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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영역별 출제 방향 4교시 : 한국사/사회·과학·직업탐구영역 본문

보도자료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영역별 출제 방향 4교시 : 한국사/사회·과학·직업탐구영역

대한민국 교육부 2021. 11. 18. 21:35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영역별 출제 방향 4교시 : 한국사/사회·과학·직업탐구영역


 

4교시 : 한국사 영역
1. 출제의 기본 방향

한국사 영역은 고등학교 한국사 교육과정에 기초하여 고등학교 졸업자로서 갖 추어야 할 한국사 기본 지식의 이해 정도와 역사적 사고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 는 문항을 출제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인 출제 원칙은 다음과 같다.

 

한국사에 대한 기본 소양을 갖추었는지를 평가하기 위해 핵심적이고 중요 한 내용을 중심으로 평이하게 출제하였다.

 

단원・시대별로 편중되지 않고 고르게 교육과정의 핵심 내용 위주로 출제하 여 학교 수업을 통해 교육과정을 충실히 이수한 학생이라면 높은 등급을 받을 수 있도록 출제하였다.

 

2. 출제 범위

한국사 영역의 출제 범위는 한국사 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에 맞추었다. 문항의 소재는 8종 교과서에 공통으로 수록되어 있는 내용이 활용되었다.

 

3. 문항 유형

한국사 영역에서는 역사 지식의 이해, 연대기적 사고, 역사 상황 및 쟁점의 인식, 역사 탐구의 설계 및 수행, 역사 자료의 분석 및 해석, 역사적 상상 및 판단 등의 평가 요소를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하였다. 남북 관계 변화의 전개과 정에 대한 연대기적 이해(20번), 3·1 운동에 대한 역사적 상황이나 쟁점에 대한 인식(15번), 북학 사상에 대한 역사적 탐구의 설계 및 수행 능력(10번), 임진왜란 에 대한 사료를 분석하고 해석하는 능력(9번), 조선 후기 경제에 대한 역사적 상 상력이나 상황 판단(7번) 등 다양한 유형의 문항들을 출제하고자 노력하였다.

 

4. 문항 출제 시의 유의점 및 강조점

한국사 영역에서는 교육과정에서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핵심 내용을 출제에 적극 반영하였다. 또한 특정 교과서에만 수록되어 있는 지엽적인 내용은 출제에 서 배제하고자 하였다.

 

5. EBS 연계 예시 문항

한국사 영역에서 연계하여 출제된 문항을 EBS 연계 교재 문항과 비교하여 제 시하면 다음과 같다.

 

4교시 : 사회탐구 영역
1. 출제의 기본 방향

사회탐구 영역은 교과목의 특성에 따라 윤리적, 지리적, 역사적, 사회적 상황 등을 소재로 제시하고, 인문ᆞ사회과학적 접근 방법을 사용하여 대학 교육을 받 는 데 필요한 인문ᆞ사회과학적 탐구 능력과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창의적 사고력을 측정하는 문항을 출제하였다.

 

2. 출제 범위

출제 범위는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한국지리’, ‘세계지리’, ‘동아시아사’, ‘세계사’, ‘경제’, ‘정치와 법’, ‘사회ᆞ문화’ 등 9개 선택과목의 2015 개정 교육과 정 범위와 수준에 맞추었다. 문항의 소재는 교육과정이나 교과서 및 이와 연계 된 일상생활적인 내용, 기타 시사적인 내용 등이 활용되었다.

 

