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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학년도 9월 모의평가 출제방향 4교시 : 한국사, 사회, 과학, 직업탐구 본문

보도자료

2022학년도 9월 모의평가 출제방향 4교시 : 한국사, 사회, 과학, 직업탐구

대한민국 교육부 2021. 9. 1. 19:58


[교육부 09-01(수) 참고자료]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9월 모의평가 영역별 출제 방향(4교시, 한국사.사회.과학.직업탐구).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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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교시: 한국사 영역
1. 출제의 기본 방향

한국사 영역은 고등학교 한국사 교육과정에 기초하여 고등학교 졸업자로서 갖추어야 할 한국사 기본 지식의 이해 정도와 역사적 사고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문항을 출제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인 출제 원칙은 다음과 같다.

 

한국사에 대한 기본 소양을 갖추었는지를 평가하기 위해 핵심적이고 중요한 내용을 중심으로 평이하게 출제하였다.

 

단원·시대별로 편중되지 않고 고르게 교육과정의 핵심 내용 위주로 출제하여 학교 수업을 통해 교육과정을 충실히 이수한 학생이라면 높은 등급을 받을 수 있도록 출제하였다.

 

2. 출제 범위

한국사 영역의 출제 범위는 한국사 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에 맞추었다. 문항의 소재는 8종 교과서에 공통으로 수록되어 있는 내용이 활용되었다.

 

3. 문항 유형

한국사 영역에서는 역사 지식의 이해, 연대기적 사고, 역사 상황 및 쟁점의 인식, 역사 탐구의 설계 및 수행, 역사 자료의 분석 및 해석, 역사적 상상 및 판단 등의 평가 요소를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하였다. 남북 기본 합의서에 대한 변화나 전개과정에 대한 연대기적 이해(20번), 진흥왕에 대한 역사적 상황이나 쟁점에 대한 인식(2번), 예송에 대한 역사 탐구의 설계 및 수행 능력(8번), 전쟁에 대한 역사 자료를 분석하고 해석하는 능력(18번), 신석기 시대에 대한 역사적 상상 및 판단 능력(1번) 등 다양한 유형의 문항들을 출제하고자 노력하였다.

 

4. 문항 출제 시의 유의점 및 강조점

한국사 영역에서는 교육과정에서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핵심 내용을 출제에 적극 반영하였다. 또한 특정 교과서에만 수록되어 있는 지엽적인 내용은 출제에서 배제하고자 하였다.

 

5. 연계 예시 문항

한국사 영역에서 연계하여 출제된 문항을 EBS 연계 교재 문항과 비교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4교시: 사회탐구 영역
1. 출제의 기본 방향

사회탐구 영역은 교과목의 특성에 따라 윤리적, 지리적, 역사적, 사회적 상황 등을 소재로 제시하고, 인문·사회과학적 접근 방법을 사용하여 대학 교육을 받는 데 필요한 인문·사회과학적 탐구 능력과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창의적 사고력을 측정하는 문항을 출제하였다.

 

2. 출제 범위

출제 범위는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한국지리', '세계지리', '동아시아사', '세계사', '경제', '정치와 법', '사회·문화' 등 9개 선택과목의 2015 개정 교육과정 범위와 수준에 맞추었다. 문항의 소재는 교육과정이나 교과서 및 이와 연계된 일상생활적인 내용 기타 시사적인 내용 등이 활용되었다.

 

3. 문항 유형

사회탐구 영역에서는 시사적인 소재들을 활용하여 개념 및 원리의 이해, 문제 파악 및 인식, 탐구 설계 및 수행, 자료 분석 및 해석, 결론 도출 및 평가, 가치 판단 및 의사 결정 등 가지 평가 요소를 골고루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하고자 하였다. 해외 원조의 윤리에 대한 개념 및 원리의 이해(생활과 윤리 8번), 분배 정의에 대한 탐구 설계 및 수행(생활과 윤리 10번), 장자 원전 자료의 분석 및 해석(윤리와 사상 2번), 아리스토텔레스 사상에 대한 결론 도출 및 평가(윤리와 사상 14번), 해안지형에 대한 자료의 분석 및 해석(한국지리 2번), 우리나라의

농업 지역에 대한 가치 판단 및 의사결정(한국지리 19번), 유럽의 갈등에 대한 문제의 파악 및 인식(세계지리 7번), 다양한 종교 분포에 대한 문제의 파악 및 인식(세계지리 7번), 변법자강 운동, 입헌 군주제에 대한 개념 또는 원리의 이해(동아시아사 16번), 토번의 당 문물 수용에 대한 문제의 파악 및 인식(동아시아사 5번), 청 초기 대외관계에 대한 자료의 분석 및 해석(세계사 2번), 베를린 장벽 붕괴와 독일 통일에 대한 결론의 도출 및 평가(세계사 20번), 경제 체제에 대한 개념 및 원리의 이해(경제 1번), 관세에 대한 문제의 파악 및 인식(경제 19번), 정부 형태에 대한 탐구의 설계 및 수행(정치와 법 9번), 국제 연합에 대한 자료의 분석 및 해석(정치와 법 18번), 문화의 속성에 대한 결론의 도출 및 평가(사회·문화 5번), 산업사회와 정보사회에 대한 가치판단 및 의사결정(사회·문화 9번) 등 다양한 유형의 문항들을 출제하고자 노력하였다.

