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교육장관회의 참석 본문

보도자료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교육장관회의 참석

대한민국 교육부 2022. 12. 7. 12:10

[교육부 12-08(목) 조간보도자료]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교육정책위원회 교육장관회의 참석.pdf
0.49MB

 

□ 나주범 교육부 차관보,‘교육을 통한 포용적이고 공정한 사회 재구축’을 논의하기 위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교육장관회의 참석

□ 한국은 노르웨이, 포르투갈과 함께 공동의장국으로서 의장직 수행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교육정책위원회(EDPC) 교육장관회의가 2022년 12월 7일(수)~8일(목) 이틀 동안 프랑스 파리에서 개최된다.

이번 교육장관회의는 ‘교육을 통한 공정한 사회 구축’을 주제로 진행되며, 우리나라를 포함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38개국)과 초청국(10개국), 주요 국제기구 대표자들이 참여한다.

이번 회의에서 한국은 노르웨이, 포르투갈과 함께 공동의장국을 맡았으며, 우리나라는 나주범 교육부차관보가 정부 대표로 참석한다.

 

12월 7일(수) 1일차 회의인 고위급 정책 토론회(EDPC Ministerial High level Policy Forum)에서는 토마스 프리드만(Thomas Friedman) 뉴욕타임즈 시사 평론가(칼럼니스트)가 ‘교육, 미래를 위한 투자’를 주제로 기조 강연을 하며, 이어서 ‘교육을 통한 민주사회 건설’을 주제로 작 아비크수(Jaak Aaviksoo) 전 에스토니아 교육부장관, 운생탕(Oon-Seng Tan,) 싱가포르 난양기술대 교수 등이 토론에 참여한다.

 

12월 8일(목) 2일차는 교육장관회의 본회의(Education Policy Committee meeting at Ministerial level)로, ‘교육을 통한 포용적이고 공정한 사회 재구축’을 주제로 전체 회의 및 분과 회의가 진행된다.

개회식에서는 ‘포용적이고 평등한 사회 기반을 보장하는 회복 탄력적이고 평등한 교육 시스템’을 주제로 각국 수석대표들이 토론에 참여한다.

오전에는 ‘교육에서의, 교육을 통한 형평성 및 포용력 강화’를 주제로 3개 분과회의가 △전인적 관점을 고려한 교육에서의 형평성과 포용성 △교육에서의 포용과 적합성 강화를 위한 디지털화의 역할 △학습자의 인지·사회·정서적 요구 및 형평·포용을 고려한 학교 구조 제고를 세부 의제로 진행된다.

나주범 차관보는 ‘교육에서의 포용과 적합성 강화를 위한 디지털화의 역할’ 분과 회의의 의장을 맡아 회의를 주재하며, 지난 8월 마련한 ‘디지털 인재양성 종합방안’을 소개할 예정이다.

오후에는 ‘포용적이고 평등한 사회를 위한 생애 전반에 걸친 학습 지원’을 주제로 3개 분과회의가 △일을 넘어 생애 전반에서의 평생학습의 기반 △학습과 직업 세계의 통합 △포용적 평생학습 촉진 및 교육 현대화의 도구로서 대안 자격증명을 세부 의제로 진행된다.

나주범 차관보는 ‘일을 넘어 생애 전반에서의 평생학습의 기반’ 분과에 참석하여 우리나라의 전 국민의 지속적인 역량개발을 위한 평생학습 활성화 정책으로서 ‘대학의 평생교육 체제 지원(LiFE)’사업 및 ‘평생교육이용권(바우처)’ 사업 등을 소개할 예정이다.

폐회식에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수석대표들은 교육과 훈련을 통한 더 공정한 사회의 구축, 교육의 재구상, 미래를 위한 역량에 대한 지원 등을 골자로 하는「OECD 교육장관회의 공동선언문」을 채택할 예정이다.

 

한편, 우리나라는 2022년 현재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교육연구사업 중 △교육통계지표(INES) △국제학업성취도평가(PISA) △교수학습국제조사(TALIS) △성인능력측정(PIAAC) △교육2030 △디지털 세상의 유아교육 △창의성 비판적 사고능력 배양평가 △스마트 데이터와 디지털 기술 등의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이번 회의에 참석한 나주범 차관보는 “이번 교육장관회의는 포용적이고 공정한 사회 구축을 위해 회원국 간 교육 정책 사례와 경험을 공유하고 향후 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가 될 것이다.”라며, “우리나라의 디지털 인재양성 및 평생교육 정책을 회원국과 공유하며 국제사회에서 교육분야 의제를 선도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 보도자료 전체보기는 상단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