데, 마음이 편할 때는 그런 마음을 먹기가 쉽습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경험하게 될 미래는 예측하기 힘들고 어려운 일들이 많을 겁니다. 긍정하기 쉽지 않을 때 긍정하는 것이 왕긍정, 진짜 긍정입니다. 그래서 이 자석으로 새로운 도전을 해볼 겁니다. 도전할 때 내 감정을 느끼고, 바라보면 됩니다. 그냥 바라보면 나의 부정적인 감정은 사라질 겁니다. 앞에서 배운 ‘실수OK’로 긍정해보세요. 

 

먼저 스톤을 세우기입니다. 서로 당기는 부분을 찾아 2분을 버티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제 ‘一’자 만들기와 ‘T’자 만들기입니다. 좀 더 집중력이 더 필요합니다. 도전해보세요. 자신의 감정을 바라보면서 해보세요. (3~5분 합니다.) 잘 되시나요? 할 때 어떤 감정이 올라오나요? 기쁘거나, 짜증나거나, 답답하거나 그런가요? 옆에 친구와 함게 느낌을 말로 표현해보세요. (2인1조로 나눔 30초)

 

 

내가 원하는 것, 꿈 상상하기 

우리 뇌는 정보처리기관입니다. 그리고 우리에게는 선택하는 대로 이루어내는 힘이 누구에게나 있습니다. 선택을 할 때 순수한 마음, 좀 더 과학적으로 말하면 순수뇌파가 되었을 때 자신의 선택을 뇌에 새기는 겁니다. 그렇게 되면 여러분의 뇌가 그것을 실현하기 위해 계획을 세우고 행동을 하게 될 겁니다. 이제부터 여러분이 원하는 것이나 바라는 것을 떠올려보세요. 그리고 그것을 활동지에 써봅니다. 일단 한 개만 써보세요. 다 썼으면 다시 눈을 감고 여러분의 몸의 느낌에 집중해 보겠습니다.

 

어깨 힘을 툭툭 빼고, 숨을 들이마시고 내쉬고, 눈을 감고 다시 숨을 들이마시고, 내쉽니다. 손을 천천히 들어 올려 가슴 앞에 10cm정도 벌리세요. 그리고 천천히 벌렸다가 오므렸다, 다시 천천히 벌렸다 오므렸다 합니다. 그리고, 이제 손을 허벅지위에 내려놓고 지금부터 제가 부르는 곳에 집중합니다. 머리 전체를 느낍니다. 이마, 코, 턱, 목, 어깨, 가슴, 배, 허벅지, 무릎, 발, 다시, 어깨, 팔꿈치, 손 ... 이제 몸 전체를 느낍니다. 몸을 둘러싼 에너지 장을 느껴보세요.

지금부터 아까 종이에 썼던 내가 원하는 것, 바라는 것이 이루어진 모습을 상상해보겠습니다. 내가 원하는 것이 이루어진 그 시점에 주변의 분위기가 어떤지, 주변에 누가 있는지, 누구를 만나고 있는지, 무슨 옷을 입고 있는지, 무엇을 먹고 있는지, 무슨 말을 하고 있는지, 나의 표정은 어떤지, 주변 사람들의 표정은 어떤지, 어떤 향기가 나는지...아주 구체적으로 떠올려 봅니다.

 

마무리

자석의 자기장에 집중하고, 자신의 느낌에 집중하면 생각이 그쳐지고 뇌파가 안정되어 마음이 편안해집니다. 이 때 눈을 감고 호흡을 하면서 자신이 원하는 것, 자신의 꿈을 떠올리고 이루어진 모습을 생생하게 상상해 보았습니다. 뇌는 상상과 현실을 구분하지 않습니다. 상상을 할 때는 오감을 모두 활용해서 합니다. 내가 이루어진 상황, 주변에 누가 있는지, 누구를 만나고 있는지, 무슨 옷을 입고 있는지, 무엇을 먹고 있는지, 무슨 말을 하고 있는지, 나의 표정은 어떤지, 주변 사람들의 표정은 어떤지, 어떤 향기가 나는지 등을 떠올려 보았습니다. 여러분이 선택한 것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앞으로 계획을 하고 그것을 행동으로 옮겨보세요. 선택하면 이루어집니다.

글_ 이윤성 (형석중학교)

수도중부권 중등 창의교육 거점센터 (동국대)

출처_ 크레존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