 

4. 문항 출제 시의 유의점 및 강조점

사회탐구 영역에서는 교육과정에서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내용으로, 학문적으로 중요한 가치가 있거나 시사적으로 의미 있는 내용을 출제에 반영하였다. 특정 교과서에만 수록되어 있는 지엽적인 내용은 출제에서 배제하고자 하였다.

 

5. 연계 예시 문항

사회탐구 영역에서 연계하여 출제된 문항을 EBS 연계 교재 문항과 비교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4교시: 과학탐구 영역
1. 출제의 기본 방향

과학탐구 영역에서는 대학 교육을 이수하는 데 필요한 과학 개념에 대한 이해와 적용 능력 및 과학적 탐구 사고력을 2015 개정 고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따라 다양한 탐구 상황에서 측정할 수 있도록 문항을 출제하였다.

 

2. 출제 범위

선택과목인 '물리학Ⅰ', '화학Ⅰ', '생명과학Ⅰ', '지구과학Ⅰ', '물리학Ⅱ', '화학Ⅱ', '생명과학Ⅱ', '지구과학Ⅱ' 의 8개 과목이 출제 범위에 해당한다. 이들 과목에서 다루는 주요 개념을 고루 평가할 수 있도록 출제하였다.

 

3. 문항 유형

과학적 상황과 일상생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상황을 소재로 하여 이해, 적용, 문제 인식 및 가설 설정, 탐구 설계 및 수행, 자료 분석 및 해석, 결론 도출 및 평가의 가지 행동 영역을 준거로 종합적인 사고 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하였다.

 

문항 소재는 과학계의 학문적 동향을 반영하여 다양한 학문적 소재를 활용함과 동시에 실생활과 관련된 내용과 실험 상황 등을 활용하였다. 실생활과 관련된 내용으로는 생활 속 여러 가지 운동(물리학Ⅰ 1번), 전자기파의 이용(물리학Ⅰ 3번), 소음 제거 원리(물리학Ⅰ 4번), 소리의 도플러 효과(물리학Ⅱ 5번), 실생활에서의 열 출입 현상(화학Ⅰ 1번), 주변에서 볼 수 있는 고체의 결정 구조(화학Ⅱ 3번), 병원체(생명과학Ⅰ 1번), 혈당량 조저(생명과학Ⅰ 5번), 줄기세포(생명과학Ⅱ 12번), 기후 변화(지구과학Ⅰ 5번), 태풍(지구과학Ⅰ 7번), 일기도와 위성영상(지구과학Ⅰ 10번), 해수의 수온과 엽문(지구과학Ⅰ 12번), 엘니뇨와 라니냐(지구과학Ⅰ 20번), 광물과 암석의 이용(지구과학Ⅱ 1번), 해륙풍(지구과학Ⅱ 2번), 조석 현상(지구과학Ⅱ 9번) 등을 소재로 활용하였다.

 

실험 상황과 관련된 내용으로는 물질의 자성 실험(물리학Ⅰ 5번), 전자기 유도 실험(물리학Ⅰ 17번), 단진자 실험(물리학Ⅱ 4번), 저항의 연결에 따른 전류 측정실험(물리학Ⅱ 12번), 중화 적정 실험(화학Ⅰ 8번), 어는점 내림 실험(화학Ⅱ 10번), 백신 개발 실험(생명과학Ⅱ 15번), 알코올 발효 실험(생명과학Ⅱ 10번), 미토콘드리아의 ATP 합성 실험(생명과학Ⅱ 15번), 지질 구조의 형성 과정 관련 탐구(지구과학Ⅰ 4번), 편광 현미경을 이용한 암석 박편 관찰 탐구(지구과학Ⅱ 4번) 등을 문항의 소재로 활용하여 과학 탐구에서의 실험의 중요성을 강조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소재들을 활용할 때는 표, 그림, 그래프, 삽화 등의 다양한 형태로 구성하여 문항을 출제하였다.

 

4. 문항 출제 시의 유의점 및 강조점

평가 목표의 내용 영역은 2015 개정 고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의 8개 선택과목의 주요 내용을 중심으로 출제하였고, 행동 영역에는 이해와 적용을 포함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한 탐구 능력을 측정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또한 종합적인 사고력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의 출제를 위해 노력하였다.

 

5. 연계 예시 문항

과학탐구 영역에서 연계하여 출제된 문항을 EBS 연계 교재 문항과 비교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4교시: 직업탐구 영역
1. 출제의 기본 방향

직업탐구 영역은 특성화 및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 수험생이 동일·유사계열 대학에서 미래의 직업 생활 및 전공 내용을 수학하는 데 필요한 문제 해결 능력을 측정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서 다루고 있는 주요 개념 및 원리에 대한 이해력과 문제 해결 과정에서 요구되는 사고력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하였다.

