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영재학교․과학고 입학전형 개선방안 발표 본문

보도자료

영재학교․과학고 입학전형 개선방안 발표

대한민국 교육부 2020. 11. 16. 12:00

 

 (전형 방법‧시기)영재학교 간 중복지원 금지, 영재학교‧과학고 전형 기간 축소

 (평가 문항 개선) 문제풀이 과정 평가 확대, 평가 문항 수 축소

 (교육기회 확대) 영재학교 지역인재 우선선발 확대


[교육부 11-17(화) 조간보도자료] 영재학교 과학고 입학전형 개선방안 발표.pdf
0.32MB
[붙임] 영재학교 과학고 입학전형 개선방안.pdf
1.03MB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는 11월 17일(화)에 현재의 영재학교, 과학고 입학전형을 개선하여 학생 선발에서의 평가 타당성 및 적정성을 담보하고, 학교 설립목적에 따른 책무성을 강화하는 내용을 담은 「영재학교・과학고 입학전형 개선방안」을 발표하였다.

 

이번 개선방안은 작년 11월에 발표한 「고교서열화 해소 및 일반고 교육역량 강화 방안」의 후속 조치로, 그동안 지적되어 온 영재학교‧과학고에 대한 과도한 입학경쟁및 지식 위주의 평가로 인한 사교육 유발, 교육기회 불평등 문제 등을 해소하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2022학년도 입학전형부터 적용*된다.

* 영재학교‧과학고 입학전형 세부 방안별 적용 시기는 다름

 

「영재학교・과학고 입학전형 개선방안」의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학교별 특성에 맞는 입학전형 실시 >

영재학교, 과학고 학교 설립목적 및 추구하는 인재상에 따라 영재학교‧과학고 입학전형차별화하고, 학교가 선발하려는 인재상이 명확히 드러나도록 전형 요소 및 방법을 마련하도록 한다. 또한, 모든 영재학교, 과학고가 입학전형 평가 문항을 학교 누리집공개하도록 하여 입학 관련 정보를 누구나 손쉽게 확인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 전형시기 및 지원 방법 개선 >

영재학교 입학전형 지원자의 학교 간 중복지원*에 따른 과도한 입학경쟁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영재학교 간 중복지원을 금지하고, 응시학생들의 정상적인 중학교 학교생활 지원을 위해 영재학교(3~8월 → 6~8월), 과학고(8~11월 → 9~11월)의 전형기간을 조정한다.

* 기존에는 영재학교 여러 곳에 지원 후 1단계에서 중복으로 합격했을 경우, 하나의 학교를 선택하여 2단계 응시(8개 영재학교가 동일한 날짜에 2단계 평가 실시)

※ 영재학교 2021학년도 입학전형을 기준으로 1단계 전형 합격자(9,304명)의 40% 이상이 중복 합격하는 등 입학 경쟁이 심해지는 문제 발생

 

< 영재학교‧과학고 전형기간 조정안 >

구 분

1단계 전형

2단계 전형

3단계 전형

합격자 발표

영재학교

6월

7월 초

8월 중

3단계 합격자 : 9월 초

최종합격자 : 12월 초

과학고

9~10월

11월 초

-

12월초

아울러, 중장기적으로 영재학교‧과학고 입학전형 운영 상황을 분석하고, 전문가와 현장의 의견 수렴을 통해 영재학교와 과학고의 입학전형 시기를 일원화하는 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다.

 

< 영재학교‧과학고 입학전형 평가 문항 및 방법 개선 >

영재학교‧과학고 입학전형 평가의 질 제고를 위해 시도교육청과 함께 입학전형 운영 관련학교의 역량 강화를 지원할 계획이다. 입학전형 운영의 전문성을 갖춘 입학담당관 배치를 확대하여 영재학교‧과학고 입학전형의 1단계 서류 평가에서 학생들의 역량이 객관적이고, 심층적으로 평가될 수 있도록 한다.

 

이번 입학전형 개선방안 마련을 위해 영재학교‧과학고의 입학전형 문항을 분석한 결과,학교별 차이는 있으나 지식 위주의 평가, 과도한 문항 수 등으로 사교육 및 선행학습이 입시에 유리할 수 있다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그에 따라 영재학교 2, 3단계 평가 및 과학고 2단계 평가는 창의성 및 문제해결력, 종합적 사고력 평가 중심으로 문항을 개선하고, 학생의 역량을 종합적으로평가할 수 있도록 한다. 영재학교 2단계 지필평가는 영재성 판별 필요성, 외국 사례* 등을 고려하여 유지하되,그 영향력을 축소한다.

