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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9월 모의평가 채점 결과 본문

보도자료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9월 모의평가 채점 결과

대한민국 교육부 2021. 9. 29. 12:00


[교육부 09-30(목) 조간보도자료]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9월 모의평가 채점 결과.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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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첨1) 2022학년도 9월모의평가 등급구분(표준점수).pdf
0.17MB
(별첨2) 2022학년도 9월 모의평가 표준점수(도수분포).pdf
0.55MB
(별첨3) 2022학년도 9월 모의평가 응시자 현황.pdf
0.18MB
(별첨4) 2022학년도 9월 모의평가 채점결과(Q&A).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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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육과정평가원(원장 강태중)은 지난 9월 1일(수) 전국적으로 실시된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하 수능) 9월 모의평가 채점 결과를 9월 30일(목)에 수험생들에게 통지하였다. 개인별 성적통지표는 접수한 곳(재학 중인 학교, 시험 지구 교육청, 출신 학교 등)을 통하여 수험생에게 교부하였다. 아울러 수험생 진학 지도를 위해 「영역/과목별 등급 구분 표준점수 및 도수분포」자료도 공개하였다.

 

2022학년도 수능 9월 모의평가에 응시한 수험생은 401,705명으로 재학생은 324,738명, 졸업생과 검정고시 합격자 등은 76,967명이었다.

 

영역별 응시자 수는 국어 영역 399,251명, 수학 영역 394,955명, 영어 영역 401,018명, 한국사 영역 401,705명, 사회․과학탐구 영역 392,337명, 직업탐구 영역 6,553명, 제2외국어/한문 영역 9,696명이었다.

 

사회․과학탐구 영역 응시자 중 사회탐구만 응시한 수험생은 196,728명, 과학탐구만 응시한 수험생은 185,734명, 두 영역을 조합해 응시한 수험생은 9,875명이었으며, 응시자 대부분(99.4%)이 2개 과목에 응시하였다.

 

국어 영역에서 선택 과목별 응시자 비율은 화법과 작문 70.1%, 언어와 매체 29.9%이었다.

 

수학 영역에서 선택 과목별 응시자 비율은 확률과 통계 52.8%, 미적분 39.3%, 기하 7.9%이었다.

 

국어, 수학, 영어 영역 응시자의 탐구 영역별 응시자 비율은 다음과 같다.

 

국어 영역의 경우, 사회탐구 영역 48.9%, 과학탐구 영역 46.4%이었으며, 사회탐구와 과학탐구 영역을 조합해 응시한 비율은 2.4%이었다.

 

수학 영역의 경우, 사회탐구 영역 48.4%, 과학탐구 영역 46.9%이었으며, 사회탐구와 과학탐구 영역을 조합해 응시한 비율은 2.5%이었다.

 

영어 영역의 경우, 사회탐구 영역 49.0%, 과학탐구 영역 46.3%이었으며, 사회탐구와 과학탐구 영역을 조합해 응시한 비율은 2.4%이었다.

 

성적통지표에는 영역 및 과목별 표준점수, 백분위, 등급을 표기하였다.

 

국어, 수학, 탐구, 제2외국어/한문 영역의 경우에는 선택 과목명을 함께 표기하였다.

 

국어, 수학 영역은 평균 100, 표준편차 20으로, 탐구 영역은 평균 50, 표준편차 10으로 변환한 표준점수를 표기하였다.

 

영어, 한국사, 제2외국어/한문 영역의 경우 절대평가에 따른 등급만 표기하였다.

 

 

온라인 응시 홈페이지를 통해 응시한 수험생 2,246명의 점수는 채점 결과 분석에 포함하지 않았다.

 

이 수험생들에게는 채점 결과의 영역/과목별 표준점수, 백분위, 등급 등을 기준으로 산출한 별도의 성적을 제공하였다.

 

Ⅰ. 영역/과목별 응시자 현황

 

영역별 응시자 현황은 <표Ⅰ-1>과 같다. 전체 응시자 401,705명 중 국어, 수학, 영어, 한국사, 탐구, 제2외국어/한문 영역의 응시자는 각각 399,251명, 394,955명, 401,018명, 401,705명, 398,890명, 9,696명이었다.

 

<표Ⅰ-1> 영역별 응시자 현황

영역 국어 수학 영어 한국사 탐구 제2외
/한문
사회․과학 직업
인원(명) 399,251 394,955 401,018 401,705 392,337 6,553 398,890 9,696
비율(%)* 99.4 98.3 99.8 100.0 97.7(98.4) 1.6(1.6) 99.3(100.0) 2.4

* 전체 응시자(한국사 기준)에 대한 비율임. ‘탐구’ 영역의 괄호 안 비율은 탐구 영역 응시자(계)에 대한 비율임.

