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교육부·국토부·중기부 힘 모은 대학 중심 혁신생태계 본 궤도 본문

보도자료

교육부·국토부·중기부 힘 모은 대학 중심 혁신생태계 본 궤도

대한민국 교육부 2020. 10. 22. 11:00

 

◈ 한남대, 한양대 에리카(ERICA) 캠퍼스 혁신파크 선도사업 2곳 도시첨단산단 지정

◈ 용적률 400% 고밀도 활용, 범부처 지원→22년까지 혁신생태계 육성 목표

 


[교육부 10-23(금) 조간보도자료] 교육부,국토부,중기부 힘 모은 대학 중심 혁신생태계 본궤도(관계부처 합동).pdf
0.35MB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는혁신 생태계를 조성하고자 범정부 역량을 모아 추진하는캠퍼스 혁신파크 선도사업이 그동안의 준비를 마치고본격적인 추진을 알렸다.교육부(부총리 겸교육부장관 유은혜),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22일(목)한남대학교한양대학교 에리카(ERICA)캠퍼스 내 일부 부지를도시첨단산업단지지정한다고 밝혔다.

 

캠퍼스 혁신파크 사업은 대학의 유휴 교지를 첨단산업단지로 조성하고, 기업입주 공간건축, 정부의 산학연 협력 및 기업역량 강화 사업등을 집중하여 대학을 혁신성장 거점으로 육성하는 3개 부처 공동사업이다. 지난해 8월 선도사업 공모에 참여한 32개 대학 가운데 3개* 대학이 선정된 이후, 1년여 만에 신속하게첫 캠퍼스 혁신파크 도시첨단산업단지 2곳이 지정된 것이며,연내 착공하여2022년까지 조성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 나머지 한 곳인 강원대학교는 연내 산업단지 지정 추진

 

산업단지 면적은한남대,한양대 에리카(ERICA)각각31,000㎡, 78,579㎡으로대학한국토지주택공사공동사업시행자로 참여하며, 기존 대학 부지인 자연녹지지역(용적률 100%)을 모두 준공업지역(용적률 400%)으로 변경하여최대 4배의 밀도활용할 수 있다. 캠퍼스 혁신파크의 사업으로서 국비를 보조하여 건축하는 기업임대 공간인 ‘산학연 혁신허브’는 각 대학에22,300㎡(건축물 연면적) 규모로2022년 기업 입주를 목표로 추진하며, 이곳은업무공간뿐만 아니라기업 간 교류가 수시로 이뤄질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된다.

 

산업단지 지정에 맞춰대학도 캠퍼스 혁신파크의 가시적인 성과 창출과 효율적인 사업 운영을 위한중장기 발전 전략을 수립했다.

 

한남대는 강점분야인정보통신,문화콘텐츠,바이오 기술등(ICBT)을 중심으로 입주기업에 대한차별화된 지원을 통해2022년까지250개 기업1,500여 개의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다.산학연 혁신허브,주거(행복주택)·편의공간을 ‘22년까지 조성하고, 단지 내빠른 창업을 위한규제 완화를 건의하는 등 비즈니스 절차를 간소화하여첨단기업 유치창업활성화한다.

 

한양대 에리카(ERICA)는 지난달 대학과 유치협약을 맺은카카오 데이터센터를 중심으로클라우드, 데이터 기반의 혁신기업을 유치하고 이와 연계하여정보통신기술(ICT),인공지능신기술 창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인접한 반월·시화 산업단지를신산업 위주의 생태계로 변화시킬 수 있는혁신 중심지로서 역할을 다하기 위해글로벌 R&D시설,첨단부품소재스마트제조혁신기업도 집중 유치할 계획이다.

 

그간 3개 부처는 캠퍼스 혁신파크 선도사업의 성공적 안착을 위하여 대학현장의 애로사항 해소를 위해 함께 노력해 왔으며, 앞으로도 대학이 발전 전략 및 운영계획에 맞춰 지역 혁신성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인재양성, 창업 및 기업의 성장에 필요한 지원 정책을 부처 간 협의를 통해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정부는캠퍼스 혁신파크지역 내 굳건한 혁신생태계로 조성하고 나아가국가경쟁력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도록정책적지원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 보도자료 전체보기는 상단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