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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영역별 출제 방향 4교시_한국사/사회/과학/직업탐구 본문

보도자료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영역별 출제 방향 4교시_한국사/사회/과학/직업탐구

대한민국 교육부 2023. 11. 17. 10:51
1. 출제의 기본 방향

 

한국사 영역은 고등학교 한국사 교육과정에 기초하여 고등학교 졸업자로서 갖추어야 할 한국사 기본 지식의 이해 정도와 역사적 사고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문항을 출제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인 출제 원칙은 다음과 같다.

 

◦ 한국사에 대한 기본 소양을 갖추었는지를 평가하기 위해 핵심적이고 중요한 내용을 중심으로 평이하게 출제하였다.

◦ 단원・시대별로 편중되지 않고 고르게 교육과정의 핵심 내용 위주로 출제하여 학교 수업을 통해 교육과정을 충실히 이수한 학생이라면 높은 등급을 받을 수 있도록 출제하였다.

 

2. 출제 범위

 

한국사 영역의 출제 범위는 한국사 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에 맞추었다. 문항의 소재는 9종 교과서에 공통으로 수록되어 있는 내용이 활용되었다.

 

3. 문항 유형

 

한국사 영역에서는 역사 지식의 이해, 연대기적 사고, 역사 상황 및 쟁점의 인식, 역사 탐구의 설계 및 수행, 역사 자료의 분석 및 해석, 역사적 상상 및 판단 등의 평가 요소를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하였다. 청동기 시대에 대한 역사 지식의 이해(1번), 7.4 남북 공동 성명의 전후 사실에 대한 연대기적 이해(20번), 대한인 국민회에 대한 역사적 상황이나 쟁점에 대한 인식(13번), 형평 운동에 대한 역사적 탐구의 설계 및 수행 능력(12번), 조선 정조에 대한 사료를 분석하고 해석하는 능력(6번), 보안회에 대한 역사적 상상력이나 상황 판단(11번) 등 다양한 유형의 문항들을 출제하고자 노력하였다.

 

4. 문항 출제 시의 유의점 및 강조점

 

한국사 영역에서는 교육과정에서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핵심 내용을 출제에 적극 반영하였다. 또한 특정 교과서에만 수록되어 있는 지엽적인 내용은 출제에서 배제하고자 하였다.

 

5. EBS 연계 예시 문항

 

한국사 영역에서 연계하여 출제된 문항을 EBS 연계 교재와 비교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4교시_사회탐구 영역

 

1. 출제의 기본 방향

사회탐구 영역은 교과목의 특성에 따라 윤리적, 지리적, 역사적, 사회적 상황 등을 소재로 제시하고, 인문ㆍ사회과학적 접근 방법을 사용하여 대학 교육을 받는데 필요한 인문ㆍ사회과학적 탐구 능력과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창의적 사고력을 측정하는 문항을 출제하였다.

 

2. 출제 범위

출제 범위는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한국지리’, ‘세계지리’, ‘동아시아사’, ‘세계사’, ‘경제’, ‘정치와 법’, ‘사회ㆍ문화’ 등 9개 선택 과목의 2015 개정 교육과정 범위와 수준에 맞추었다. 문항의 소재는 교육과정이나 교과서 및 이와 연계된 일상생활적인 내용, 기타 시사적인 내용 등이 활용되었다.

 

