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6월 모의평가 채점 결과 본문

보도자료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6월 모의평가 채점 결과

대한민국 교육부 2021. 6. 29. 12:00

 


[교육부 06-30(수) 조간보도자료]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6월 모의평가 채점 결과.pdf
0.28MB
참고1. 6월 모의평가 응시자 현황.pdf
0.18MB
참고2. 6월 모의평가 채점결과 Q&A.pdf
0.13MB
참고3. 6월 모의평가 등급구분 표준점수.pdf
0.17MB
참고4. 6월 모의평가 표준점수 도수분포.pdf
0.58MB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지난 6월 3일(목) 전국적으로 실시된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하 수능) 6월 모의평가 채점 결과를 6월 30일(수)에 수험생들에게 통지하였다. 개인별 성적통지표는 접수한 곳(재학 중인 학교, 시험 지구 교육청, 출신 학교 등)을 통하여 수험생에게 교부하였다. 아울러 수험생 진학 지도를 위해 「영역/과목별 등급 구분 표준점수 및 도수분포」자료도 공개하였다.

 

2022학년도 수능 6월 모의평가 응시생 수

2022학년도 수능 6월 모의평가에 응시한 수험생은 399,818명으로 재학생은 342,630명, 졸업생과 검정고시 합격자 등은 57,188명이었다.

 

국어 영역 397,931명, 수학 영역 394,074명, 영어 영역 399,359명, 한국사 영역 399,818명, 사회․과학탐구 영역 390,405명, 직업탐구 영역 7,107명, 제2외국어/한문 영역 9,498명이었다.

 

사회․과학탐구 영역 응시생 중 사회탐구만 응시한 수험생은 201,975명, 과학탐구만 응시한 수험생은 178,226명, 두 영역을 조합해 응시한 수험생은 10,204명이었으며, 수험생 대부분이 2개 과목에 응시하였다.

 

국어 영역 선택 과목별 응시자 비율

국어 영역 응시자 가운데 선택 과목별 응시자 비율은 화법과 작문 72.2%, 언어와 매체 27.8%이었다.

 

수학 영역 선택 과목별 응시자 비율

수학 영역 응시자 가운데 선택 과목별 응시자 비율은 확률과 통계 55.4%, 미적분 37.1%, 기하 7.5%이었다.

 

 

국어, 수학, 영어 영역 응시자의 탐구 영역별 응시자 비율

국어 영역의 경우, 사회탐구 영역 50.5%, 과학탐구 영역 44.7%이었으며, 사회탐구와 과학탐구 영역을 조합해 응시한 비율은 2.5%이었다.

 

수학 영역의 경우, 사회탐구 영역 50.0%, 과학탐구 영역 45.1%이었으며, 사회탐구와 과학탐구 영역을 조합해 응시한 비율은 2.6%이었다.

 

영어 영역의 경우, 사회탐구 영역 50.5%, 과학탐구 영역 44.6%이었으며, 사회탐구와 과학탐구 영역을 조합해 응시한 비율은 2.5%이었다.

 

유형 및 과목별 표준점수, 백분위, 등급 표기

국어, 수학, 탐구, 제2외국어/한문 영역의 경우에는 선택 과목명을 함께 표기하였다.

 

국어, 수학 영역은 평균 100, 표준편차 20으로, 탐구 영역은 평균 50, 표준편차 10으로 변환한 표준점수를 표기하였다.

 

영어, 한국사, 제2외국어/한문 영역의 경우 절대평가에 따른 등급만 표기하였다.

 

 

온라인 응시 홈페이지를 통해 응시한 수험생

온라인 응시 홈페이지를 통해 응시한 수험생 5,079명의 점수는 채점 결과 분석에 포함하지 않았다.

 

이 수험생들에게는 채점 결과의 영역/과목별 표준점수, 백분위, 등급 등을 기준으로 산출한 별도의 성적을 제공하였다.

 

Ⅰ. 영역/과목별 응시자 현황

 

영역별 응시자 현황은 <표Ⅰ-1>과 같다. 전체 응시자 399,818명 중 국어, 수학, 영어, 한국사, 탐구, 제2외국어/한문 영역의 응시자는 각각 397,931명, 394,074명, 399,359명, 399,818명, 397,512명, 9,498명이었다.

 

<표Ⅰ-1> 영역별 응시자 현황

영역 국어 수학 영어 한국사 탐구 제2외
/한문
사회․과학 직업
인원(명) 397,931 394,074 399,359 399,818 390,405 7,107 397,512 9,498
비율(%) 99.5 98.6 99.9 100.0 97.6(98.2) 1.8(1.8) 99.4(100.0) 2.4

* 괄호 안의 비율(%) : 탐구 영역 응시자(계)를 기준으로 산출하였음.