3. 문항 유형

사회탐구 영역에서는 시사적인 소재들을 활용하여 개념 및 원리의 이해, 문제 파악 및 인식, 탐구 설계 및 수행, 자료 분석 및 해석, 결론 도출 및 평가, 가치 판단 및 의사 결정 등 6가지 평가 요소를 골고루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하 고자 하였다. 윤리학의 구분에 대한 개념 및 원리의 이해(생활과 윤리 1번), 환 경 윤리에 대한 탐구의 설계 및 수행(생활과 윤리 14번), 칸트의 의무 개념에 대 한 자료 분석(윤리와 사상 16번), 퇴계와 율곡의 이기론 평가(윤리와 사상 12번), 국토의 영역에 대한 문제 파악(한국지리 1번), 농업에 대한 자료의 분석 및 해 석(한국지리 14번), 에너지자원에 대한 문제 파악(세계지리 7번), 환경문제에 대한 가치 판단 및 의사 결정(세계지리 20번), 진시황의 통일 정책에 대한 개념 이해(동아시아사 9번), 류큐의 중계 무역에 대한 탐구의 설계 및 수행(동아시아 사 5번), 제2차 세계 대전에서 폴란드가 겪은 전쟁의 참상에 대한 가치 판단 및 의사 결정(세계사 15번), 이집트 문명에 대한 개념 및 원리의 이해(세계사 1번), 민간 경제 순환에 대한 개념 및 원리의 이해(경제 2번), 외부효과에 대한 탐구의 설계 및 수행(경제 4번), 정치를 바라보는 관점에 대한 문제 파악(정치와 법 1 번), 혼인의 법적인 상황에 대한 결론 도출 및 평가(정치와 법 11번), 사회문화 현상과 자연현상에 대한 개념 및 원리의 이해(사회ᆞ문화 1번), 정보화 사회에 대한 가치 판단 및 의사 결정(사회ᆞ문화 11번) 등 다양한 유형의 문항들을 출 제하고자 노력하였다.

 

4. 문항 출제 시의 유의점 및 강조점
 

사회탐구 영역에서는 교육과정에서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내용으로, 학문적으 로 중요한 가치가 있거나 시사적으로 의미 있는 내용을 출제에 반영하였다. 특 정 교과서에만 수록되어 있는 지엽적인 내용은 출제에서 배제하고자 하였다.

 

5. EBS 연계 예시 문항

사회탐구 영역에서 연계하여 출제된 문항을 EBS 연계 교재 문항과 비교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4교시 : 과학탐구 영역
1. 출제의 기본 방향

과학탐구 영역에서는 대학 교육을 이수하는 데 필요한 과학 개념에 대한 이해 와 적용 능력 및 과학적 탐구 사고력을 2015 개정 고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따라 다양한 탐구 상황에서 측정할 수 있도록 문항을 출제하였다.

 

2. 출제 범위

선택과목인 ‘물리학I’, ‘화학I’, ‘생명과학I’, ‘지구과학I’, ‘물리학II’, ‘화학II’, ‘생명과학II’, ‘지구과학II’의 8개 과목이 출제 범위에 해당한다. 이들 과목에서 다루는 주요 개념을 고루 평가할 수 있도록 출제하였다.

 

3. 문항 유형

과학적 상황과 일상생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상황을 소재로 하여 이해, 적용, 문제 인식 및 가설 설정, 탐구 설계 및 수행, 자료 분석 및 해석, 결론 도출 및 평가의 6가지 행동 영역을 준거로 종합적인 사고 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하였다.

문항 소재는 과학계의 학문적 동향을 반영하여 다양한 학문적 소재를 활용함 과 동시에 실생활과 관련된 내용과 실험 상황 등을 활용하였다. 실생활과 관련 된 내용으로는 생활 속 빛의 간섭 현상(물리학I 1번), 전자기파의 이용(물리학 I 4번), 안테나의 송수신(물리학II 1번), 실생활에서의 열 출입 현상(화학I 1 번), 일상생활에서 이용되는 화합물(화학I 2번), 화학 전지의 작동 원리(화학II 4번), 사람의 질병(생명과학I 5번), 혈당량 조절(생명과학I 8번), 체온 조절(생 명과학I 15번), 줄기 세포(생명과학II 8번), 황사(지구과학I 1번), 태풍(지구과 학I 8번), 온대 저기압(지구과학I 12번), 엘니뇨와 라니냐(지구과학I 14번), 광 물 자원(지구과학II 1번), 조석 현상(지구과학II 2번), 우리나라의 해양 에너지 자원(지구과학II 3번) 등을 소재로 활용하였다.

