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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9월 모의평가 출제 방향_1교시 국어영역 본문

보도자료

202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9월 모의평가 출제 방향_1교시 국어영역

대한민국 교육부 2022. 8. 31. 16:47

[교육부 08-31(수) 보도참고자료]202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9월 모의평가 출제 방향(1교시 국어영역).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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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역별 출제 방향

 

■ 1교시 : 국어영역

1. 출제의 기본 방향

국어 영역은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에 기초하여 '대학 수학(修學)에 필요한 국어 능력'을 측정하는 문항을 출제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인 출제 원칙은 다음과 같다.

평가 목표는 2018학년도 입학생부터 적용된 2015 개정 고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의 목표와 내용에 기초하여 설정하였다.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설정한 지식과 기능에 대한 이해력, 출제 과목별 교과서를 통해 학습한 지식과 기능을 다양한 담화나 글에 적용할 수 있는 창의적 사고력을 중점적으로 측정하고자 하였다.

평가 문항은 국어 영역의 출제 과목인 '독서', ' 문학', '화법과 작문', '언어와 매체' 교과서에 제시된 학습 목표와 학습 활동을 평가 상황에 맞게 변형하여 개발하였다.

국어과 교육과정과 교과서에 기초하여 출제함으로써 학교 교육의 정상화에 기여하고, 수능 교재를 연계하여 출제함으로써 학생들의 시험 준비 부담을 경감하고자 하였다.

 

 

2. 출제 범위

국어 영역은 '독서', '문학', '화법과 작문', '언어와 매체' 등 출제 과목별 교육 과정에서 제시한 목표와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출제하되, 폭넓고 다양한 국어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다양한 소재의 지문과 자료를 활용하여 출제하였다. 또한 지문의 소재를 특정 분야로 제한하지 않고 교육적으로 가치 있는 소재를 두루 취하였다.

 

 

3. 문항 유형

국어 영역에서 출제된 대표적인 문항 유형과 하위 내용 영역별 문항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대표적인 문항 유형을 살펴보면, 공통과목에서는 '독서' 과목에서 중요한 학습 활동으로 설정하고 있는 '주제 통합적 독서 (상호 텍스트성)'를 문제화한 4~9번 문항, '문학' 과목에서 중요한 학습 활동으로 설정하고 있는 '문학의 수용과 생산'을 문제화한 22~27번 문항 등이다. 선택과목에서는 '화법과 작문' 과목에서 중요한 학습 활동 중 하나인 '비평하는 글 쓰기'와 '대화'를 연계하여 문제화한 '화법과 작문' 38~42번 문항, '언어와 매체' 과목에서 중요한 학습 활동으로 설정하고 있는 '매체 언어의 탐구와 활용'을 문제화한 '언어와 매체' 40~42번 문항 등이다.

공통과목에서 '아도르노의 미학'을 소재로 한 4~9번 문항은 '아도르노의 예술관과 대중 예술에 대한 견해'를 다룬 (가) 글과 '아도르노의 미학에 대한 비판적 관점'을 다룬 (나) 글을 지문으로 제시하였다. 이러한 지문 구성을 통해 유사한 화제에 대해 서로 다른 관점을 지닌 글을 비교·대조하며 읽고, 독서의 결과를 비판적·창의적으로 재구성하는 능력이 있는지 측정하고자 하였다. 박두진의 '별- 금강산시 3', 신경림의 '길', 백석의 '편지'를 엮은 22~27번 문항은 현대시 두 작품과 현대 수필을 함께 제시하여, 내용 및 표현상의 연관성이 있는 다양한 갈래의 작품을 종합적으로 감상할 수 있는지 측정하고자 하였다.

선택과목에서 '청소년의 팬 상품 소비'를 소재로 한 '화법과 작문' 38~42번 문항은 (가)에서 청소년의 팬 상품 소비에 대한 비평문의 초고를 제시하고, (나)에서 초고를 수정하기 위한 학생들의 대화를 제시하였다. 이러한 지문 구성을 통해 비평문 쓰기의 과정 및 근거 제시 방식 이해 등의 작문 능력, 담화 맥락에 대한 이해 등의 화법 능력뿐만 아니라 화법과 작문을 아우르는 통합적 의사소통 능력이 있는지 측정하고자 하였다. '대중교통 광고를 활용한 행사 홍보 방안'을 소재로 한 '언어와 매체' 40~42번 문항은 (가)에서 청소년 문화 행사 홍보와 관련된 구체적인 상황을 학습 활동으로 제시하고, (나)에서 대중교통 광고를 다루고 있는 전자책을 제시하여, 매체의 특성을 고려한 정보 이해 능력뿐만 아니라 목적, 수용자, 매체의 특성을 고려하여 매체 자료를 생산하는 능력이 있는지 측정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문항 유형들은 과목별 교육과정 및 교과서에 제시된 학습 목표와 학습 활동을 수능 평가 상황에 맞게 변형한 문항들로, 교육과정과 교과서에 기반한 출제를 통해 국어 교육의 정상화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하위 내용 영역별 문항의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독서'의 경우 독서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독서의 본질, 독서의 방법, 독서의 분야, 독서의 태도' 등을 평가 목표로 하여 17개 문항을 출제하였다. '독서 연구 방법으로서의 눈동자 움직임 분석'을 소재로 한 독서 이론 지문 (1~3번), '아도르노의 미학'을 소재로 한 인문 지문 (4~9번), '상속에서의 유류분권과 유류분 반환'을 소재로 한 사회 지문 (10~13번), '인터넷 검색 결과에서 웹 페이지의 제시 순서 결정'을 소재로 한 기술 지문 (14~17번) 등 다양한 분야와 제재를 활용하여 문항을 출제하였다.