 

 

국어, 수학, 영어 영역에 모두 응시한 수험생 수는 전체 응시자의 98.3%인 392,919명이고, 국어, 수학, 영어, 탐구 영역에 모두 응시한 수험생 수는 전체 응시자의 97.8%인 390,991명이었다.

 

국어, 수학 영역의 선택 과목별 응시자 현황은 <표Ⅰ-2>와 같다. 국어 영역 응시자 가운데 화법과 작문, 언어와 매체의 응시자 비율은 각각 72.2%, 27.8%이었고, 수학 영역 응시자 가운데 확률과 통계, 미적분, 기하의 응시자 비율은 각각 55.4%, 37.1%, 7.5%이었다.

 

<표Ⅰ-2> 국어, 수학 영역 선택 과목별 응시자 현황

구분 국어 수학
화법과 작문 언어와 매체 확률과 통계 미적분 기하
인원(명) 287,499 110,432 397,931 218,133 146,327 29,614 394,074
비율(%) 71.9(72.2) 27.6(27.8) 99.5(100.0) 54.6(55.4) 36.6(37.1) 7.4(7.5) 98.6(100.0)

* 괄호 안의 비율(%) : 국어, 수학 영역별 응시자(계)를 기준으로 산출하였음.

 

 

탐구 영역 응시자 가운데 사회․과학탐구, 직업탐구 영역의 응시자 비율은 각각 98.2%, 1.8%이었다(<표Ⅰ-1> 참조).

 

사회․과학탐구 영역의 과목별 응시자 현황은 <표Ⅰ-3>과 같다. 생활과 윤리를 선택한 응시자가 많았으며, 물리학Ⅱ를 선택한 응시자는 적었다.

 

<표Ⅰ-3> 사회․과학탐구 영역 과목별 응시자 현황

과목명 인원(명) 과목명 인원(명)
생활과 윤리 122,206 물리학Ⅰ 54,697
윤리와 사상 28,059 화학Ⅰ 64,919
한국지리 40,869 생명과학Ⅰ 113,076
세계지리 30,372 지구과학Ⅰ 107,867
동아시아사 21,313 물리학Ⅱ 4,692
세계사 16,100 화학Ⅱ 5,258
경제 6,919 생명과학Ⅱ 9,559
정치와 법 25,967 지구과학Ⅱ 5,499
사회·문화 120,581    

 


사회․과학탐구 영역에서 선택 과목 수에 따른 응시자 현황은 <표Ⅰ-4>와 같다. 사회․과학탐구 영역 응시생 중 사회탐구, 과학탐구 각 영역 내에서 2개 과목을 선택한 수험생은 각각 99.1%, 99.4%, 1개 과목을 선택한 수험생은 각각 0.9%, 0.6%로 수험생 대부분이 최대 선택 과목 수인 2개 과목을 선택하였다.

 

<표Ⅰ-4> 탐구 영역별 선택 과목 수에 따른 응시자 현황

선택 과목 수 사회탐구 과학탐구 사회+과학탐구
인원(명) 비율(%) 인원(명) 비율(%) 인원(명) 비율(%)
1개 1,768 0.9 1,089 0.6    
2개 200,207 99.1 177,137 99.4 10,204 100.0

 

 

직업탐구 영역의 과목별 응시자 현황은 <표Ⅰ-5>와 같다. 공통과목인 성공적인 직업생활의 응시자가 가장 많았고, 선택과목 중에서는 상업 경제를 선택한 응시자가 많았으며, 수산·해운 산업 기초를 선택한 응시자는 적었다.

 

<표Ⅰ-5> 직업탐구 영역 과목별 응시자 현황

과목명 인원(명) 과목명 인원(명)
성공적인 직업생활 6,719 상업 경제 2,972
농업 기초 기술 850 수산·해운 산업 기초 162
공업 일반 1,471 인간 발달 1,598

 

 

제2외국어/한문 영역의 과목별 응시자 현황은 <표Ⅰ-6>과 같다. 중국어Ⅰ을 선택한 응시자가 많았으며, 베트남어Ⅰ을 선택한 응시자는 적었다.

 

<표Ⅰ-6> 제2외국어/한문 영역 과목별 응시자 현황

과목명 인원(명) 과목명 인원(명)
독일어Ⅰ 592 러시아어Ⅰ 263
프랑스어Ⅰ 827 아랍어Ⅰ 1,009
스페인어Ⅰ 932 베트남어Ⅰ 142
중국어Ⅰ 2,372 한문Ⅰ 1,048
일본어Ⅰ 2,313    

 

국어, 수학, 영어 영역 응시자의 탐구 영역별 응시 비율은 <표Ⅰ-7>과 같다.



