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학교마다의 특색을 살리 수 없나요 ? 본문

~2016년 교육부 이야기

학교마다의 특색을 살리 수 없나요 ?

알 수 없는 사용자 2011. 6. 17. 09:55



 기숙형고
 
기숙형고는 농산어촌 주민들의 교육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좋은 교육프로그램과 함께 기숙사 시설을 완비한 지역 맞춤형 학교모형으로서, 2011년 현재 150개 학교를 지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기숙형고의 도입으로 농산어촌 주민들의 자녀교육에 대한 걱정이 줄어들었으며, 신입생수가 줄어만 가던 학교들의 입학생이 늘고 지역의 우수한 학생들의 입학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자율형 공립고 및 자율형 사립고
 
자율형 공립고교육여건이 열악한 지역의 공립고에 대하여 자율권을 확대하고 지원을 강화
하는 제도입니다. 특히 교육과정을 포함한 각종 프로그램 특성화를 통하여 경쟁력 있는 학교가 되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자율형 사립고건학이념에 따라 다양하고 특성화된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도록 학교운영의 자율성을 제도적으로 보장한 학교입니다.

자율형 공립고(’11, 97개교)와 사립고(’11, 51개교)를 통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소질과 적성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하고 좋은 학교를 확산해 나가겠습니다.



 창의경영학교
 
모든 학교가 자율과 책임, 창의적 경영을 통해 각자의 특색을 살릴 수 있도록 창의경영학교를 선정하여 지원하고 있습니다. 2011년 현재 전체 학교의 약 1/4 수준인 2,627개교가 학력향상형, 사교육절감형, 교육과정혁신형, 자율형 등 4개 유형 중 하나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모든 학교가 창의인성 교육과 학생 맞춤형교육을 실현할 수 있도록 창의경영 학교모형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확산시키겠습니다.



 교육과정 개편
 
좋은 학교 확산에 맞추어 창의적인 다양한 교육과정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교육과정 개편을 통하여 주입식 학습량은 줄이고 실생활에 필요한 핵심역량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수학교육은 문제풀이 반복학습에서 ‘생각하는 힘’을 키우는 학습으로, 영어는 실용영어 중심의 수업으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역사교육 내실화를 통하여 올바른 역사관을 정립하고,예술·체육교육을 강화하는 등 전인적 소양을 함양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집중이수제·블록타임제 도입을 통하여 수업의 효과성은 높이면서 불필요한 학습부담은 줄이도록 하였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