'문학'의 경우 문학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문학의 본질, 문학의 수용과 생산, 한국 문학의 성격과 역사, 문학에 대한 태도' 등을 평가 목표로 하여 17개 문항을 출제하였다. 작자 미상의 '정수정전'을 소재로 한 고전 소설 지문 (18~21번), 박두진의 '별-금강산시 3', 신경림의 '길', 백석의 '편지'를 소재로 한 현대 시·현대 수필 복합 지문 (22~27번), 최인훈의 '크리스마스 캐럴 5'를 소재로 한 현대 소설 지문 (28~31번), 이현보의 '어부단가', 박인로의 '소유정가'를 소재로 한 고전 시가 지문 (32~34번) 등 다양한 갈래의 고전 작품과 현대 작품들을 활용하여 문항을 출제하였다.

'화법'의 경우 '화법과 작문' 중 화법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화법의 본질과 원리에 대한 이해, 다양한 담화 상황에서의 실제적인 화법 능력' 등을 평가 목표로 하여 5개 문항을 출제하였다. '종자 금고에 대한 발표'를 소재로 한 문항(35~37번), '비평문 초고를 수정하기 위한 학생 대화'를 소재로 한 문항(40~41번) 등을 출제하였다.

'작문'의 경우 '화법과 작문' 중 작문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작문의 본질과 원리에 대한 이해, 다양한 작문 상황에서의 실제적인 작문 능력' 등을 평가 목표로 하여 6개 문항을 출제하였다. '청소년의 팬 상품 소비에 대한 비평문'을 소재로 한 문항 (38~39번, 42번), '이름 짓기의 효과와 방법을 설명하는 글'을 소재로 한 문항(43~45번) 등을 출제하였다.

'언어'의 경우 '언어와 매체' 중 언어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언어의 본질에 대한 이해, 국어의 탐구와 활용, 국어생활 성찰' 등을 평가 목표로 하여 6개 문항을 출제하였다. '합성 용언의 두 가지 분류 방법'에 대한 글을 바탕으로 출제한 문항(35~36번), '어미의 종류와 기능에 대한 탐구'를 소재로 한 문항(37번), '부정 표현의 형식과 의미'를 소재로 한 문항(38번), '음운 변동에 대한 이해와 탐구'를 소재로 한 문항(39번), '매체의 특성을 고려한 언어의 특성'을 소재로 한 문항(42번) 등을 출제하였다.

'매체'의 경우 '언어와 매체' 중 매체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매체의 본질에 대한 이해, 매체 언어의 탐구와 활용, 매체 언어생활 성찰' 등을 평가 목표로 하여 5개 문항을 출제하였다. '대중교통 광고를 활용한 행사 홍보 방안'을 소재로 한 문항(40~41번), '전학 가는 친구를 위한 동영상 제작'을 소재로 한 문항(43~45번) 등을 출제하였다. 이러한 소재들을 활용하여 전자책, 교내 방송, 휴대 전화 메신저 등 다양한 매체의 특성을 구현하는 방식으로 지문을 구성하였다.

4. 문항 출제 시의 유의점 및 강조점

교육과정상의 중요도, 문항 해결에 요구되는 사고 수준 및 소요 시간 등을 고려하여 2점(공통과목 26문항, 선택과목 9문항), 3점(공통과목 8문항, 선택 과목 2문항)으로 차등 배점하였다.

범교과적 소재를 활용하여 다양한 분야의 글에 대한 독서 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추론적·비판적·창의적 사고를 활용하여 풀 수 있는 문항을 중점적으로 출제하였다.

평가 목표에 부합하는 문항을 출제하고자 문항의 형식을 다양화하였다.

 

 

5. EBS 연계 예시 문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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