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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콘텐츠 활용 교과서로 학생 맞춤형 수업 운영 - 공모전 입상작 시상 및 우수 수업사례 발표 -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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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콘텐츠 활용 교과서로 학생 맞춤형 수업 운영 - 공모전 입상작 시상 및 우수 수업사례 발표 -

대한민국 교육부 2021. 12. 20. 12:00

◈ ‘온라인 콘텐츠 활용 교과서 우수 수업사례 공모전’을 통해 접수된 112점 중 우수작 총 30점 선정

◈ 학생의 흥미와 수준에 맞추어 교사가 직접 제작한 수업자료를 온・오프라인 연계 수업에 적용하는 학생 맞춤형 수업 활성화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는 한국교과서연구재단(이사장 전우홍)과 공동으로 ‘2021학년도 온라인 콘텐츠 활용 교과서 우수 수업사례 공모전(이하 공모전)’ 시상식을 12월 21일(화)에 개최한다.

※ 코로나19 확산 상황을 고려하여 행사장의 밀집도를 최소한으로 낮추고, 사전 백신 접종 여부 확인, 마스크 착용, 발열 점검 등 방역지침을 철저히 준수하여 진행

 

‘온라인 콘텐츠 활용 교과서(이하 온라인 교과서)’는 교사-학생 간 상호작용 강화 학생 맞춤형 수업 운영 지원하기 위해 2020년 9월에 시범 도입하여 선도학교에서 개발·활용하고 있다.

※ 선도학교 수: (2020) 405개교 → (2021) 431개교

❖ 다양한 온라인 콘텐츠(동영상, e-book, PDF 등)를 활용하여 제작한 교육자료 중 교육과정 정합성을 충족시키는 넓은 의미의 교수·학습자료를 총칭(잠정적 정의)

 

공모전은 현장 교사가 학생 맞춤형 수업에 적합한 온라인 교과서를 개발·적용하는 데 참고할 수 있도록 실제 교육 현장에 적용된 우수 수업사례를 발굴하기 위해 실시하였다.

 
주최/주관: 교육부/한국교과서연구재단
참가자격: 초・중・고 현직 교사
일정: 작품 접수(2021.7.26.~9.24.) → 심사(2021.10.~11.) → 시상(2021.12.21.)
심사방법: 접수작의 교과, 과목, 전공 등을 고려하여 심사위원 선정 후 서면 심사
※ 심사기준 (1차) 교육과정 정합성, 창의성, 연계성, 상호작용
(2차) 현장적용 가능성, 정책 이해도, 학생맞춤형 수업, 콘텐츠 호환성

 

공모 접수작 관련 분야의 전문성을 지닌 현장 교사, 교수 등을 심사 위원으로 위촉하고 두 차례의 심사를 거쳐 총 112점의 접수작 중에서 30점(초 11점, 중 11점, 고 8점)의 작품을 최종 선정하였다.

 
학교 급
대상
금상
은상
동상
합계
초등학교
1점
2점
3점
5점
11점
중학교
1점
2점
3점
5점
11점
고등학교
1점
1점
2점
4점
8점
합계
3점
5점
8점
14점
30점

 

입상작을 누리집*, 선도학교 교원 밴드 등에 게시하여, 학생 맞춤형 수업을 고민하는 교사들이 이를 참고하여 온라인 교과서를 제작하고 수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 에듀넷・티클리어(www.edunet.net) > ‘수업’ > ‘온라인 콘텐츠 활용 교과서’ > ‘공모전 수상작’

 

시상식에 이어 현장에서 부문별 대상 수상작 시연이 이루어지며, 온라인 교과서 선도학교 교원을 포함하여 관심 있는 현장 교원은 누구나 온라인 생중계 영상을 시청할 수 있다.

※ (온라인 접속 안내) 유튜브 ‘온라인 교과서와 함께하는 우리학교’

 
(초) ‘인공지능(AI)을 만나다!’(대구포산초 장준혁, 대구유가초 김진수)
- 인공지능의 개념과 개발 원리 등을 스무고개, 상자 안 물건 맞추기, 네모로직 등 놀이와 교육용 도구(워드월, 퀵드로우, 오토드로우, 엔트리 등)를 통해 체험하고, 생활 주변에서 인공지능 기술이 적용된 사례를 탐색


(중) ‘메타버스에서 만나는 독립페스티벌’(경기 이천양정여중 류선미, 최하나, 문재윤)
- ‘독립’을 주제로 통계 작성(수학), 영문 포스터 제작(영어), 랩 음악 제작(음악)하고 확장가상세계(메타버스) 공간에 결과물을 탑재(게더타운 활용)하여 공유


(고) ‘테드에드 온라인 토론(TED-Ed Online Discussion)’(울산 화암고 최주연)
- 테드에드 애니메이션(TED-Ed Animaions) 검색・시청 후 내용 파악용 문제 풀이, 감상문 작성 → 개인별로 주제를 선택하여 추가 자료 탐색 → 테드 강연자(TED Educator) 입장에서 3분 토론문 작성・발표 → 자기 평가, 수업 소감 작성

 

 

이상수 교육부 학교혁신지원실장은 “다양한 수업에 온라인 교과서를 개발하여 적용하고 계신 선생님들께 감사드리며, 수상하신 우수 수업사례를 통해 온라인 교과서가 학생 개개인의 성장을 돕는 개별 맞춤형 수업에 적합한 교과서임을 확인할 수 있는 자리였다.”라며,

 

“온라인 교과서가 미래지능정보사회의 새로운 교수학습을 이끌어 나갈 수 있도록 앞으로도 우수 수업사례 발굴, 교원 역량 강화 연수, 다양한 예시 자료 개발 등 현장 지원 활동을 이어나가겠다.”라고 밝혔다.

 

 

 

※ 보도자료 전체보기는 상단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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