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산학협력 선도대학 육성(LINC) 10주년 기념포럼 개최 - 모두의 성장을 위해 모두를 잇는 링크(LINC) - 본문

보도자료

산학협력 선도대학 육성(LINC) 10주년 기념포럼 개최 - 모두의 성장을 위해 모두를 잇는 링크(LINC) -

대한민국 교육부 2021. 9. 15. 15:28

◈ 대학 산학연협력 활성화를 지원해온 LINC사업 지난 10년의 발자취를 돌아보고 새로운 도약을 위한 미래 발전방향 논의

◈ 내년 추진될 3단계 LINC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현장의 제언


[교육부 09-16(목) 조간보도자료] 산학협력 선도대학 육성 10주년 기념포럼 개최.pdf
1.14MB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와 한국연구재단(이사장 직무대행 김성수),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전문)대학(LINC+) 사업단협의회는 「산학협력 선도(전문)대학 육성사업(이하 ‘링크(LINC*)사업’)」 출범 10주년을 맞아 9월 15일(수) 세종컨벤션센터에서 「산학협력 선도대학 육성사업 10주년 기념포럼」을 개최한다.

* 산학협력 선도(전문)대학(Leaders in INdustry-university Cooperation)

 

이번 포럼은 ‘모두의 성장을 위해 모두를 잇는 링크(LINC)’를 주제로, 대학-학생-산업계가 동반 성장해 온 10년간의 링크사업 성과를 돌아보고, 2022년 새롭게 추진될 3단계 링크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하는 자리로 진행된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전체 행사는 유튜브를 통해 실시간 중계되며, 링크사업에 관심 있는 누구나 실시간 의견개진 및 질의응답(실시간 채팅)을 통해 참여*할 수 있다.

* (참여방법) 유튜브에서 ‘LINC 10주년 기념 포럼’ 검색

 

2012년 출범한 링크사업은 산학연협력을 지원하는 대표적인 대학재정지원사업으로, 교육부는 지난 10년간 1~2단계* 사업을 추진하며 대학이 특성과 여건에 맞는 산학협력 선도모형(모델)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 1단계 산학협력 선도대학(2012~2016, LINC)→2단계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대학(2017~2021, LINC+)

※ (LINC+사업, 2021년 기준) 일반대 75교(2,957억원), 전문대 55교(945억원) 지원

 

링크사업을 통해 대학은 다양한 산학연계 교육과정*을 보편화하여 대학생의 취·창업 역량을 높이는 동시에 산업계의 우수 인재 확보에 힘쓰고, 교원·인사제도를 개선하여 교직원의 산학협력 참여를 확대해 왔다.

* 현장실습, 창의적 종합설계(캡스톤 디자인), 사회맞춤형학과, 계약학과, 기업 연계 문제해결형(IC-PBL) 교과목 등

 

또 대학과 산업체 간 공동 연구·기술개발, 대학이 보유한 기술·지식의 산업체 이전 및 사업화 등 다양한 협력활동을 통해 산업계의 기술혁신을 지원하고, 지역사회·지자체 등 협력주체를 넓혀 지역 사회가 당면한 현안 해결에도 이바지해왔다.

 

포럼 1부에서는 성균관대 최재붕 교수가 디지털 문명 전환과 문화 중심의 소프트 산업 등 뉴 노멀 시대의 산학협력을 통한 초연결-초협업-초성장’에 대해 기조강연을 하고,

 

이어서 국가산학연협력위원회 김우승(한양대학교 총장) 공동위원장은 ‘링크사업의 과거, 현재, 미래’를 주제로 그간 대학과 산업계에 있어 링크사업의 역할과 중요성, 향후 발전방향을 제시할 예정이다.

 

포럼 2부에서는 ‘링크와의 동행’을 주제로 그간 사업에 참여해온 대학총장과 링크 가족기업 관계자, 참여 학생의 릴레이 스피치 및 산학연협력 발전을 논의하는 전문가 8인의 좌담회가 이어진다.

 

기업 대표로 참여한 ㈜윈드밸리 전금수 대표이사는 2012년 벤처기업 창업부터 링크사업 참여대학(전북대)과 협력하며 신재생에너지 분야 공동기술개발, 시제품 제작 등을 통해 매출액이 증가하고 있는 기업 성장 경험을 공유한다.

 

한국산업기술대학교 4학년 김준수 학생은 기업 견학 및 현장실습, 기업참여 자율주행 자전거 연구 프로젝트 등 산학연계 교육에 참여하면서 ‘자율주행’ 분야로 진로를 정하고 역량을 쌓아온 경험을 토대로 학생이 원하는 산학연계 교육의 방향을 제시할 예정이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링크사업 10년의 발자취를 함께 해주신 여러분들께 감사드리며, ‘링크’는 산학연협력의 대표 브랜드로 자리매김하여 괄목할만한 성과를 창출해왔다.”라고 말하며,

 

“내년부터 추진할 예정인 3단계 링크사업을 통해 더 많은 대학이 산학연협력 역량을 키워 지역과 국가경쟁력 제고에 기여하고, 보다 튼튼한 산학연협력 생태계를 조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 보도자료 전체보기는 상단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