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제1차 지자체 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 협의회 본문

카테고리 없음

제1차 지자체 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 협의회

대한민국 교육부 2021. 3. 7. 09:00

◈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 추진 현황·우수사례 공유

◈ 교육부-지자체-대학 간 협업 강화를 위해 협의회 정례화 추진


[교육부 03-08(월) 조간보도자료] 제1차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 협의회.pdf
0.37MB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는 3월 5일(금),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차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플랫폼 협의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협의회는 ‘2020년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에 선정된 경상남도, 광주광역시·전라남도, 충청북도 지역혁신 플랫폼 사업 추진 현황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지방대학  지역균형인재 육성 정책에 대한 지자체와 대학의 의견 건의사항 수렴하여 교육부-지자체-대학 간 소통 협력 강화하기 위하여 마련되었다.

 

아울러, 지난 2월 발표한 ‘제2차 지방대학 육성 기본계획’을 공유하고, 지역혁신 플랫폼을 지원하고 지방대학 육성 정책에서 지자체의 역할과 기능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하였다.

 

협의회에서 공유한 플랫폼별 추진현황  우수사례는 다음과 같다.

 

경남 플랫폼은 도내 17개 대학이 참여하여 지역수요에 부합하는 인재양성 체계 기반을 마련하고, 기업 및 학생의 참여가 채용 연계로 이어지도록 노력하고 있다.

 

경남공유대학(USG: University System of Gyeongnam)은 6개 융합전공 및 68개 과목 신설을 추진하고 있으며, 상반기 중 2-3학년 재학생 300명을 모집하여 2학기부터 전공과정을 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고교-전문대 연계 위탁과정*을 개설, 이번 학기부터 일반고 학생 60명 도내 5개 전문대에서 선박·미래자동차 등 분야에서 이론과 실무 위탁교육을 받는다.

MTC(Meister Training Center) : △거제대(특화분야 친환경 스마트선박) △동원과학기술대(스마트 냉동공조설비) △연암공과대(스마트 팩토리) △창원문성대(수소·전기 미래 자동차) △한국승강기대(스마트승강기)에서 위탁 교육과정 운영

 

<경남 지역혁신 플랫폼 기업 및 학생 참여 현황/채용연계 현황>

충북 플랫폼 도내 15개 대학이 참여하여 대학교육과정을 바이오산업 수요맞춤형으로 개편하고, ‘충북 2030 바이오산업발전 기본계획’ 등과 연계성을 강화하여 바이오산업 생태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바이오분야 체계적 인재양성을 위하여 고교학점제 연계한 28개 교과목을 개발하는 한편, 이번 학기부터 대학(원)생 350여 명 대상 실무교육 및 현장실습 등을 실시한다.

 

또한, 도 전역의 바이오클러스터화를 목표로 10개 시군, 54개 기술개발 등 과제를 선정·지원하고 있으며 바이오헬스 분야 인재양성 및 기업지원 등을 위한 정보공유 시스템을 구축(~2021.5월)할 예정이다.

 

< 충북 지역혁신 플랫폼 바이오 헬스 정보공유 시스템 구축 사례>

광주·전남 플랫폼 15개 대학이 참여하여 대학 간 강의개방 및 학점교류 등 공동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기반을 구축 중이며, 현장맞춤형 인력양성, 중소기업 기술개발 지원 등의 과제를 추진하고 있다.

 

대학의 역량을 지역 고교로 확장하여 고교학점제 대학과정 선 이수(AP) 제도 관련 교과목 28개를 개발 중이며, 고교생 대상 강의와 실험실습이 가능한 공동 공간(가칭 ‘스마트캠퍼스’)을 구축할 예정이다.

 

또한 지역의 핵심분야 성장을 뒷받침하기 위해 인력양성(134건), 기술개발(145건), 기업지원(36건) 등 315건의 협업과제를 추진하고 있다.

‣ 고교학점제 연계 프로그램

∙ 시도 교육청과의 협의를 거쳐 고교 8개 교과목*(온라인 강의) 개발 추진 중
* 교양, 기술, 가정, 전문교과Ⅰ(국제계열), 전문교과Ⅱ
(전기·전자·3D집적회로 제조, 플렉시블 전자소재 제조, 기계·전기자동차 정비기초), 진로지도

∙ 고교생 대상 대학과정 선 이수(AP) 제도 실시를 위한 교과목(20개) 개발 중

‣ 에너지 전환마을 연계사업

∙ 지자체가 추진하고 있는 에너지전환마을 사업*과 연계, 대학생들이 주민과 함께 에너지전환마을 만들기에 참여하는
프로그램 운영
(약 600여 명 참여)

* 화석연료를 태양광 등 재생에너지로 바꾸고 에너지를 절약하거나 효율적으로 이용해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마을공동체

 

한편, 교육부와 지역혁신 플랫폼은 이번 협의회를 시작으로 플랫폼 구축 지역 대상 협의회 정례화하기로 하였다.

 

지방대학 및 지역의 위기 극복을 위한 교육부와 지자체, 대학 간 긴밀한 소통과 협력 강화 필요성에 대하여 상호 공감하였고,

 

향후 정례 협의회를 통하여 플랫폼의 성과를 견인하고 지자체의 기능과 역할을 강화해나갈 예정이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지역혁신 플랫폼을 기반으로 지자체가 교육부과 함께 지역인재 양성을 위한 각종 사업 및 정책 전반을 총괄하는 체제를 구축하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하며,

 

“앞으로도 지자체와 대학이 서로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대학교육혁신을 통해 지역혁신을 이룰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해 달라.”라고 당부하였다.

 

 

※ 보도자료 전체보기는 상단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