국어 영역의 경우 사회탐구와 과학탐구 응시자 비율은 각각 50.5%, 44.7%이었으며, 사회탐구와 과학탐구를 함께 선택한 응시자 비율은 2.5%이었다.

직업탐구 영역 응시자 비율은 1.7%, 미응시자 비율은 0.6%이었다.

 

수학 영역의 경우 사회탐구와 과학탐구 응시자 비율은 각각 50.0%, 45.1%이었으며, 사회탐구와 과학탐구를 함께 선택한 응시자 비율은 2.6%이었다.

직업탐구 영역 응시자 비율은 1.8%, 미응시자 비율은 0.5%이었다.

 

영어 영역의 경우 사회탐구와 과학탐구 응시자 비율은 각각 50.5%, 44.6%이었으며, 사회탐구와 과학탐구를 함께 선택한 응시자 비율은 2.5%이었다.

직업탐구 영역 응시자 비율은 1.8%, 미응시자 비율은 0.6%이었다.

 

<표Ⅰ-7> 국어, 수학, 영어 영역 응시자의 탐구 영역별 응시 비율

구분 국어 수학 영어
화법과
작문
언어와
매체
소계 확률과
통계
미적분 기하 소계
사회․
과학
탐구
사회 인원(명) 152,114 48,773 200,887 186,251 7,031 3,893 197,175 201,684
비율(%) 52.9 44.2 50.5 85.4 4.8 13.1 50.0 50.5
과학 인원(명) 121,497 56,279 177,776 18,277 135,068 24,535 177,880 178,139
비율(%) 42.3 51.0 44.7 8.4 92.3 82.9 45.1 44.6
사회+
과학
인원(명) 7,897 2,222 10,119 7,106 2,427 536 10,069 10,191
비율(%) 2.7 2.0 2.5 3.2 1.7 1.8 2.6 2.5
직업탐구 인원(명) 4,411 2,551 6,962 5,224 1,285 463 6,972 7,087
비율(%) 1.5 2.3 1.7 2.4 0.9 1.6 1.8 1.8
미응시 인원(명) 1,580 607 2,187 1,275 516 187 1,978 2,258
비율(%) 0.6 0.5 0.6 0.6 0.3 0.6 0.5 0.6
인원(명) 287,499 110,432 397,931 218,133 146,327 29,614 394,074 399,359
비율(%) 100.0 100.0 100.0 100.0 100.0 100.0 100.0 100.0

 

Ⅱ. 영역/과목별 등급

 

1. 국어 영역

 

국어 영역의 등급 구분 표준점수와 등급별 인원 및 비율은 <표Ⅱ-1>과 같다.

 

<표Ⅱ-1> 국어 영역 등급 구분 표준점수, 등급별 인원 및 비율

등급 등급 구분 점수 인원(명) 비율(%)
1 132 16,173 4.06
2 125 27,879 7.01
3 117 49,062 12.33
4 108 66,501 16.71
5 96 80,562 20.25
6 83 68,650 17.25
7 71 49,436 12.42
8 66 26,322 6.61
9 66미만 13,346 3.35

 

2. 수학 영역

 

수학 영역의 등급 구분 표준점수와 등급별 인원 및 비율은 <표Ⅱ-2>와 같다.

 

<표Ⅱ-2> 수학 영역 등급 구분 표준점수, 등급별 인원 및 비율

등급 등급 구분 점수 인원(명) 비율(%)
1 134 16,620 4.22
2 126 28,478 7.23
3 118 50,116 12.72
4 108 64,219 16.30
5 91 80,102 20.33
6 79 73,249 18.59
7 75 46,443 11.79
8 72 21,535 5.46
9 72미만 13,312 3.38

 

3. 영어 영역

 

영어 영역의 등급 구분 원점수와 등급별 인원 및 비율은 <표Ⅱ-3>과 같다.

 

<표Ⅱ-3> 영어 영역 등급 구분 원점수, 등급별 인원 및 비율

등급 등급 구분 점수 인원(명) 비율(%)
1 90 21,996 5.51
2 80 53,692 13.44
3 70 78,361 19.62
4 60 82,878 20.75
5 50 59,222 14.83
6 40 38,173 9.56
7 30 24,597 6.16
8 20 27,953 7.00
9 20미만 12,487 3.13

 

4. 한국사 영역

 

한국사 영역의 등급 구분 원점수와 등급별 인원 및 비율은 <표Ⅱ-4>와 같다.