* 싱가포르 수학과학고, 미국 토마스제퍼슨과학기술고, 러시아 노보시비르스크대 부설 수학물리학교 등도 학교별 시험 실시 또는 공인된 시험 결과 활용

창의성‧문제해결력 평가를 위해 정답 개방성이 높은 열린 문항 비중을 확대하고, 서술형 문항 비율 및 문항 수 조정을 통해 문제 풀이 과정 평가를 강화한다.

 

 

< 영재학교 2단계 평가 문항 유형 및 문항 수 개선 내용 >

개선 내용

:

현행

(8개 영재학교 평균)

개선안

선다형‧단답형 문항
비율 조정

수학 : 80.9%, 과학 : 62.3%

수학, 과학 : 평가 점수 기준으로 30% 이내

문항 수 축소

수학 : 22.4문항, 과학 : 44문항

수학 : 10문항,
과학 : 25문항 이내

 

3단계 평가는 지원 학생의 영재성 및 인성, 협업능력 및 지도력(리더십) 등을 고르게 평가할 수 있는 종합적인 평가를 실시하도록 한다.과학고는2단계 면접평가를 수학, 과학 교과 역량 중심 평가에서 창의성 및 종합적 사고력, 협업적 태도 등을 평가할 수 있도록 면접 문항을 개선한다.

 

< 영재학교 지역인재 우선선발 확대 >

영재학교 입학전형 2단계 전형 통과자 중 학교 소재지, 영재학교 미소재 지역 등학교가 정한 지역의 우수학생을 우선 선발하는 지역인재전형을 확대하고, 학교별 지역인재전형 운영 규모, 전형 방법등은 학교와 시도교육청이 협의를 통해 결정할 예정이다.

셀 전체 선택

 

< 영재학교 지역인재전형 운영 사례 >

 

 

 

 (서울과학고) 2021학년도 입학전형 2단계 전형 통과자(200명) 중 서울지역 25개 자치구 및 서울 외 16개 시도에서 가장 탁월한 자 각 2명 이내 우선 선발(41개 지역, 최대 82명)

 (인천과학예술영재학교) 2021학년도 입학전형 시, 2단계 전형 통과자 중 인천 지역 10개 자치구 및 인천 외 16개 시도에서 가장 탁월한 자 각 1명 이내 우선 선발(26개 지역, 최대 26명)

아울러, 사회통합전형 대상 학생들의교육 기회 확대를 위해 초‧중학교 단계부터 대상 학생을 발굴하고, 학교별로 초‧중학교 사회통합전형 대상 학생 및 일반 학생들을 위한 영재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도록 할 계획이다.

 

< 영재학교‧과학고 운영 제도 내실화 >

영재학교 입학전형의 사교육 및 선행학습 유발 정도 등을 점검하여 입학전형을 개선해 나갈 수 있도록 영재학교 입학전형 영향평가제도입‧운영한다. 시도교육청별 영재학교‧과학고 입학전형관리 체제 및 교육부-시도교육청-영재학교‧과학고 간 협의체 구축 등을 통해 입학 전형 운영 관리 및 현장 지원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영재학교에 대한 학교운영 성과평가 제도 도입과 영재학교‧과학고 졸업생의 이공계열 진학 확대 등을 통해 학교 설립 목적 달성 및 운영 책무성을 강화해 나간다. 영재학교 학교운영 성과평가 제도 도입은 정책연구 및 법령 개정 등을 거쳐 「제5차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2023~2027)」에 반영하여 추진한다. 아울러, 4차 산업혁명, 학령인구 감소 등 환경 변화를 고려한 중장기 운영 방향 모색을 위해 적정 운영 규모 및 교육과정 운영 등에 대한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이번 영재학교‧과학고 입학전형 개선방안은 영재학교‧과학고가 학교 설립취지에 따라 내실 있게 운영되고, 영재교육 기회 확대를 위한 조치이다.”라고 설명하였다. 또한, “입학전형 개선방안이 본래 취지에 따라 학교 현장에 안착될 수 있도록 운영 현황을 지속적으로 확인하고, 운영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아울러, “영재학교‧과학고가 앞으로도 세계를 선도할 수 있는 우수한 이공계 인재를 육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사회적 관심과 기대가 높은 만큼 전문가 및 관계자 등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제도 개선 및 발전 방안을 모색 하겠다.”라고 밝혔다.

 

【붙임】「영재학교‧과학고 입학전형 개선방안」

 

 

※ 보도자료 전체보기는 상단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