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공유] 슬기로운 접종생활, '심화편' 본문

교육부 소식/영상·카드뉴스·인포그래픽

[공유] 슬기로운 접종생활, '심화편'

대한민국 교육부 2022. 1. 13. 16:41

청소년 예방접종에 대한 궁금증이 무엇인지 심화편에서 함께 알아볼까요?

 

Q. 예방접종 후 심근염·심낭염이 발생할 수 있다던데 증상은 어떤가요?

A. 심근염은 심장의 근육에 발생한 염증입니다. 주로 발생할 수 있는 증상으로 가슴통증, 두근거림, 호흡곤란 등이 있습니다. 심낭염은 심장을 둘러싼 막에 생긴 염증입니다. 주로 숨을 들이 마시거나 자세를 바꿀 때 가슴통증이 발생하거나 심해집니다. 이러한 통증은 몸을 앞으로 숙이면 완화됩니다. 대부분 치료와 휴식으로 나아지지만 드물제 중증으로 진행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접종 후 일주일간은 건강 상태를 관찰해야 합니다.

 

 

Q. 코로나19 예방접종을 받으면 백혈병에 걸릴 수 있나요?

A. 현재 전 국민이 코로나19 예방접종을 받고 있기 때문에 예방접종 후 급성 백혈병이 발생한다고 오해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백혈병은 진단 약 1개월 전에 증상이 시작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코로나19 예방접종 수일 혹은 수개월 후에 백혈병이 발생한다는 것은 이론적으로 맞지 않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해외에서도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백혈병이 발생한다는 공식적인 보고는 없었으니, 두려워하지 않아도 됩니다.

 

 

Q. 여학생의 경우 생리에 영향을 준다고 하던데 사실인가요?

A. 현재까지는 코로나19 예방접종이 여성의 생리에 특별한 영향을 준다는 국내외 보고는 없었습니다. 생리는 스트레스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하여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혹시 생리 기간이 조금 달라질 수 있으나 일시적인 현상이니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Q. 코로나19 예방접종이 키를 안 크게 하거나 탈모를 유발할 수 있나요?

A. 아직까지 코로나19 예방접종이 키나 성장, 탈모에 영향을 준다는 보고는 없었습니다. 온라인 상에는 예방접종에 대한 허위정보가 많이 있어요. 전문가들이 제공하는 정보에 귀를 기울이면, 안전하게 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습니다. 걱정하지 마세요!

 

청소년 코로나19 예방접종의 효과는 분명하며,

심각한 이상반응에 대한 우려도 성인보다 낮습니다.

청소년 코로나19 예방접종으로

나, 너 그리고 우리의 건강을 지키세요!

 

출처: 질병관리청(http://naver.me/GWofmYRe)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