실험 상황과 관련된 내용으로는 물결파 실험(물리학I 5번), p-n 접합 다이오 드 실험(물리학I 10번), 빛의 굴절 및 전반사 실험(물리학I 11번), 빛의 간섭 실험(물리학II 4번), 중화 적정 실험(화학I 13번), 증기 압력 실험(화학II 13번), 생명과학의 탐구 방법(생명과학I 6번), 삼투 실험(생명과학II 3번), 퇴적 구조의 형성 원리에 대한 탐구(지구과학I 4번), 소행성의 타원 궤도에 대한 탐구(지구 과학II 4번), 지층의 주향과 경사에 대한 탐구(지구과학II 11번) 등을 문항의 소 재로 활용하여 과학 탐구에서 실험의 중요성을 강조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소재 들을 활용할 때는 표, 그림, 그래프, 삽화 등의 다양한 형태로 구성하여 문항을 출제하였다.

 

4. 문항 출제 시의 유의점 및 강조점

평가 목표의 내용 영역은 2015 개정 고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의 8개 선택 과목의 주요 내용을 중심으로 출제하였고, 행동 영역에는 이해와 적용을 포 함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한 탐구 능력을 측정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또 한 종합적인 사고력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의 출제를 위해 노력하였다.

 

5. EBS 연계 예시 문항

과학탐구 영역에서 연계하여 출제된 문항을 EBS 연계 교재 문항과 비교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4교시 : 직업탐구 영역
1. 출제의 기본 방향

직업탐구 영역은 특성화 및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 수험생이 동일・유사계열 대학에서 미래의 직업 생활 및 전공 내용을 수학하는 데 필요한 문제 해결 능력을 측정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서 다루고 있는 주요 개념 및 원리에 대한 이해력과 문제 해결 과정에서 요구되는 사고력을 측정 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하였다.

 

2. 출제 범위

직업탐구 영역 출제 범위에 속하는 과목은 2015 개정 교육과정 전문 교과II에 명시된 전문 공통 과목인 ‘성공적인 직업생활’과 기초 과목인 ‘농업 기초 기술’, ‘공업 일반’, ‘상업 경제’, ‘수산・해운 산업 기초’, ‘인간 발달’ 등 6개 과목으로, 이들 과목의 내용과 수준은 교육과정에 명시된 내용 체계 및 영역별 성취기준에 맞추었다. 특히 과목의 성격과 내용의 중요도 등을 고려하여 내용 영역 간 출제 비율을 적정하게 유지함으로써 수험생이 과목 전반에 대해 폭넓게 이해하고 있는 지를 평가하고자 하였다.

 

3. 문항 유형

직업탐구 영역은 ‘개념 및 원리 이해’, ‘문제 인식 및 명료화’, ‘대안 탐색 및 선택’, ‘대안 실행 및 적용’, ‘대안 평가 및 일반화’ 등 5가지 행동 영역을 준거로 문제 해결 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하였다. 이들 행동 영역을 측정하는 데 요구되는 문제 상황은 각 과목의 학습 내용과 관련이 깊은 학문・이론, 실험・실습, 일상생활, 직장생활 등의 다양한 소재로 구성하였다.

 

학문이론과 관련해서는 합명회사에서 합자회사로, 유한회사에서 주식회사로 기업의 형태를 변경한 사례를 바탕으로 기업의 형태별 특징 이해하기(성공적인 직업생활 20번), 재고 관리 모형에 따른 원자재 주문 시기 및 주문량 계산하기 (공업 일반 19번), 국제수지 항목인 ‘본원소득수지’ 및 ‘금융계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이들 항목이 계상되는 거래 사례 파악하기(상업 경제 17번) 등과 같이 최근 전공 분야의 학문이론적 내용이나 동향이 반영된 문항들을 출제하였다.

 

실험・실습과 관련해서는 풋사과를 이용하여 사과젤리를 만드는 실습 과정에서 과즙이 갈색 엿처럼 딱딱하게 굳어 버린 원인 탐색하기(농업 기초 기술 19번), 날달걀을 이용한 실험을 통해 삼투압 원리를 이해하고, 이 원리가 적용된 수산 가공 식품 탐색하기(수산・해운 산업 기초 17번),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에 근거 하여 잔반 줄이기 실험 상황 및 결과 분석하기(인간 발달 4번) 등과 같이 실험・ 실습과 관련한 학습 경험 상황을 소재로 활용한 문항들을 출제하였다.

