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산업현장이 필요로 하는 인재, 직업계고에서 길러낸다. - 2021년 직업계고 학과 재구조화 선정 결과 발표 - 본문

카테고리 없음

산업현장이 필요로 하는 인재, 직업계고에서 길러낸다. - 2021년 직업계고 학과 재구조화 선정 결과 발표 -

대한민국 교육부 2021. 8. 1. 09:00

 

◈ 특성화고·산업수요맞춤형고등학교(마이스터고) 등 101개교, 148개 학과 개편 추진

◈ 인공지능, 스마트공장, 스마트농장, 미래자동차 등 신산업·유망산업 분야 교육 수요에 적극 대응

[교육부 08-02(월) 조간보도자료] 산업현장이 필요로 하는 인재 직업계고에서 길러낸다(2021년 직업계고 학과 재구조화 선정 결과 발표).pdf
0.67MB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는 2021년 직업계고등학교 학과 재구조화 선정 결과를 발표하고, 101개교 148개 학과의 재구조화를 지원한다.

 

기술혁신 가속화와 산업구조 변화에 따라 현장에서 요구되는 직무역량과 학생·학부모의 교육 수요도 달라지고 있어, 이에 적극 대응하고 직업교육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2016년부터 직업계고의 학과 개편과 교육과정 고도화를 지원하고 있다.

 

시도교육청과 교육부는 학교로부터 재구조화 신청을 받아 필요성, 실행 가능성 등 심사 기준에 따라 지원 대상을 선정하였으며, 2019년 125개, 2020년 153개 학과 개편을 지원한 데 이어 올해 148개 학과를 선정하였다.

 

올해는 기계 분야(32개), 전기·전자 분야(25개)로의 학과 개편이 가장 많이 선정되었고, 디자인·문화·콘텐츠 분야(17개), 농림·수산·해양 분야(14개)가 뒤를 이었다.

 

특히 인공지능, 미래자동차, 바이오 관련 분야  신기술·신산업 분야의 기초 기술인재 양성을 위한 학과 개편이 다수 선정되어, 미래 유망 산업분야의 인력 수요에 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학교명 선정학과명 교과군
광운전자공업고등학교 인공지능컴퓨팅과 정보통신
염광여자메디텍고등학교 바이오코스메틱과 화학공업
전남공업고등학교 드론측량과 건설
충남기계공업고등학교 스마트시티과 토목
울산산업고등학교 그린스마트팜과 농림수산해양
연무대기계공업고등학교 미래자동차부품가공과 기계
금호공업고등학교 스마트팩토리과 기계

 

또한 서비스 산업 확대에 따라 반려동물, 미디어·콘텐츠 제작, 보건 관련 분야도 다수 선정되었으며, 학생의 수요가 높은 외식산업·제과·제빵 분야로의 학과 개편도 추진한다.

 

선정된 학교는 시도교육청의 학과개편 승인 절차를 거쳐 2023학년도부터 신입생을 모집하게 되며, 교육부와 시도교육청은 학과개편에 필요한 교육과정 준비·운영, 교원 확보 등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필요한 예산과 상담을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교육부와 시도교육청은 현재까지 선정된 학과 재구조화 상황도 지속해서 점검하고 있다.

 

대구전자공업고등학교(2019년 선정)의 경우, ‘전자응용과’에서 ‘스마트팩토리과’로 개편하고 산업용 로봇 6대 설치 및 생산자동화실 구축, 자동제어 기기 제작과 공장 자동화 관련 교육과정 마련 등 개편 준비를 거쳐 올해 첫 신입생을 모집한 결과, 117명 모집인원에 216명의 학생이 지원하는 등 현장의 높은 수요를 확인할 수 있었다.

 

경기자동차과학고등학교(2019년 선정)도 ‘자동차과’를 전기차, 자율주행차 등 이동수단(모빌리티) 신산업에 특화된 교육과정을 포함한 ‘미래자동차학과’로 개편하여 올해 첫 신입생을 모집하였다.

 

28명 모집 인원에 39명이 지원하였고, 교과 수업과 학교생활에 열의가 높은 학생들이 다수 입학하여 학교와 교직원의 만족도도 높았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직업교육의 핵심은 결국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직무역량을 갖춘 인재를 적시에 길러내는 데 있으며, 교육부는 신산업·유망산업 분야와 연계한 학과개편과 교육과정 개선을 지원하여 기초 기술인재 양성에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 보도자료 전체보기는 상단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