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고졸청년 인재의 군복무를 경력개발 및 취업의 기회로 만든다. 본문

카테고리 없음

고졸청년 인재의 군복무를 경력개발 및 취업의 기회로 만든다.

대한민국 교육부 2020. 8. 10. 12:00

-교육부-병무청 고졸취업자 경력단절 완화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 -

직업계고 졸업자를 위한 취업맞춤특기병을 확대 및 개편

병역진로설계지원센터 등을 통한 입영 전 병역진로 설계 지원

직업계고 졸업생 전공을 살려 군복무와 취업으로 이어지도록 연계


[교육부 08-11(화) 조간보도자료] 고졸청년 인재의 군복무를 경력개발 및 취업의 기회로 만든다.pdf
1.55MB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와 병무청(청장 모종화)은 8월 10일 중앙취업지원센터*(세종시 어진동)에서 군복무로 인한 고졸청년 인재들의 경력단절 완화를 위해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상호 긴밀하게 협력하기로 하였다.

* 고졸인재들을 위한 전국단위의 괜찮은 일자리 발굴을 목적으로 교육부 산하에 설치하여 운영하는 범정부 차원의 취업지원 조직(2020.6.30 개소)

 

이번 업무협약은 지난 5월 22일에 관계부처 합동으로 발표한 「2020 직업계고 지원 및 취업 활성화 방안」의 후속조치로, 직업계고 학생 등을 위해 병역진로설계 서비스, 취업맞춤특기병* 제도 등을 포함한 ‘고졸청년 인재양성 시범운영 프로그램’을 추진한다.

* 취업맞춤특기병: 고졸 이하 병역의무자가 군에 입영하기 전에 본인의 적성에 맞는 기술훈련을 받고 이와 연계된 분야의 기술병으로 입영하여 군 복무함으로써 취업 등 안정적으로 사회 진출할 수 있는 현역병 모집 분야

 

교육부는 지방병무청과 병역진로설계센터를 진로체험 교육 기관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취업맞춤특기병에 적합한 인재육성과 취업 지원에 협력하며, 직업계고 졸업생 등 각급학교 학생 대상 병역 상담 및 홍보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다.

병무청은 병역진로설계센터*를 통해 개인 맞춤상담과 병역정보를 제공하고, 직업계고 졸업생에 대한 취업맞춤특기병 선발 확대 및 취업을 지원할 예정이다.

* 병무청에서는 병역진로설계센터를 수도권(2020.7.1 개소)에 이어, 영남권·호남권·충청권으로 연차적으로 확대하여 설치(2021년~)해 나갈 예정임

 

업무협약으로 병역진로설계 서비스와 취업맞춤특기병 제도의 확대·개편되면서, 고졸청년 인재들은 군복무를 성장의 계기로 삼을 수 있게 되었다.

그동안 당사자 혼자 감당해야 했던 병역에 대한 고민을 병무청 병역진로설계센터가 지원하며, 학교에서 익힌 전공분야에 대한 별도의 추가 교육 없이 특기병으로 복무할 수 있는 기회가 확대되어 군 복무를 통해 기술인재로 성장할 수 있게 되었다.

 

이번 업무협약식에서는 고졸청년 인재의 군 복무 후 복직 문제와 관련하여 ‘고졸청년 경력단절 완화를 위한 토크 콘서트’ 행사도 진행된다.

토크콘서트에서는 고졸청년이 군복무 후 90% 이상 복직하는 우수기업인 아진산업(대표이사 서중호)이 참여해 높은 복직률의 비밀*을 밝힐 예정이다.

* 군복무 기간 중임에도 불구하고 매달 일정 수준의 급여를 지급하는 ‘군복무 휴직제도’ 등을 통해 복직률이 90%를 상회함

 

박백범 교육부 차관은 “군 생활이 자신의 미래를 설계하는 데 든든한 디딤돌이 되어 줄 것이라고 믿으며, 병역진로설계센터가 고졸청년 인재들의 경력계발과 취업 설계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교육부도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모종화 병무청장은 “소중한 인적자원이자 국가의 미래인 우리 청년들의 헌신적인 병역이행에 대하여 국가는 취업지원 등 정책적 지원을 통해 끝까지 책임을 져야하며, 국민의 입장에서 적극적인 병무행정을 펼쳐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 보도자료 전체보기는 상단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