 

2. 출제 범위

직업탐구 영역 출제 범위에 속하는 과목은 2015 개정 교육과정 전문 교과에 명시된 전문 공통 과목인 '성공적인 직업생활'과 기초 과목인 '농업 기초 기술', '공업 일반', '상업 경제', '수산·해운 산업 기초', '인간 발달' 등 6개 과목으로, 이들 과목의 내용과 수준은 교육과정에 맞추어 출제하였다. 특히 과목의 성격과 내용의 중요도 등을 고려하여 내용 영역 간 출제 비율을 적정하게 유지함으로써 수험생이 과목 전반에 대해 폭넓게 이해하고 있는지를 평가하고자 하였다.

 

3. 문항 유형

직업탐구 영역은 '개념 및 원리 이해', '문제 인식 및 명료화', '대안 탐색 및 선택', '대안 실행 및 적용 대안 평가 및 일반화' 등 5가지 행동 영역을 준거로 교과 중심의 문제 해결 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하였다. 이들 행동 영역을 측정하는 데 요구되는 문제 상황은 각 과목의 학습 내용과 관련이 깊은 학문·이론, 실험·실습, 일상생활, 직장생활 등의 각종 소재로 구성하였다.

 

먼저 학문・이론과 관련해서는 국경을 초월해 자신의 의지에 따라 직업을 개척하는 잡노마드의 개념 이해하기(성공적인 직업생활 3번), 쵠환경 건축물 사례에 근거하여 각종 공해와 환경오염 발생 원인과 배출원의 의미를 파악하고, 신소재 기술 및 신재생 에너지 활용 방안 탐색하기(공업 일반 15번), 절대 생산비설 및 비교 생산비설 무역 이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상품 생산과 교역 조건에 따른 기회비용 계산하기(상업 경제 17번) 등 최근 전공 분야의 학문·이론적 내용이나 동향이 반영된 문항들이 출제되었다.

 

실험·실습과 관련해서는 무병주 국화 생산 실습 과정 중 바이러스 감염주가 발생하게 된 원인 탐색하기(농업 기초 기술 15번), 모형 선박과 화물을 이용한 실험 상황 속에 내포된 재화 중량톤수의 개념 명료화하기(수산·해운 산업 기초 10번), 친사회적 행동 관찰을 위한 보보인형 실험 과정을 통해 사회학습 이론의 학습 기제 탐색하기(인간 발달 18번) 등 실험·실습과 관련한 학습 경험 상황을 소재로 활용한 문항들이 출제되었다.

 

일상생활과 관련해서는 주식 시세표와 종목별 공시 내용 분석하기(상업 경제 12번), 홈 쇼핑에서 판매하는 상품 관련 수산물 인증 표시들을 통해 판매 상품 굴비의 정보를 파악하고, 이 상품의 가공 원리를 유사한 수산 식품에 적용하기(수산·해운 산업 기초 7~8번), 엄지발가락을 빠는 영아기 빨기 반사 발달 특성을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이론에 근거하여 분석하고, 이 시기의 발달 지원 방안을 탐색하기(인간 발달 4~5번) 등 일상생활에서 접할 수 있거나 언론매체에서 다루었던 현실적인 문제 및 시사성 있는 소재를 활용한 문항들이 출제되었다.

 

직장생활과 관련해서는 회사 경영난에 따른 비자발적 퇴사 후 재취업을 하지 못한 상황에서 보험 혜택을 받기 위한 활동 탐색하기(성공적인 직업생활 12번), 콤바인을 이용한 벼 수확 작업 중 볏짚의 길이가 짧게 잘리는 문제 해결을 위해 조작해야 할 레버 종류 및 조작 방향 습득하기(농업 기초 기술 11번), 산업 안전 포스터에 나타난 '세척 → 프레스 → 포장·운반' 공정별 위험 요소 원인 탐색하기(공업 일반 6번) 등 직장생활 중 접할 수 있거나 관련 실무에 활용할 수 있는 직업적 상황을 소재로 활용한 문항들이 출제되었다.

 

4. 문항 출제 시의 유의점 및 강조점

직업탐구 영역은 교과서에서 다루고 있는 학습 내용이라도 학문 기술적으로 변화 발달하였거나 전공과 관련된 각종 법률, 규칙, 기준 및 용어 등이 변화하여 그 내용이 상이한 경우에는 최근 변화된 내용을 반영하여 출제하였다. 특히 전문 공통 과목인 '성공적인 직업생활' 과목의 근로관계 내용을 측정하는 문항의 경우에는 2021년 7월 현재 적용되고 있는 근로기준법,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등의 법률에 근거하여 출제하였다.

 

5. 연계 예시 문항

직업탐구 영역에서 EBS 연계 교재와 연계하여 출제한 문항들을 EBS 교재내용과 비교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보도자료 전체보기는 상단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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