 

국어, 수학, 영어 영역에 모두 응시한 수험생 수는 전체 응시자의 98.0%인 393,564명이고, 국어, 수학, 영어, 탐구 영역에 모두 응시한 수험생 수는 전체 응시자의 97.4%인 391,277명이었다.

 

국어, 수학 영역의 선택 과목별 응시자 현황은 <표Ⅰ-2>와 같다. 국어 영역 응시자 가운데 화법과 작문, 언어와 매체의 응시자 비율은 각각 70.1%, 29.9%이었고, 수학 영역 응시자 가운데 확률과 통계, 미적분, 기하의 응시자 비율은 각각 52.8%, 39.3%, 7.9%이었다.

 

<표Ⅰ-2> 국어, 수학 영역 선택 과목별 응시자 현황

구분 국어 수학
화법과 작문 언어와 매체 확률과 통계 미적분 기하
인원(명) 280,066 119,185 399,251 208,641 155,062 31,252 394,955
비율(%) 70.1 29.9 100.0 52.8 39.3 7.9 100.0

 

탐구 영역 응시자 가운데 사회․과학탐구, 직업탐구 영역의 응시자 비율은 각각 98.4%, 1.6%이었다(<표Ⅰ-1> 참조).

 

사회․과학탐구 영역의 과목별 응시자 현황은 <표Ⅰ-3>과 같다. 생활과 윤리를 선택한 응시자가 많았으며, 물리학Ⅱ를 선택한 응시자는 적었다.

 

<표Ⅰ-3> 사회․과학탐구 영역 과목별 응시자 현황

과목명 인원(명) 과목명 인원(명)
생활과 윤리 123,585 물리학Ⅰ 56,560
윤리와 사상 28,087 화학Ⅰ 66,803
한국지리 38,481 생명과학Ⅰ 120,471
세계지리 29,136 지구과학Ⅰ 119,517
동아시아사 20,931 물리학Ⅱ 3,293
세계사 15,335 화학Ⅱ 3,474
경제 5,560 생명과학Ⅱ 6,408
정치와 법 24,620 지구과학Ⅱ 3,971
사회·문화 116,029    

 

사회․과학탐구 영역에서 선택 과목 수에 따른 응시자 현황은 <표Ⅰ-4>와 같다. 사회․과학탐구 영역 응시자 중 사회탐구, 과학탐구 각 영역 내에서 2개 과목을 선택한 수험생은 각각 99.2%, 99.5%, 1개 과목을 선택한 수험생은 각각 0.8%, 0.5%로, 응시자 대부분(99.4%)이 최대 선택 과목 수인 2개 과목을 선택하였다.

 

<표Ⅰ-4> 사회․과학탐구 영역별 선택 과목 수에 따른 응시자 현황

선택 과목
사회탐구 과학탐구 사회+과학탐구
인원(명) 비율(%) 인원(명) 비율(%) 인원(명) 비율(%) 인원(명) 비율(%)
1개 1,567 0.8 846 0.5     2,413  0.6 
2개 195,161 99.2 184,888 99.5 9,875 100.0 389,924 99.4
196,728 100.0 185,734 100.0 9,875 100.0 392,337 100.0

 

직업탐구 영역의 과목별 응시자 현황은 <표Ⅰ-5>와 같다. 공통과목인 성공적인 직업생활의 응시자가 가장 많았고, 선택과목 중에서는 상업 경제를 선택한 응시자가 많았으며, 수산·해운 산업 기초를 선택한 응시자는 적었다.

 

<표Ⅰ-5> 직업탐구 영역 과목별 응시자 현황

과목명 인원(명) 과목명 인원(명)
성공적인 직업생활 6,249 상업 경제 2,724
농업 기초 기술 599 수산·해운 산업 기초 113
공업 일반 1,478 인간 발달 1,582

 

제2외국어/한문 영역의 과목별 응시자 현황은 <표Ⅰ-6>과 같다. 중국어Ⅰ을 선택한 응시자가 많았으며, 베트남어Ⅰ을 선택한 응시자는 적었다.

 

<표Ⅰ-6> 제2외국어/한문 영역 과목별 응시자 현황

과목명 인원(명) 과목명 인원(명)
독일어Ⅰ 564 러시아어Ⅰ 213
프랑스어Ⅰ 791 아랍어Ⅰ 987
스페인어Ⅰ 1,011 베트남어Ⅰ 142
중국어Ⅰ 2,373 한문Ⅰ 1,408
일본어Ⅰ 2,207    

 

국어, 수학, 영어 영역 응시자의 탐구 영역별 응시 비율은 <표Ⅰ-7>과 같다.