 

<표Ⅱ-4> 한국사 영역 등급 구분 원점수, 등급별 인원 및 비율

등급 등급 구분 점수 인원(명) 비율(%)
1 40 58,495 14.63
2 35 49,099 12.28
3 30 57,697 14.43
4 25 60,568 15.15
5 20 56,985 14.25
6 15 50,571 12.65
7 10 44,823 11.21
8 5 18,832 4.71
9 5미만 2,748 0.69

 

5. 사회․과학탐구 영역

 

사회․과학탐구 영역의 과목별 등급 구분 표준점수와 등급별 인원 및 비율은 <표Ⅱ-5>와 같다.

 

<표Ⅱ-5> 사회․과학탐구 영역 등급 구분 표준점수, 등급별 인원 및 비율

등급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한국지리 세계지리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1 66 7,651 6.26 69 1,583 5.64 69 2,284 5.59 70 1,690 5.56
2 63 6,116 5.00 65 1,921 6.85 65 2,283 5.59 65 1,730 5.70
3 58 17,517 14.33 59 3,008 10.72 58 5,291 12.95 57 4,093 13.48
4 53 22,558 18.46 51 5,065 18.05 51 7,240 17.72 51 5,484 18.06
5 47 22,378 18.31 44 6,272 22.35 45 9,083 22.22 46 5,470 18.01
6 41 18,663 15.27 42 4,369 15.57 41 5,968 14.60 41 7,084 23.32
7 36 14,906 12.20 38 4,802 17.11 40 4,283 10.48 39 1,508 4.97
8 33 10,392 8.50 - - - 36 3,757 9.19 36 2,437 8.02
9 33미만 2,025 1.66 38미만 1,039 3.70 36미만 680 1.66 36미만 876 2.88
등급 동아시아사 세계사 경제 정치와 법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1 68 976 4.58 72 743 4.61 70 445 6.43 68 1,202 4.63
2 64 1,957 9.18 66 1,201 7.46 66 397 5.74 64 2,152 8.29
3 59 2,239 10.51 56 1,883 11.70 58 797 11.52 59 2,972 11.45
4 52 3,748 17.59 50 2,621 16.28 50 1,259 18.20 52 4,707 18.13
5 45 4,317 20.26 44 4,969 30.86 45 1,267 18.31 46 5,021 19.34
6 41 3,251 15.25 42 2,354 14.62 42 1,612 23.30 41 5,042 19.42
7 38 3,136 14.71 40 1,032 6.41 40 413 5.97 37 3,722 14.33
8 35 1,232 5.78 39 691 4.29 38 488 7.05 36 386 1.49
9 35미만 457 2.14 39미만 606 3.76 38미만 241 3.48 36미만 763 2.94
등급 사회·문화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1 69 6,125 5.08
2 64 9,093 7.54
3 59 13,770 11.42
4 51 23,769 19.71
5 45 20,948 17.37
6 41 22,662 18.79
7 39 13,620 11.30
8 36 8,458 7.01
9 36미만 2,136 1.77
등급 물리학Ⅰ 화학Ⅰ 생명과학Ⅰ 지구과학Ⅰ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1 70 2,451 4.48 67 2,763 4.26 66 4,857 4.30 67 6,917 6.41
2 63 4,308 7.88 63 6,650 10.24 63 7,733 6.84 64 5,638 5.23
3 57 6,772 12.38 59 7,689 11.84 59 15,737 13.92 59 14,670 13.60
4 52 9,008 16.47 54 9,217 14.20 54 18,783 16.61 53 17,231 15.97
5 46 11,931 21.81 46 13,366 20.59 46 26,053 23.04 46 21,835 20.24
6 42 8,021 14.66 41 10,587 16.31 41 15,133 13.38 41 19,538 18.11
7 39 7,057 12.90 38 7,870 12.12 37 13,956 12.34 37 11,208 10.39
8 36 3,544 6.48 35 4,273 6.58 34 6,759 5.98 35 6,621 6.14
9 36미만 1,605 2.93 35미만 2,504 3.86 34미만 4,065 3.59 35미만 4,209 3.90
등급 물리학Ⅱ 화학Ⅱ 생명과학Ⅱ 지구과학Ⅱ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1 70 247 5.26 72 242 4.60 70 577 6.04 71 281 5.11
2 66 284 6.05 65 417 7.93 66 691 7.23 67 359 6.53
3 58 593 12.64 57 620 11.79 58 954 9.98 58 660 12.00
4 50 766 16.33 50 928 17.65 49 1,644 17.20 48 1,024 18.62
5 44 1,126 24.00 45 1,042 19.82 45 2,053 21.48 44 1,091 19.84
6 42 864 18.41 43 850 16.17 42 1,895 19.82 43 1,115 20.28
7 40 304 6.48 40 654 12.44 41 844 8.83 41 460 8.37
8 37 436 9.29 37 358 6.81 39 642 6.72 38 420 7.64
9 37미만 72 1.53 37미만 147 2.80 39미만 259 2.71 38미만 89 1.62

 

6. 직업탐구 영역

 

직업탐구 영역의 과목별 등급 구분 표준점수와 등급별 인원 및 비율은 <표Ⅱ-6>과 같다.