3. 문항 유형

사회탐구 영역에서는 시사적인 소재들을 활용하여 개념 및 원리의 이해, 문제 파악 및 인식, 탐구 설계 및 수행, 자료 분석 및 해석, 결론 도출 및 평가, 가치 판단 및 의사 결정 등 6가지 평가 요소를 골고루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하고자 하였다. 윤리학의 구분에 대한 개념 및 원리의 이해(생활과 윤리 1번), 갈등 해결과 소통 윤리에 대한 자료 분석 및 해석(생활과 윤리 3번), 맹자와 순자의 자연관에 대한 문제 파악 및 인식(윤리와 사상 9번), 노자의 도에 대한 결론 도출 및 평가(윤리와 사상 3번), 기후특성에 대한 자료 분석 및 해석(한국지리 9번), 강원도 지역에 대한 탐구 설계 및 수행(한국지리 20번), 온대 기후의 구분에 대한 자료 분석 및 해석(세계지리 19번), 런던 협약과 람사르 협약에 대한 가치 판단 및 의사 결정(세계지리 10번), 개항 후 서구 문물의 도입에 대한 문제 파악 및 인식(동아시아사 9번), 대약진 운동의 특징에 대한 가치 판단 및 의사 결정 (동아시아사 20번), 사산 왕조 페르시아에 대한 탐구 설계 및 수행(세계사 11번), 비동맹 회의에 대한 가치 판단 및 의사 결정(세계사 20번), 정보의 비대칭성에 대한 개념 및 원리의 이해(경제 3번), 비교 우위에 대한 결론 도출 및 평가(경제 9번), 정치의 의미에 대한 개념 및 원리의 이해(정치와 법 1번), 헌법 소원 심판에 대한 문제 파악 및 인식(정치와 법 9번), 연구 방법론에 대한 탐구 설계 및 수행(사회ㆍ문화 5번), 일탈 이론에 대한 결론 도출 및 평가(사회ㆍ문화 11번) 등 다양한 유형의 문항들을 출제하고자 노력하였다.

 

4. 문항 출제 시의 유의점 및 강조점

사회탐구 영역에서는 교육과정에서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내용으로, 학문적으로 중요한 가치가 있거나 시사적으로 의미 있는 내용을 출제에 반영하였다. 특정 교과서에만 수록되어 있는 지엽적인 내용은 출제에서 배제하고자 하였다.

 

5. EBS 연계 예시 문항

사회탐구 영역에서 연계하여 출제된 문항을 EBS 연계 교재 문항과 비교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4교시_과학탐구 영역

 

1. 출제의 기본 방향

 

과학탐구 영역에서는 대학 교육을 이수하는 데 필요한 과학 개념에 대한 이해와 적용 능력 및 과학적 탐구 사고력을 2015 개정 고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따라 다양한 탐구 상황에서 측정할 수 있도록 문항을 출제하였다.

 

2. 출제 범위

 

선택과목인 ‘물리학Ⅰ’, ‘화학Ⅰ’, ‘생명과학Ⅰ’, ‘지구과학Ⅰ’, ‘물리학Ⅱ’, ‘화학Ⅱ’, ‘생명과학Ⅱ’, ‘지구과학Ⅱ’의 8개 과목이 출제 범위에 해당한다. 이들 과목에서 다루는 주요 개념을 고루 평가할 수 있도록 출제하였다.

 

3. 문항 유형

 

과학적 상황과 일상생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상황을 소재로 하여 이해, 적용,문제 인식 및 가설 설정, 탐구 설계 및 수행, 자료 분석 및 해석, 결론 도출 및 평가의 6가지 행동 영역을 준거로 종합적인 사고 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하였다.

문항 소재는 과학계의 학문적 동향을 반영하여 다양한 학문적 소재를 활용함과 동시에 실생활과 관련된 내용과 실험 상황 등을 활용하였다. 실생활과 관련된 내용으로는 전자기파의 이용(물리학Ⅰ 1번), 자동차의 운동(물리학Ⅰ 19번), 볼록 렌즈(물리학Ⅱ 8번), 일상생활 속 화학 물질(화학Ⅰ 1번), 식초와 아세트산(화학Ⅰ 16번), 화학 전지의 원리(화학Ⅱ 3번), 에너지 섭취와 소비(생명과학Ⅰ 5번), 체내 삼투압 조절(생명과학Ⅰ 9번), 효모의 알코올 발효(생명과학Ⅱ 7번), 줄기세포(생명과학Ⅱ 9번), 온대 저기압(지구과학Ⅰ 6번), 태풍(지구과학Ⅰ 9번), 엘니뇨와 라니냐(지구과학Ⅰ 17번), 우리나라의 주요 광물 자원(지구과학Ⅱ 2번), 구름 발생 과정(지구과학Ⅱ 3번), 조석에 의한 해수면 높이 변화(지구과학Ⅱ 4번) 등을 소재로 활용하였다.