 

국어 영역의 경우 사회탐구와 과학탐구 응시자 비율은 각각 48.9%, 46.4%이었으며, 사회탐구와 과학탐구를 함께 선택한 응시자 비율은 2.4%이었다.

직업탐구 영역 응시자 비율은 1.6%, 미응시자 비율은 0.7%이었다.

 

수학 영역의 경우 사회탐구와 과학탐구 응시자 비율은 각각 48.4%, 46.9%이었으며, 사회탐구와 과학탐구를 함께 선택한 응시자 비율은 2.5%이었다.

직업탐구 영역 응시자 비율은 1.6%, 미응시자 비율은 0.6%이었다.

 

영어 영역의 경우 사회탐구와 과학탐구 응시자 비율은 각각 49.0%, 46.3%이었으며, 사회탐구와 과학탐구를 함께 선택한 응시자 비율은 2.4%이었다.

직업탐구 영역 응시자 비율은 1.6%, 미응시자 비율은 0.7%이었다.

 

<표Ⅰ-7> 국어, 수학, 영어 영역 응시자의 탐구 영역별 응시 비율

구분 국어 수학 영어
화법과
작문
언어와
매체
소계 확률과
통계
미적분 기하 소계
사회․
과학
탐구
사회 인원(명) 146,835 48,451 195,286 179,783 8,305 3,056 191,144 196,363
비율(%) 52.4 40.7 48.9 86.2 5.4 9.8 48.4 49.0
과학 인원(명) 119,190 65,957 185,147 16,039 142,277 26,970 185,286 185,585
비율(%) 42.6 55.3 46.4 7.7 91.8 86.3 46.9 46.3
사회+
과학
인원(명) 7,751 2,008 9,759 6,652 2,542 556 9,750 9,841
비율(%) 2.8 1.7 2.4 3.2 1.6 1.8 2.5 2.4
직업탐구 인원(명) 4,259 2,142 6,401 4,653 1,288 450 6,391 6,510
비율(%) 1.5 1.8 1.6 2.2 0.8 1.4 1.6 1.6
미응시 인원(명) 2,031 627 2,658 1,514 650 220 2,384 2,719
비율(%) 0.7 0.5 0.7 0.7 0.4 0.7 0.6 0.7
인원(명) 280,066 119,185 399,251 208,641 155,062 31,252 394,955 401,018
비율(%) 100.0 100.0 100.0 100.0 100.0 100.0 100.0 100.0

 

Ⅱ. 영역/과목별 등급

 

1. 국어 영역

 

국어 영역의 등급 구분 표준점수와 등급별 인원 및 비율은 <표Ⅱ-1>과 같다.

 

<표Ⅱ-1> 국어 영역 등급 구분 표준점수, 등급별 인원 및 비율

등급 등급 구분 점수 인원(명) 비율(%)
1 124 22,189 5.56
2 121 24,589 6.16
3 116 52,682 13.20
4 110 62,331 15.61
5 101 77,909 19.51
6 87 70,674 17.70
7 66 47,174 11.82
8 57 27,420 6.87
9 57미만 14,283 3.58

 

2. 수학 영역

 

수학 영역의 등급 구분 표준점수와 등급별 인원 및 비율은 <표Ⅱ-2>와 같다.

 

<표Ⅱ-2> 수학 영역 등급 구분 표준점수, 등급별 인원 및 비율

등급 등급 구분 점수 인원(명) 비율(%)
1 133 16,334 4.14
2 126 31,384 7.95
3 118 49,213 12.46
4 108 61,645 15.61
5 92 79,028 20.01
6 79 72,544 18.37
7 75 53,331 13.50
8 72 19,709 4.99
9 72미만 11,767 2.98

 

3. 영어 영역

 

영어 영역의 등급 구분 원점수와 등급별 인원 및 비율은 <표Ⅱ-3>과 같다.

 

<표Ⅱ-3> 영어 영역 등급 구분 원점수, 등급별 인원 및 비율

등급 등급 구분 점수 인원(명) 비율(%)
1 90 19,546 4.87
2 80 48,255 12.03
3 70 77,010 19.20
4 60 88,900 22.17
5 50 63,858 15.92
6 40 36,678 9.15
7 30 23,559 5.87
8 20 24,912 6.21
9 20미만 18,300 4.56

 

4. 한국사 영역

 

한국사 영역의 등급 구분 원점수와 등급별 인원 및 비율은 <표Ⅱ-4>와 같다.

