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202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영역별 출제방향 1교시_국어 영역 본문

보도자료

202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영역별 출제방향 1교시_국어 영역

대한민국 교육부 2022. 11. 17. 12:33

[교육부 11-17(목) 보도참고자료]202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 방향(1교시 국어영역).pdf
4.74MB

 

 

1교시_국어 영역


1. 출제의 기본 방향

국어 영역은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교육부 고시 제2015-74호)에 기초하여 ‘대학 수학(修學)에 필요한 국어 능력’을 측정하는 문항을 출제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인 출제 원칙은 다음과 같다.

◦ 평가 목표는 2018학년도 입학생부터 적용된 2015 개정 고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의 목표와 내용에 기초하여 설정하였다.

◦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설정한 지식과 기능에 대한 이해력, 출제 과목별 교과서를 통해 학습한 지식과 기능을 다양한 담화나 글에 적용할 수 있는 창의적 사고 력을 중점적으로 측정하고자 하였다.

◦ 평가 문항은 국어 영역의 출제 과목인 ‘독서’, ‘문학’, ‘화법과 작문’, ‘언어와 매체’ 교과서에 제시된 학습 목표와 학습 활동을 평가 상황에 맞게 변형하여 개발하였다.

◦ 국어과 교육과정과 교과서에 기초하여 출제함으로써 학교 교육의 정상화에 기여하고, EBS 수능 교재를 연계하여 출제함으로써 학생들의 시험 준비 부담을 경감하고자 하였다.

 

2. 출제 범위

국어 영역은 ‘독서’, ‘문학’, ‘화법과 작문’, ‘언어와 매체’ 등 출제 과목별 교육 과정에서 제시한 목표와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출제하되, 폭넓고 다양한 국어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다양한 소재의 지문과 자료를 활용하여 출제하였다. 또한 지문의 소재를 특정 분야로 제한하지 않고 교육적으로 가치 있는 소재를 두루 취하였다.

 

3. 문항 유형

국어 영역에서 출제된 대표적인 문항 유형과 하위 내용 영역별 문항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대표적인 문항 유형을 살펴보면, 공통과목에서는 ‘독서’ 과목에서 중요한 내용 요소로 설정하고 있는 ‘주제 통합적 독서(상호 텍스트성)’를 문제화한 4∼9번 문항, ‘문학’ 과목에서 중요한 내용 요소로 설정하고 있는 ‘작품의 수용과 소 통’을 문제화한 22∼26번 문항 등이다. 선택과목에서는 ‘화법과 작문’ 과목에서 중요한 내용 요소 중 하나인 ‘정서 표현의 글’과 ‘대화’를 연계하여 문제화한 ‘화 법과 작문’ 38∼42번 문항, ‘언어와 매체’ 과목에서 중요한 내용 요소로 설정하고 있는 ‘매체 자료의 수용 및 생산’을 문제화한 ‘언어와 매체’ 40∼43번 문항 등이다.

공통과목에서 ‘조선 후기 유서(類書)’를 소재로 한 4∼9번 문항은 ‘중국과 조선의 유서 편찬 경향’을 다룬 (가) 글과 ‘조선 후기 실학자들의 유서’를 다룬 (나) 글을 지문으로 제시하였다. 이러한 지문 구성을 통해 유사한 화제에 대한 다양한 글을 비교 대조하며 읽고, 독서의 결과를 비판적 창의적으로 재구성하는 능력이 있는지 측정하고자 하였다. 이황의 ‘도산십이곡’, 김득연의 ‘지수정가’, 김훈의 ‘겸재의 빛’을 엮은 22∼26번 문항은 시조, 가사 등의 고전 시가와 현대 수필을 함께 제 시하여, 내용 및 표현상의 연관성이 있는 다양한 갈래의 작품들을 종합적으로 감상할 수 있는지 측정하고자 하였다.

선택과목에서 ‘식물 지도 제작’을 소재로 한 ‘화법과 작문’ 38∼42번 문항은 (가)에 식물 지도 만들기 행사에 참여했던 학생의 글을 제시하고, (나)에 동아리 발표회에 전시할 식물 지도 제작을 위한 학생들의 대화를 제시하였다. 이러한 지문 구성을 통해 정서를 표현하는 글 쓰기의 과정 및 방법 이해 등의 작문 능력, 담화 맥락에 대한 이해 등의 화법 능력뿐만 아니라 화법과 작문을 아우르는 통합적 의사소통 능력이 있는지 측정하고자 하였다. ‘고향 사랑 기부제 홍보 포스터 제작’을 소재로 한 ‘언어와 매체’ 40∼43번 문항은 (가)에 지자체 공식 누리집에 게시된 고향 사랑 기부제 홍보 포스터 공모문을 제시하고, (나)에 고향 사랑 기부제 홍보 포스터 제작을 위한 학생들의 온라인 화상 회의를 제시하여, 매체의 특성을 고려한 정보 이해 능력뿐만 아니라 목적, 수용자, 매체의 특성을 고려하여 매체 자료를 생산하는 능력이 있는지 측정하고자 하였다.

