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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 소프트웨어(SW) 국제 인재로의 도약, 「제11회 이아이콘(e-ICON) 세계대회」 국내 참가자 온라인 공개 모집 본문

보도자료

차세대 소프트웨어(SW) 국제 인재로의 도약, 「제11회 이아이콘(e-ICON) 세계대회」 국내 참가자 온라인 공개 모집

대한민국 교육부 2021. 4. 28. 12:00

◈ 국내외 중·고등학생 및 교사가 팀을 이루어 교육용 모바일 앱 개발

◈ 예선대회: 5.3.(월)~6.25.(금)/공개모집: 5.14.(금)까지


[교육부 04-29(목) 조간보도자료] 제11회 이아이콘 세계대회 국내 참가자 온라인 공개모집.pdf
0.76MB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와 한국교육정보진흥협회(회장 차남주)는 교육부 ‘이러닝세계화사업(ODA*)’의 일환으로, ‘제11회 이아이콘(e-ICON) 세계대회** 5월 3일(월)부터 9월 초까지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 ODA(공적개발원조): 수원국의 경제개발 및 복지 증진을 주목적으로 하는 사업

** e-ICON: e-learning International Contest of Outstanding New ages

 

< 주요 일정 >

이아이콘(e-ICON) 세계대회는 소프트웨어(SW) 및 국제 협업 역량을 갖춘 인터넷 학습(이러닝) 분야 인재 양성을 지원하기 위한 목적으로,

 

국내외 학생과 교사가 팀을 구성하여* 세계 각국의 교육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인터넷 학습(이러닝) 앱을 개발하고 공유하는 경진대회**이다.

* 다국적 팀(6명): 국내 학생(2명) 및 지도교사(1명) + 국외 학생(2명) 및 지도교사(1명)

** (2011∼2020년 누계) 총 26개국 925명의 참가자가 168개 앱 개발

 

이번 대회의 앱 개발 주제는 국제연합(UN)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중 ① 7번 주제(에너지의 친환경적 생산과 소비), ② 13번 주제(기후변화와 대응), ③ 7번-13번 주제 통합·연계로, 참가 팀은 이들 중 하나의 주제를 선택할 수 있다.

* 지속가능개발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UN과 국제사회가 2030년까지 지속가능한 발전을 실현하기 위해 달성해야 하는 17개의 목표

※ (참고) 2020년 제10회 대회 주제 : 6번 주제(SDG6: 깨끗한 물과 위생)

 

제11회를 맞는 이번 대회에서는 참가 대상을 기존의 ‘고등학생’에서 ‘중·고등학생’으로 확대하였으며, 국내 팀 온라인 공개모집으로 선발한다.

 

< 제11회 이아이콘(e-ICON) 세계대회 국내 참가자 모집 >

 

 

 

■ 모집대상: 전국 중·고등학생 및 지도교사, 팀 별 지원 필수(팀당 학생 2명 및 교사 1명)

■ 개최방식: 비대면 대회 (온라인 협업)

* 코로나19 사태의 장기화로 인하여, 대회 전 과정 온라인 진행

■ 지원서류: 지원서(국문, 필수),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서(국문, 필수)

■ 지원기한: 2021년 5월 14일(금) 17:00까지

■ 지원방법: 대회 누리집을 통해 접수(e-icon.or.kr) ※문의전화: 02-722-4904

■ (주최) 교육부 (주관) 한국교육정보진흥협회 (후원) 고려대 영재교육원

국외 팀은 국내 팀 모집과 별도로 해외(개발도상국) 약 20개국*을 대상으로 각국 교육부의 추천을 받아 선발할 예정이다.

* (국외 초청 대상국) 몰도바, 부탄, 네팔, 모로코, 아제르바이잔, 캄보디아, 우즈베키스탄, 몽골, 남아프리카공화국, 르완다, 베트남, 필리핀, 라오스, 인도네시아, 방글라데시, 과테말라, 파라과이, 탄자니아, 콜롬비아, 말레이시아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올해 대회 작년에 이어 전 과정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서류를 제출한 지원자 전원 예선대회 기간(5.3.~6.25.) 동안 대회 주제 및 앱 개발 소프트웨어(SW) 관련 교육을 받게 되며,

 

예선대회 종료 후 제출한 팀 개발 계획서 등을 토대로 7월 중 본선대회 참가자가 결정된다.

 

본선대회에 진출한 국내 팀은 국외 팀과 다국적 팀을 구성하게 되며*, 본선대회 기간(8.2.~8.27.) 동안 온라인 협의와 토론 등을 통해 교육용 앱을 공동으로 개발한다.

* (다국적 팀 구성) 국내 팀의 개발 계획서를 토대로 국외 팀의 선호, 주제, 개발도구 등을 고려하여 최종 팀 배정

 

한편, 본선대회에 진출한 모든 다국적 팀에 대해서는 앱 개발과 팀 의사소통을 위한 언어·기술에 대한 전문적 상담(멘토링)과 함께, 온라인 협업 활동을 위한 체제(플랫폼) 물품(블루투스 이어폰, 살균무선충전기)을 지원할 계획이다.

 

최종 심사 다국적 팀의 발표와 앱 시연 등을 통해 이루어지며, 본선대회에서 최종 1등을 수상하는 팀에게는 교육부장관상과 개별 태블릿 등 부상이 수여된다.

 

정병익 교육부 평생미래교육국장은 “이아이콘(e-ICON) 세계대회는 인터넷 학습(이러닝) 분야 우수 학생들이 국제 협업 역량을 키우고, 서로의 꿈을 공유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라며,

 

“대회 참가국 확대와 내실 있는 대회 운영을 통해 누구나 참여를 희망하는 세계 수준의 대회로 육성해나가겠다.”라고 말했다.

 

※ 보도자료 전체보기는 상단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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