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건강장애학생을 위한 확장 가상 세계(메타버스) 체육대회 개최 본문

보도자료

건강장애학생을 위한 확장 가상 세계(메타버스) 체육대회 개최

대한민국 교육부 2021. 10. 16. 11:00

◈ 건강장애학생을 위해 확장 가상세계(메타버스) 활용, 낚시·볼링·협동달리기 등 실제와 유사한 다양한 경기 개최

◈ 참여학생의 관계 형성과 및 심리·정서적 지원, 안정감 회복 기대


[교육부 10-16(토) 11시보도자료] 건강장애학생을 위한 확장 가상 세계(메타버스) 체육대회 개최.pdf
0.20MB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와 한국교육개발원(원장 류방란)은 10월 16일(토) 온라인 기반 프로그램(플랫폼)을 활용하여 ‘스쿨포유* 건강장애학생** 확장 가상 세계(메타버스) 체육대회’를 개최한다.

* 한국교육개발원에서 운영하는 건강장애학생을 위한 원격 수업 시스템

** 만성질환(소아암, 백혈병 등)으로 인하여 3개월 이상의 장기입원 또는 통원치료 등 계속적인 의료적 지원이 필요하여 학교생활 및 학업 수행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

 

이번 행사는 체육대회 등 야외 활동 참여에 제약이 있는 건강장애학생에게 확장 가상 세계(메타버스)를 활용하여 실제와 유사한 활동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심리·정서적 지원과 안정감 회복을 위해 마련되었다.

 

체육대회 경기 종목은 학생 나이, 건강 상태, 교육적 활용 가능성 등에 대한 검토를 거쳐 선정하였으며, 스쿨포유를 이용하는 초‧중‧고등학교 학생과 가족 15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적극적 참여, 공정한 경쟁, 함께하는 배려”를 다짐하는 선서문 낭독으로 시작된다.

 

가상현실(VR) 기기 착용이 가능한 학생들은 낚시, 볼링, 리듬 맞추기 경기에 참여하고, 나이와 건강상의 이유로 가상현실(VR) 기기 착용이 불가능한 학생들은 협동 달리기, 협동 구기 스포츠 등의 경기에 참여한다.

 

모든 경기는 교사와 학생들이 함께 팀으로 참여하며, 학부모를 위한 경기도 별도로 운영되어 학부모 간 정보교류와 공감대 형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이번 체육대회가 건강장애학생들이 가족, 선생님, 또래 친구들과 보다 깊은 유대를 가질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하며,

 

“교육부도 원격 수업과 교육 지원 사업을 내실화하여 학업 결손을 최소화하고 건강하게 학교에 복귀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라고 밝힐 예정이다.

 

류방란 한국교육개발원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원격교육에서도 체육교육과 야외 체험활동이 활성화 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었기를 바라고, 평소 야외 활동이 힘든 건강장애학생과 가족에게 보다 뜻깊은 경험이 되리라 믿는다.”라고 말할 예정이다.

 

 

※ 보도자료 전체보기는 상단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