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양성평등 조직문화, 교육부가 만들어 갑니다. 본문

보도자료

양성평등 조직문화, 교육부가 만들어 갑니다.

대한민국 교육부 2021. 9. 2. 12:00

◈ 차별과 편견 없는 교육부 문화조성을 위한 부총리, 직원대표의 다짐 발표

◈ 양성평등 표어(슬로건) 공모 우수작 및 실천 우수부서‧직원 표창


[교육부 09-03(금) 조간보도자료] 양성평등 조직문화, 교육부가 만들어 갑니다.pdf
0.25MB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는 성별 편견 없는 건강한 조직문화 조성을 위해 양성평등주간(9.1.~9.7.)을 운영하고 다양한 행사 개최하였다.

 

우선, 차별 편견 없는 교육부 만들기를 위한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임동수 교육부 노조 위원장의 실천 다짐 발표를 시작으로, 교육부 구성원 모두가 참여하는 ‘양성평등한 조직문화 만들기 홍보 활동(캠페인)’을 시작하였다.

 

부총리와 직원 대표(교육부 노조 위원장 임동수)의 실천 다짐은 양성평등주간(9.1.~9.7.) 동안 부내 방송으로 송출할 예정이다.

 

전 직원을 대상으로 ‘함께 만들어가는 양성평등한 교육부 조직문화’를 주제로 표어(슬로건) 공모전*을 개최하고 우수작 시상하였다.

* (공모기간) 2021.8.12.~8.20.(9일간), (공모결과) 총 30건 지원, 우수작 3건 선정

 

우수작 자석(마그넷)으로 제작한 후, 부내 전 직원에게 배포하여 일상에서 양성평등에 대해 생각해보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또한, 일‧가정 양립과 부서(구성원) 및 업무에서 양성평등을 실천하는 우수부서(2곳)와 우수직원(1명)을 발굴‧표창하고 모범사례를 공유하여 긍정적인 직장 분위기를 확산하였다.

 

이외에도, 건강한 교육부 조직문화 조성을 위한 과‧팀장급(80여 명) 교육* 실시하고, 관리자용(과‧팀장급 이상) 양성평등 부서운영 안내서(가이드)** 제작‧배포한다.

* 현재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세종 3단계)에 따라 방역수칙을 준수하고 2회(9.6./9.8.)에 걸쳐 실시

** 부서 내 성희롱‧성폭력 사안 발생 시 대응방법 및 2차 피해 방지 관련 내용 포함

 

이번에 실시하는 과‧팀장급 교육은 이전에 실시(2021.7.20.)한 고위직 교육에 이은 관리자급 교육으로, 향후 전 직원 대상으로 직급별 맞춤형 교육을 실시(10월~)할 예정이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성별에 따른 차별과 편견 없는 조직문화를 조성하고, 직원들의 성인지 역량 향상을 통해 교육 분야에서의 양성평등 기반을 강화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 보도자료 전체보기는 상단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