 

<표Ⅱ-4> 한국사 영역 등급 구분 원점수, 등급별 인원 및 비율

등급 등급 구분 점수 인원(명) 비율(%)
1 40 30,524 7.60
2 35 30,805 7.67
3 30 44,160 10.99
4 25 58,636 14.60
5 20 71,815 17.88
6 15 74,281 18.49
7 10 57,992 14.44
8 5 30,389 7.57
9 5미만 3,103 0.77

 

5. 사회․과학탐구 영역

 

사회․과학탐구 영역의 과목별 등급 구분 표준점수와 등급별 인원 및 비율은 <표Ⅱ-5>와 같다.

 

<표Ⅱ-5> 사회․과학탐구 영역 등급 구분 표준점수, 등급별 인원 및 비율

등급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한국지리 세계지리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1 65 5,985 4.84 66 1,280 4.56 67 2,351 6.11 67 1,572 5.40
2 63 8,325 6.74 64 2,005 7.14 64 3,247 8.44 64 1,916 6.58
3 59 15,350 12.42 60 4,004 14.26 60 3,390 8.81 60 3,685 12.65
4 54 21,030 17.02 54 4,342 15.46 52 6,628 17.22 53 4,679 16.06
5 48 26,056 21.08 45 6,059 21.57 45 8,632 22.43 46 5,801 19.91
6 41 19,729 15.96 40 4,113 14.64 41 5,954 15.47 40 7,322 25.13
7 36 14,131 11.43 37 5,233 18.63 39 4,233 11.00 38 1,414 4.85
8 33 9,753 7.89 - - - 36 3,078 8.00 35 1,877 6.44
9 33미만 3,226 2.61 37미만 1,051 3.74 36미만 968 2.52 35미만 870 2.99
등급 동아시아사 세계사 경제 정치와 법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1 68 1,103 5.27 68 737 4.81 68 345 6.21 66 1,718 6.98
2 65 1,319 6.30 65 1,045 6.81 65 333 5.99 64 1,455 5.91
3 59 2,789 13.32 60 1,874 12.22 60 614 11.04 59 2,797 11.36
4 51 3,788 18.10 52 2,737 17.85 52 935 16.82 53 3,907 15.87
5 45 3,727 17.81 44 3,376 22.01 45 1,148 20.65 46 4,941 20.07
6 41 3,627 17.33 41 2,641 17.22 40 1,530 27.52 42 4,147 16.84
7 39 2,649 12.66 39 1,255 8.18 39 176 3.17 37 3,117 12.66
8 36 1,414 6.76 37 1,161 7.57 37 296 5.32 35 1,987 8.07
9 36미만 515 2.46 37미만 509 3.32 37미만 183 3.29 35미만 551 2.24
등급 사회·문화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1 65 6,758 5.82
2 62 7,445 6.42
3 59 14,762 12.72
4 54 19,603 16.89
5 47 22,888 19.73
6 40 18,087 15.59
7 36 17,876 15.41
8 34 4,860 4.19
9 34미만 3,750 3.23
등급 물리학Ⅰ 화학Ⅰ 생명과학Ⅰ 지구과학Ⅰ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1 68 2,737 4.84 65 4,985 7.46 66 6,451 5.35 67 5,245 4.39
2 63 5,134 9.08 62 5,018 7.51 62 11,365 9.43 64 9,555 7.99
3 58 7,620 13.47 59 6,016 9.01 59 10,363 8.60 59 14,761 12.35
4 53 8,695 15.37 54 11,695 17.51 53 26,424 21.93 53 19,545 16.35
5 47 9,941 17.58 47 12,808 19.17 47 20,095 16.68 46 23,062 19.30
6 41 10,039 17.75 40 14,001 20.96 42 18,110 15.03 41 22,594 18.90
7 37 7,880 13.93 36 6,751 10.11 36 16,163 13.42 38 12,453 10.42
8 35 2,262 4.00 34 2,880 4.31 33 8,133 6.75 35 9,442 7.90
9 35미만 2,252 3.98 34미만 2,649 3.97 33미만 3,367 2.79 35미만 2,860 2.39
등급 물리학Ⅱ 화학Ⅱ 생명과학Ⅱ 지구과학Ⅱ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1 67 216 6.56 66 156 4.49 66 293 4.57 69 169 4.26
2 64 271 8.23 63 246 7.08 64 458 7.15 65 416 10.48
3 60 297 9.02 59 464 13.36 61 770 12.02 61 357 8.99
4 51 601 18.25 54 638 18.36 54 1,043 16.28 50 712 17.93
5 44 625 18.98 45 642 18.48 44 1,518 23.69 44 853 21.48
6 41 617 18.74 40 623 17.93 40 958 14.95 41 913 22.99
7 39 397 12.06 37 395 11.37 38 919 14.34 40 117 2.95
8 38 141 4.28 36 199 5.73 36 318 4.96 38 314 7.91
9 38미만 128 3.89 36미만 111 3.20 36미만 131 2.04 38미만 120 3.02

 

6. 직업탐구 영역

 

직업탐구 영역의 과목별 등급 구분 표준점수와 등급별 인원 및 비율은 <표Ⅱ-6>과 같다.

