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아이 걱정 마세요, 온종일돌봄교실이 있어요 본문

~2016년 교육부 이야기

아이 걱정 마세요, 온종일돌봄교실이 있어요

대한민국 교육부 2011. 4. 28. 16:32
   엄마품 온종일 돌봄 확대
 

아침 일찍부터 저녁 늦게까지 일하는 저소득층 및 맞벌이 가정 부모를 위해 돌봄시간을 연장하여 엄마품 온종일 돌봄교실 운영

Q 어떤 정책인가요?

서민들이 자녀 걱정 없이 일할 수 있도록 아침 6시 30분부터 저녁 10시까지 운영되는 엄마품 온종일 돌봄교실로 지정된 학교(1,000교)에서 운영합니다.

맞벌이 부부 위한 ‘엄마품 온종일 돌봄교실’ 직접 가보니...

이태원 한 가운데 위치한 보광초등학교의 온종일 돌봄교실은 학교 선생님들이 직접 독서논술과 창의수학, 영어, 일본어, 음악, 체육 등의 수업을 진행한다. 문예진흥원으로부터 강사와 프로그램을 제공받아 사물놀이, 전통공예, 무용 등의 특기적성 수업을 진행하는 것도 특징적이다. 또 맞벌이 부부의 걱정거리인 쉬는 토요일에도 보육강사와 지도교사가 함께 과학교육원, 월드컵공원 등에서 체험활동을 하면서 시간을 보낸다.

교육 프로그램은 문제가 없어 보였는데 아이들의 먹을거리는 어떻게 준비되고 있는지 궁금했다. 저녁식사는 영양사가 성장과 영양에 맞춰 구성한 식단을 학교 조리사가 조리하여 제공하고 있었다. 저녁식사 후에는 숙명여대, 명지대, 홍익대 등 대학생들로 구성된 동행 봉사자 선생님이 매일 2∼3명씩 학교를 찾아와 개인별 맞춤 지도를 해준다.
아시아경제(2011년 3월 2일자 기사 중)

Q 누구를 위한 정책인가요?

저소득층 자녀, 한부모가정 및 맞벌이 부부 자녀를 우선으로 하되, 희망하는 일반 유치원생, 초등학생도 참여 가능


Q 온종일 돌봄교실은 어디에 있나요?

유치원 191곳, 초등학교 726곳, 유ㆍ초 연계 83곳에 지정되었습니다. 서울·경기 (493개), 부산(119개), 경북(74개), 대구(68개) 등에 설치되었지요.  


Q 어디에 물어보면 되나요?

교육과학기술부 방과후학교팀 02-2100-6414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