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제42회 장애인의 날, 특수교육 현장 격려 본문

보도자료

제42회 장애인의 날, 특수교육 현장 격려

대한민국 교육부 2022. 4. 19. 12:00

[교육부 04-20(수) 조간보도자료] 제42회 장애인의 날 특수교육 현장 격려.pdf
0.32MB

 

□ 유은혜 부총리, 국립 서울맹학교를 방문하여 학생과 교직원 격려

□ 장애학생 교육을 위해 헌신한 숨은 주역 128명 표창

 전국 유‧초‧중‧고에서 특별기획 방송 프로그램 활용 장애 이해 교육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는 ‘제42회 장애인의 날’을 맞아 학생과 교직원을 격려하고, 장애학생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해, 시각장애 특수학교인 국립 서울맹학교(교장 김은주, 서울 종로구 소재)를 4월 20일(수)에 방문한다.

 

이번 방문에서는 서울맹학교의 고등학교 3학년 수업 활동에 참여하여 학생들과 소통하는 시간을 가질 계획으로,

- 점자지도를 활용하여 진행하는 ‘한국지리’수업 활동에 함께 참여하고, 학생들과 대화를 나누면서 학생들의 꿈을 응원할 예정이다.

 

아울러, 장애학생 교육과 사회통합을 위해 헌신해 온 특수교육 관계자를 표창할 예정이며, 전국 유·초·중·고에서는 장애 인식 개선을 위한 교육을 진행할 계획이다.

 

먼저, 현장에서 묵묵히 장애학생 교육과 사회통합에 헌신한 교원 등 128명*을 선정하여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표창을 수여한다.

- 수상자는 전국 17개 시도교육청, 대학 등의 추천을 받아 공적심사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선정하였다.

* 교원(98명), 일반직 공무원(16명), 교육지원 관계기관(10명), 장애대학생 지원(4명)

 

다음으로, 제42회 장애인의 날 전후에 전국 유·초·중·고에서 특별기획 방송*을 활용한 장애 공감 교육도 진행한다.

* 교육부와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 사랑의열매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삼성화재, KBS가 협업하여 매년 제작·보급하는 장애 이해 교육 자료

- 초등학생은 4월 20일(수) 오전 9시부터 한국방송공사(KBS) 1‧3 라디오로 송출되는「대한민국 1교시 ‘똑. 똑. 톡(Talk)’」이라는 영상 자료를 활용하여, 장애를 이해하고 다양성을 존중하는 태도를 배운다.

- 중‧고등학생은 4월 19일(화) 오후 2시 30분부터 한국방송공사(KBS 1TV)로 방영되는 장애 이해 드라마 ‘너만의 거리에서, 우리는’*을 시청하고, 서로 소감을 나누며 장애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시간을 갖는다.

* 자폐성장애가 있는 승모가 진로를 선택하는 과정에서 겪는 다양한 이야기를 그림

 

한편, 학생들은 특별기획 방송을 청취‧시청한 후 소감을 적어「제23회 장애인식 개선 전국 초‧중‧고등학생 백일장」에 참여*할 수 있으며, 출품작 중 우수작품을 선정하여 표창**할 계획이다.

* 백일장 공모: 2022. 4. 4.(월) ∼ 5. 16.(월) /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 누리집 참조

**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표창: 방송소감문, 시, 산문, 독후감, 웹툰 부문에서 총 12명(예정)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우리 학생들이 꿈을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지원해 주시고, 응원과 격려를 아끼지 않으신 특수교육 현장의 많은 분께 감사드린다.”라고 말하며,

 

“장애에 대한 편견이나 차별 없이 모두가 함께 행복한 학교문화를 조성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 보도자료 전체보기는 상단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