 

하위 내용 영역별 문항의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독서’의 경우 독서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독서의 본질, 독서의 방법, 독서의 분야, 독서의 태도’를 평가 목표로 하여 17개 문항을 출제하였다. ‘독서에서의 소통의 즐거움’을 소재로 한 독서 이론 지문(1∼3번), ‘조선 후기 유서’를 소재로 한 인문 지문 (4∼9번), ‘법령에서의 불확정 개념’을 소재로 한 사회 지문(10∼13번), ‘클라이버의 기초 대사량 연구’를 소재로 한 과학 지문(14∼17번) 등 다양한 분야와 제재를 활용하여 문항을 출제하였다.

‘문학’의 경우 문학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문학의 본질, 문학의 수용과 생산, 한국 문학의 성격과 역사, 문학에 대한 태도’를 평가 목표로 하여 17개 문항을 출제하였다. 조위한의 ‘최척전’을 제재로 한 고전 소설 지문(18∼21번), 이황의 ‘도산십이곡’, 김득연의 ‘지수정가’, 김훈의 ‘겸재의 빛’을 제재로 한 고전 시가 현대 수필 복합 지문(22∼26번), 최명희의 ‘쓰러지는 빛’을 제재로 한 현대 소설 지문(27∼30번), 유치환의 ‘채전(菜田)’, 나희덕의 ‘음지의 꽃’을 제재로 한 현대시 지문(31∼34번) 등 다양한 갈래의 작품들을 활용하여 문항을 출제하였다.

‘화법’의 경우 ‘화법과 작문’ 중 화법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화법의 본질, 화법의 원리와 실제, 화법의 태도’를 평가 목표로 하여 5개 문항을 출제하였다. ‘도로에서의 안전 설계에 대한 발표’를 소재로 한 문항(35∼37번), ‘식물 지도 제작을 위한 학생들의 대화’를 소재로 한 문항(40번, 42번)을 출제하였다.

‘작문’의 경우 ‘화법과 작문’ 중 작문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작문의 본질, 작문의 원리와 실제, 작문의 태도’를 평가 목표로 하여 6개 문항을 출제하였다. ‘식물 지도 만들기 행사에 참여했던 학생의 글’을 소재로 한 문항(38∼39번, 41번), ‘커피박에 대한 관심 제고의 필요성을 제안하는 글’을 소재로 한 문항(43∼45번)을 출제하였다.

‘언어’의 경우 ‘언어와 매체’ 중 언어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언어의 본질, 국어의 탐구와 활용, 언어에 관한 태도’를 평가 목표로 하여 6개 문항을 출제 하였다. ‘합성 명사의 내부 구조’에 대한 글을 바탕으로 출제한 문항(35∼36번),

‘중세 국어의 문자 및 표기에 대한 탐구’를 소재로 한 문항(37번), ‘음운 변동에 대한 이해와 탐구’를 소재로 한 문항(38번), ‘문장 성분과 문장 구조에 대한 이해와 탐구’를 소재로 한 문항(39번), ‘매체의 특성을 고려한 언어의 특성’을 소재로 한 문항(41번)을 출제하였다.

‘매체’의 경우 ‘언어와 매체’ 중 매체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매체의 본질, 매체 언어의 탐구와 활용, 매체에 관한 태도’를 평가 목표로 하여 5개 문항을 출제 하였다. ‘고향 사랑 기부제 홍보 포스터 제작’을 소재로 한 문항(40번, 42∼43번), ‘1인 미디어 방송 비평’을 소재로 한 문항(44∼45번)을 출제하였다. 이러한 소재 들을 활용하여 누리집, 온라인 화상 회의, 온라인 카페 등 다양한 매체의 특성을 구현하는 방식으로 지문을 구성하였다.

4. 문항 출제 시의 유의점 및 강조

◦ 교육과정상의 중요도, 문항 해결에 요구되는 사고 수준 및 소요 시간 등을 고려하여 2점(공통과목 26문항, 선택과목 9문항), 3점(공통과목 8문항, 선택 과목 2문항)으로 차등 배점하였다.

◦ 범교과적 소재를 활용하여 다양한 분야의 담화나 글에 대한 사고 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추론적·비판적· 창의적 사고를 활용하여 풀 수 있는 문항을 중점적으로 출제하였다.

◦ 평가 목표에 부합하는 문항을 출제하고자 문항의 형식을 다양화하였다.

 

5. EBS 연계 예시 문항

국어 영역에서 EBS 연계 교재와 연계하여 출제한 문항들을 EBS 교재 내용과 비교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보도자료 전체보기는 상단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