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2022년 직업계고 학과 재구조화 지원사업 선정결과 발표 본문

보도자료

2022년 직업계고 학과 재구조화 지원사업 선정결과 발표

대한민국 교육부 2022. 7. 4. 12:00

[교육부 07-05(화) 조간보도자료] 2022년 직업계고 학과 재구조화 지원사업 선정결과 발표.pdf
0.61MB

 

 

 

□ 특성화고·산업수요맞춤형고(마이스터고) 등 79개교 102개 학과 개편

□ 신기술·신산업 유망 분야로의 학과 개편·교육과정 고도화 지원을 통한 산업수요 맞춤형 인재양성

 


 

교육부는 2022년 직업계고등학교 학과 재구조화 지원사업 선정결과(79개교 102개 학과)를 발표하였다.

 

산업구조 변화와 학령인구 감소 등 사회적 변화에 대응하여 직업계고의 경쟁력 제고하고, 산업수요와 학교 교육과정의 불일치 해소하고자 2016년부터 매년 100개 내외의 학과 개편과 교육과정 고도화를 지원하고 있다.

 

교육부와 시도교육청은 각 학교로부터 신청을 접수받아 교육·산업 전문가로 구성된 심의위원회를 거쳐 지원 대상학교와 학과를 최종 선정하였으며, 지원이 확정된 학교는 시도교육청의 승인 절차를 거친 후 2024학년도부터 학과 개편에 따라 신입생을 모집할 수 있다.

 

학과개편 유형을 교과군별로 분석한 결과, 전기·전자(17%), 기계(16%), 디자인문화콘텐츠(13%), 농림수산해양(11%) 순으로 선정되었다.

 

특히, 이번 학과 재구조화 지원사업에 인공지능, 미래자동차, 로봇 등 다양한 첨단산업 관련 학과 개편이 다수 선정되어 신산업 분야의 기초기술인재 육성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인력수요가 확대되는 반려동물·보건 등 서비스 관련 분야 학과 개편으로 학생·학부모의 교육 만족도를 제고하고, 지역산업과 연계한 학과 개편으로 지역별 특화·전략산업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할 계획이다.

 

<신산업 분야 학과개편 주요 사례>

학교명
선정학과명
교과군
서울공업고등학교
친환경에너지전기과
전기·전자
부산자동차고등학교
미래자동차정비과
기계
대구농업마이스터고등학교
스마트농생명과
농림수산해양
문학정보고등학교
소프트웨어개발과
정보·통신
광주소프트웨어마이스터고등학교
인공지능(AI)과
정보·통신
동아마이스터고등학교
스마트기계과
재료
경기항공고등학교
로봇자동화과
전기·전자
예산전자공업고등학교
IOT소프트웨어과
전기·전자
목포여자상업고등학교
AI콘텐츠과
디자인문화콘텐츠
창녕공업고등학교
스마트팩토리과
기계
창원공업고등학교
로봇산업설비과
기계

 

한편, 2020년 선정되어 올해 신입생을 모집한 인천전자마이스터고등학교 인공지능전자과는 인공지능 융합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할 수 있도록 7개의 실습실과 28종의 기자재를 구축하여 첨단산업 분야 기술인재 양성 기반을 마련하였으며, 2019년 선정된 경북 한국펫고등학교의 경우도 반려동물 시장 규모 확대에 따라 기존 금융회계과에서 반려동물과로 학과를 개편하고, 반려동물교육센터, 야외 훈련장 등을 구축하여 22명 모집인원에 79명 학생이 지원하는 등 학생·학부모의 높은 수요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인천전자마이스터고등학교 인공지능전자과


경북 한국펫고등학교 반려동물과

 

교육부와 시도교육청은 신입생 모집 전까지 학교가 교육과정 변경, 부전공 연수 등을 통한 교원 확보 등 학과 개편에 필요한 사항들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예산 지원과 전문가 자문을 제공하고 개편상황을 지속해서 점검해 나갈 계획이다.

 

장상윤 교육부차관은 “새로운 기술혁명의 시대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산업·지역과 긴밀하게 협업하여 현장이 요구하는 능력을 교육과정을 통해 학생들이 함양할 수 있어야 한다.”라고 말하며, “직업계고 재구조화 지원을 통해 직업계고의 질적 경쟁력을 제고하고, 반도체 등 첨단산업 수요 맞춤형 기초인재를 양성할 수 있도록 교육부가 다각도로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 보도자료 전체보기는 상단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