 

일상생활과 관련해서는 야생 너구리에 물려 콧잔등이 퉁퉁 붓는 등 병 감염이 의심되는 애완견 사례를 바탕으로 애완견의 품종 및 가축 질병의 특징 이해하기 (농업 기초 기술 16~17번), 갯벌 낙지 잡기 사례를 바탕으로 맨손어업이 속하는 신고어업의 수산업법 상 특징 파악하기(수산・해운 산업 기초 10번), 퍼즐을 혼자 맞추지 못하는 아동이 엄마 도움으로 퍼즐을 맞추어 가는 상황들을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이론에 근거하여 분석하기(인간 발달 17번) 등과 같이 일상생활에서 접할 수 있거나 언론매체에서 다루었던 현실적인 문제 및 시사성 있는 소재를 활용한 문항들을 출제하였다.

 

직장생활과 관련해서는 노동조합의 노동 3권과 사업주 측의 대항 행위 관련 노사 분규 일지에 나타난 산업재해 보상보험 및 노사 분규 관련 내용 분석하기 (성공적인 직업생활 13번), 산업 현장에서 발생하는 작업 환경 유해 요인을 여러 직업병의 사례를 바탕으로 분류하기(공업 일반 16번), 신입 사원이 가입해야 할 보험 상품이 적시된 입사 안내문을 바탕으로 손해 보험 개념 및 특징 파악하기 (상업 경제 7번) 등과 같이 직장생활 중 접할 수 있거나 관련 실무에 활용할 수 있는 직업적 상황을 소재로 활용한 문항들을 출제하였다.

 

한편 직업탐구 영역은 ‘창업과 기업가 정신’과 ‘기업과 기업 활동’ 단원 내용을 연관 지어 창업 계획서에 나타난 기업 경영 관련 내용 파악하기(성공적인 직업 생활 17번), ‘토양과 양분 및 작물 보호 관리’와 ‘무게, 부피, 온도의 측정 방법 및 도구’ 단원 내용을 연관 지어 토양 산도에 따른 수국 꽃의 색깔 변화 관련 실습 과정 및 결과에 대해 추론하기(농업 기초 기술 6번), ‘산업 구조와 공업의 발달’, ‘제품의 표준화’ 및 ‘공장 자동화와 로봇의 활용’ 등의 단원 내용을 연관 지어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의 경영 활동 사례 분석하기(공업 일반 11번), ‘국제 금융과 환율’과 ‘무역과 수출입 절차’ 단원 내용을 연관 지어 환율 변동에 따라 수출입업체인 기업에게 유리한 무역 대금 결제 방식 탐색하기(상업 경제 12번), ‘배의 추진 동력’과 ‘해상 운송’ 단원 내용을 연관 지어 액화 화물 운송선에 속 하는 LNG 운반선의 특징과 열기관 형식 파악하기(수산・해운 산업 기초 18번), ‘인간 발달 이론’과 ‘노년 전ᆞ후기’ 단원 내용을 연관 지어 노년기 발달 위기를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에 근거하여 파악하기(인간 발달 8번) 등과 같이 단원 간 개념 및 원리를 통합적으로 사고하는 유형의 문항들을 출제하고자 하였다.

 

4. 문항 출제 시의 유의점 및 강조점

직업탐구 영역은 교과서에서 다루고 있는 학습 내용이라도 학문・기술적으로 변화・발달하였거나 전공과 관련된 각종 법률, 규칙, 기준 및 용어 등이 변화하여 그 내용이 상이한 경우에는 최근 변화된 내용을 반영하여 출제하였다. 특히 전문 공통 과목인 ‘성공적인 직업생활’ 과목의 근로관계 내용을 측정하는 문항의 경우 에는 2021년 10월 현재 적용되고 있는 근로기준법,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등의 법률에 근거하여 출제하였다.

 

5. EBS 연계 예시 문항

직업탐구 영역에서 EBS 연계 교재와 연계하여 출제한 문항들을 EBS 교재 내용과 비교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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