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모두를 위한 양질의 교육을 달성하기 위해 국내외 학생들이 머리를 맞대다. 본문

보도자료

모두를 위한 양질의 교육을 달성하기 위해 국내외 학생들이 머리를 맞대다.

대한민국 교육부 2023. 8. 10. 10:40

 

[교육부 08-10(목) 석간보도자료] 모두를 위한 양질의 교육을 달성하기 위해 국내외 학생들이 머리를 맞대다.pdf
0.68MB
  • 8월 10일(목), 2023 이아이콘(e-ICON) 세계대회 시상식 개최
  • 국내외 학생으로 구성된 8개 국제팀이 지속가능발전목표 4번 “양질의 교육”을 주제로 5주간 협업하여 개발한 앱 발표
  • 중·고등부 각 1등 팀에게 교육부장관상 수여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이주호)와 한국디지털교육협회(회장 이형세)는 8월 10일(목) ‘제13회 이아이콘(e-ICON) 세계대회’* 시상식을 개최한다.

* 국내외 중·고등학생 및 교사가 팀을 이루어 지속가능발전목표 달성을 위한 앱을 개발하는 국제 소프트웨어 경진대회

 

이번 행사에서는 국내외 학생으로 구성된 8개 국제(글로벌)팀이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4번 “양질의 교육” 달성을 주제로 각각 개발한 앱을 발표하고, 최종 심사를 거쳐 대회 수상 팀을 결정한다.

※ 지속가능발전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 국제연합(UN)과 국제사회가 2023년까지 지속가능한 발전을 실현하기 위해 달성해야 하는 17개 주요 목표

 

교육부는 지난 4~6월 올해 이아이콘 세계대회에 참가할 국내외 학생들을 모집하였으며, 예선에 총 14개국 79개 팀이 참가하였다. 각 팀이 제출한 앱 개발 계획서를 바탕으로 국내 팀 8개와 해외 팀 8개를 선정하였고, 학교급, 앱 개발 주제 등을 고려하여 국내외 팀을 짝지어 본선에 진출할 5개국* 8개 팀을 확정하였다.

* 대한민국, 몰도바, 우즈베키스탄, 태국, 필리핀

 

8개 국제팀은 7월 10일(월)부터 8월 4일(금)까지 각 국가에서 공통으로 겪고 있는 교육문제와 그 해결 방안에 관해 이야기를 나누며 온라인으로 함께 앱을 개발하였으며, 8월 7일(월)부터 8월 10일(목)까지는 한국에서 함께 앱 개발을 마무리하고 팀별 발표를 준비하였다.

 

필리핀 학생들과 협업한 서일중학교 현지용 학생은 “평소 교육에 대해 가졌던 생각들이 앱으로 구현된다니 신기하다.”라며, “무엇보다 필리핀 학생들과 서로를 존중하며 토론하고, 얘기를 나누며 친해지는 경험이 제일 인상적이었다.”라고 밝혔다.

 

이번 시상식에서는 다문화 학생을 위한 정보 제공 및 모의상황 퀴즈 앱, 정보 격차 해소를 위한 휴대전화 사용 방법 학습 앱 등 “모두를 위한 포용적이고 공평한 양질의 교육”을 달성하기 위해 학생들이 머리를 맞대고 고민한 다채로운 아이디어를 만날 수 있다.

 

대회 현장 영상 및 수상 결과는 대회 누리집(http://www.e-icon.or.kr)에 게재될 예정이며, 수상받은 앱은 보완 과정을 거쳐 누리집 및 앱 장터에 9월 중 공개될 예정이다.

 

이영찬 디지털교육기획관은 “학생들이 이아이콘 세계대회를 통해 세계 공동의 문제 해결을 위한 디지털 기술의 잠재력과 국제 연대의 중요성을 경험하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