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World Class College」 최종선정 결과 발표 본문

~2016년 교육부 이야기

「World Class College」 최종선정 결과 발표

알 수 없는 사용자 2011. 10. 6. 15:42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이주호)는 9월 1일(목)
'세계적 수준의 전문대학(World Class College)*' 선정결과를 발표하였습니다. 

* WCC 개념 : 국내·외 산업체의 요구 및 기술변화를 수용할 수 있는 교육여건을 갖추고 계속적인 성장가능성과 글로벌 직업교육역량을 갖춘 선도 전문대학 

World Class College는 글로벌 역량을 갖춘 한국 최고의 전문대학을 육성하기 위한 사업으로, 금번 7개교 선정은 전체 146개 국·공·사립 전문대학을 대상으로 4단계 평가과정을 거쳐 이루어졌습니다. 

WCC 대학 선정 공정하고 객관적인 평가를 위해, 평가과정을 4단계로 구성하여 정량지표와 산업체 만족도 중심으로 평가하고, 교수 및 산업계 인사로 구성된 '선정평가위원회' 심의·의결을 거쳐 이루어졌습니다. 

1단계 평가대학의 성과 및 여건을 공시지표로 평가하는 교육역량강화사업(6개 지표* 활용)의 평가결과(4년간의 자료 활용), 점수가 높은 상위 40개 대학을 선정하였습니다. 

* 취업률, 재학생충원률, 산학협력수익률, 전임교원확보율, 교육비환원율, 장학금지급률 

2단계 평가재정건전성 평가로 40개 대학 중 교원의 연봉수준, 등록금의존율, 연구·학생경비 등 3개 지표를 활용, 대학 재정측면에서의 건실성을 평가하여 상위 30개교를 선정하였습니다. 

3단계 평가기관역량 평가로 대학의 특성화수준, 취업역량, 산학협력역량, 국제화역량 등 전문대 직업교육의 핵심 영역을 평가하여, 30개교 중 평가점수가 높은 상위 14개교를 선정하였습니다. 

4단계 평가고객평가로 14개교 전문대학 졸업생이 취업한 2,800개 기업체 대상으로 한국능률협회컨설팅에서 ①대학인지도, ②졸업생역량, ③산학협력 만족도, ④전반적 만족도 등 4개 영역으로 설문지를 구성하여 산업체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였습니다.

 

이러한 단계를 거치면서 대학의 역량 및 평판도, 학교경영의 충실성 등을 촘촘히 평가하였고, 최종선정은 3단계 기관역량 평가결과(50%)와 4단계 고객평가(설문조사) 결과(50%)를 합산하여, 'WCC 선정평가위원회'에서 상위 7개교를 선정하였습니다. 

이번에 WCC로 선정된 대학은 한국 최고의 직업교육기관으로서의 명예를 갖게 되고, 대학의 자율성이 확대되도록 재정 및 학사운영 측면에서 각종 우대조치를 지원받게 됩니다. 

재정적인 인센티브로 현재 80개 전문대학에 지원하고 있는 2,600억원의 교육역량강화사업비(교당 평균 32억원)를 별도의 평가 없이 3년간('11~'13년) 지원받게 되고, 금년도부터 신규로 지원되는 전문대 우수학생 장학금*도 일반대학 보다 2~3배 수준을 더 지원받게 됩니다. 

* 11년도 전문대 우수학생 장학금 : 96억원(교당 평균 66백만원) 

학사운영 측면에서는 현재 인가제로 운영하고 있는 전공심화과정(4년제 학사학위과정)을 별도의 인가 없이 자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하는 등 자율성도 확대 됩니다. 

직업교육의 성과지표인 취업률을 보면, 7개 대학의 평균 취업률('11년)은 74.7%로 전체 취업률 평균인 60.7%보다 14%이상 높은 수치를 보여 전문대학의 경쟁력과 취업률이 높은 상관관계를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편, 선정된 대학들은 지역산업 및 지역의 입지조건과 연계된 특화된 분야의 전문기술인력을 중점 육성하고 있으며, 타 대학과 차별화되는 프로그램과 제도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교과부WCC로 선정된 대학들이 세계적인 명문 전문대학으로 성장해 갈 수 있도록 추가적인 재정지원과 자율권 확대방안 등을 강구해 나갈 계획입니다. 

또한, 금년도에 선정된 7개 대학의 지속적인 교육의 질 관리 및 모범사례 창출을 위해, 3대 목표 및 9대 추진과제를 제시하고 이의 달성을 위해 대학들이 향후 10년간 자체적인 발전계획 및 전략을 수립하여 추진할 수 있도록 컨설팅 지원을 할 계획입니다. 

WCC 선정 대학들간 상호 정보교류 및 발전방안 탐색을 위해 「WCC 전문대학 운영협의회」를 구성하여, 세계 명문 전문대학의 선진전인 교육프로그램 및 학사운영, 교원에 대한 역량향상 지원방안, 지역기업체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협력방안들을 연구하고 벤치마킹 할 계획입니다. 

WCC로 선정된 대학들은 3년마다 취업률 등 필수 성과지표에 대한 목표달성 정도를 평가, 평가결과가 미흡하거나 WCC 대학의 이미지 및 평판도를 심각히 저해하는 각종 불법행위 및 중대비리가 발생하면 '사업관리위원회' 심의를 통해 WCC 지정이 해제됩니다. 

금년도에 7개교 선정을 시작으로 향후 2년간 14개교를 추가하여 최종 21개교를 선정하게 된다. 평가순위 하위 15% 대학에 대한 정부 재정지원이 제한되는 것에 대응하여 최상위 15% 대학(21개교)은 자율성을 확대하여 전문대학 직업교육의 수월성을 강화하기 위한 정책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