 

<표Ⅱ-6> 직업탐구 영역 등급 구분 표준점수, 등급별 인원 및 비율

등급 성공적인 직업생활 농업 기초 기술 공업 일반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1 67 287 4.27 72 42 4.94 71 61 4.15
2 63 595 8.86 65 57 6.71 65 126 8.57
3 59 905 13.47 54 119 14.00 58 182 12.37
4 55 934 13.90 48 162 19.06 51 242 16.45
5 45 1,384 20.60 46 200 23.53 45 279 18.97
6 39 1,487 22.13 45 79 9.29 41 261 17.74
7 38 604 8.99 39 157 18.47 40 233 15.84
8 35 439 6.53 - - - 38 49 3.33
9 35미만 84 1.25 39미만 34 4.00 38미만 38 2.58
등급 상업 경제 수산·해운 산업 기초 인간 발달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1 72 131 4.41 74 7 4.32 70 67 4.19
2 64 205 6.90 63 11 6.79 62 124 7.76
3 57 372 12.52 53 44 27.16 56 199 12.45
4 51 500 16.82 51 17 10.49 50 359 22.47
5 44 758 25.50 48 25 15.43 47 220 13.77
6 42 528 17.77 44 22 13.58 43 334 20.90
7 40 208 7.00 36 25 15.43 39 161 10.08
8 37 182 6.12 34 6 3.70 34 103 6.45
9 37미만 88 2.96 34미만 5 3.09 34미만 31 1.94

 

7. 제2외국어/한문 영역

 

제2외국어/한문 영역의 과목별 등급 구분 원점수와 등급별 인원 및 비율은 <표Ⅱ-7>과 같다.

 

<표Ⅱ-7> 제2외국어/한문 영역 등급 구분 원점수, 등급별 인원 및 비율

등급 독일어Ⅰ 프랑스어Ⅰ 스페인어Ⅰ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1 45 15 2.53 45 38 4.59 45 58 6.22
2 40 75 12.67 40 86 10.40 40 110 11.80
3 35 125 21.11 35 140 16.93 35 105 11.27
4 30 74 12.50 30 132 15.96 30 72 7.73
5 25 61 10.30 25 93 11.25 25 100 10.73
6 20 55 9.29 20 63 7.62 20 93 9.98
7 15 61 10.30 15 108 13.06 15 143 15.34
8 10 77 13.01 10 108 13.06 10 178 19.10
9 10미만 49 8.28 10미만 59 7.13 10미만 73 7.83
등급 중국어Ⅰ 일본어Ⅰ 러시아어Ⅰ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1 45 308 12.98 45 124 5.36 45 37 14.07
2 40 481 20.28 40 273 11.80 40 38 14.45
3 35 361 15.22 35 237 10.25 35 26 9.89
4 30 232 9.78 30 227 9.81 30 18 6.84
5 25 173 7.29 25 197 8.52 25 12 4.56
6 20 190 8.01 20 209 9.04 20 4 1.52
7 15 251 10.58 15 308 13.32 15 21 7.98
8 10 245 10.33 10 462 19.97 10 56 21.29
9 10미만 131 5.52 10미만 276 11.93 10미만 51 19.39
등급 아랍어Ⅰ 베트남어Ⅰ 한문Ⅰ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1 45 32 3.17 45 21 14.79 45 30 2.86
2 40 20 1.98 40 4 2.82 40 55 5.25
3 35 21 2.08 35 3 2.11 35 95 9.06
4 30 35 3.47 30 5 3.52 30 138 13.17
5 25 54 5.35 25 3 2.11 25 171 16.32
6 20 93 9.22 20 8 5.63 20 170 16.22
7 15 237 23.49 15 16 11.27 15 199 18.99
8 10 376 37.26 10 52 36.62 10 143 13.65
9 10미만 141 13.97 10미만 30 21.13 10미만 47 4.48

 

 

 

※ 보도자료 전체보기는 상단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