 

 

<표Ⅱ-6> 직업탐구 영역 등급 구분 표준점수, 등급별 인원 및 비율

등급 성공적인 직업생활 농업 기초 기술 공업 일반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1 68 354 5.66 73 24 4.01 69 80 5.41
2 65 366 5.86 62 55 9.18 66 100 6.77
3 59 806 12.90 55 67 11.19 60 166 11.23
4 52 1,020 16.32 50 126 21.04 49 294 19.89
5 44 1,444 23.11 46 93 15.53 44 298 20.16
6 41 867 13.87 43 164 27.38 42 279 18.88
7 40 808 12.93 41 18 3.01 40 145 9.81
8 38 413 6.61 37 31 5.18 38 95 6.43
9 38미만 171 2.74 37미만 21 3.51 38미만 21 1.42
등급 상업 경제 수산·해운 산업 기초 인간 발달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1 73 116 4.26 73 5 4.42 71 68 4.30
2 64 210 7.71 64 9 7.96 62 126 7.96
3 56 325 11.93 55 16 14.16 57 175 11.06
4 50 444 16.30 51 16 14.16 51 307 19.41
5 44 724 26.58 47 24 21.24 46 283 17.89
6 42 480 17.62 44 18 15.93 42 345 21.81
7 41 128 4.70 39 15 13.27 40 104 6.57
8 38 217 7.97 36 8 7.08 37 137 8.66
9 38미만 80 2.94 36미만 2 1.77 37미만 37 2.34

 

7. 제2외국어/한문 영역

 

제2외국어/한문 영역의 과목별 등급 구분 원점수와 등급별 인원 및 비율은 <표Ⅱ-7>과 같다.

 

 

<표Ⅱ-7> 제2외국어/한문 영역 등급 구분 원점수, 등급별 인원 및 비율

등급 독일어Ⅰ 프랑스어Ⅰ 스페인어Ⅰ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1 45 7 1.24 45 34 4.30 45 30 2.97
2 40 53 9.40 40 147 18.58 40 101 9.99
3 35 96 17.02 35 147 18.58 35 177 17.51
4 30 118 20.92 30 104 13.15 30 124 12.27
5 25 83 14.72 25 77 9.73 25 103 10.19
6 20 50 8.87 20 69 8.72 20 124 12.27
7 15 51 9.04 15 67 8.47 15 126 12.46
8 10 58 10.28 10 104 13.15 10 132 13.06
9 10미만 48 8.51 10미만 42 5.31 10미만 94 9.30
등급 중국어Ⅰ 일본어Ⅰ 러시아어Ⅰ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1 45 54 2.28 45 214 9.70 45 24 11.27
2 40 226 9.52 40 304 13.77 40 60 28.17
3 35 362 15.25 35 243 11.01 35 28 13.15
4 30 368 15.51 30 181 8.20 30 17 7.98
5 25 258 10.87 25 169 7.66 25 12 5.63
6 20 312 13.15 20 200 9.06 20 11 5.16
7 15 318 13.40 15 294 13.32 15 15 7.04
8 10 306 12.90 10 416 18.85 10 28 13.15
9 10미만 169 7.12 10미만 186 8.43 10미만 18 8.45
등급 아랍어Ⅰ 베트남어Ⅰ 한문Ⅰ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등급
구분
점수
인원
(명)
비율
(%)
1 45 41 4.15 45 9 6.34 45 53 3.76
2 40 51 5.17 40 23 16.20 40 79 5.61
3 35 41 4.15 35 5 3.52 35 108 7.67
4 30 50 5.07 30 4 2.82 30 139 9.87
5 25 55 5.57 25 5 3.52 25 182 12.93
6 20 95 9.63 20 8 5.63 20 239 16.97
7 15 180 18.24 15 18 12.68 15 259 18.39
8 10 320 32.42 10 50 35.21 10 246 17.47
9 10미만 154 15.60 10미만 20 14.08 10미만 103 7.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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