 

실험 상황과 관련된 내용으로는 빛의 굴절 실험(물리학Ⅰ 14번), 전자기파 송수신 실험(물리학Ⅱ 4번), 금속의 산화 환원 반응 실험(화학Ⅰ 9번), 중화 반응 실험(화학Ⅰ 18번), 전기 분해 실험(화학Ⅱ 7번), 생명과학의 탐구 방법(생명과학Ⅰ 3번), 방어 작용 실험(생명과학Ⅰ 18번), 미토콘드리아의 ATP 합성 실험(생명과학Ⅱ 10번), 담수 유입 및 해수 결빙에 의한 염분 변화 실험(지구과학Ⅰ 4번), 지구 자기장의 복각 측정 실험(지구과학Ⅱ 9번) 등을 문항의 소재로 활용하여 과학 탐구에서의 실험의 중요성을 강조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소재들을 활용할 때는 표, 그림, 그래프, 삽화 등의 다양한 형태로 구성하여 문항을 출제하였다.

 

4. 문항 출제 시의 유의점 및 강조점

 

◦ 평가 목표의 내용 영역은 2015 개정 고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의 8개 선택 과목의 주요 내용을 중심으로 출제하였고, 행동 영역에는 이해와 적용을 포함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한 탐구 능력을 측정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또한 종합적인 사고력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의 출제를 위해 노력하였다.

 

5. EBS 연계 예시 문항

 

과학탐구 영역에서 연계하여 출제된 문항을 EBS 연계 교재 문항과 비교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4교시_직업탐구 영역

 

 

1. 출제의 기본 방향

 

직업탐구 영역은 특성화 고등학교 및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 수험생이 동일・유사계열 대학에서 미래의 직업 생활 및 전공 내용을 수학하는 데 필요한 문제 해결 능력을 측정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서 다루고 있는 주요 개념 및 원리에 대한 이해력과 문제 해결 과정에서 요구되는 사고력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하였다.

 

2. 출제 범위

 

직업탐구 영역 출제 범위에 속하는 과목은 2015 개정 교육과정 전문 교과Ⅱ에 명시된 전문 공통 과목인 ‘성공적인 직업생활’과 기초 과목인 ‘농업 기초 기술’, ‘공업 일반’, ‘상업 경제’, ‘수산・해운 산업 기초’, ‘인간 발달’ 등 6개 과목으로, 이들 과목의 내용과 수준은 교육과정에 명시된 내용 체계 및 영역별 성취기준에 맞추었다. 특히 과목의 성격과 내용의 중요도 등을 고려하여 내용 영역 간 출제 비율을 적정하게 유지함으로써 수험생이 과목 전반에 대해 폭넓게 이해하고 있는지를 평가하고자 하였다.

3. 문항 유형

 

직업탐구 영역은 ‘개념 및 원리 이해’, ‘문제 인식 및 명료화’, ‘대안 탐색 및 선택’, ‘대안 실행 및 적용’, ‘대안 평가 및 일반화’ 등 5가지 행동 영역을 준거로 문제해결 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하였다. 이들 행동 영역을 측정하는 데 요구되는 문제 상황은 각 과목의 학습 내용과 관련이 깊은 학문・이론, 실험・실습,일상생활, 직장생활 등의 다양한 소재로 구성하였다.

 

학문・이론과 관련해서는 자연 상태에서 존재하지 않는 파란색 장미를 생산하는 과정에 활용된 생명 공학 기술을 농업에 적용한 사례 파악하기(농업 기초 기술 5번),재해 사례 개선 활동 보고서에 나타난 하인리히(Heinrich. H. W)의 사고 예방 대책 5단계 절차에 대한 대안을 탐색하기(공업 일반 17번),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영역에 속하는 경영 활동을 구분하고, 경영 활동에 부여된 평가 점수를 활용하여 그 수행 정도가 높은 사회적 책임 영역을 순서대로 배열하기(상업 경제 5번) 등과 같이 전공 분야의 학문・이론적 내용이나 동향이 반영된 문항들을 출제하였다.

 

실험・실습과 관련해서는 효모를 사용한 발효 실습 사례를 통해 알 수 있는 식품 가공 원리가 적용된 식품 가공 사례를 파악하기(농업 기초 기술 4번), 비활성 기체(CO2)의 특징을 파악하기 위한 양초 점화 실험을 통해 해당 기체가 가득 채워진 유리병에 불이 붙지 않은 원인을 탐색하고 이러한 원리가 적용된 선박 시스템을 파악하기(수산·해운 산업 기초 19번), 피아제의 인지 발달 단계 중 서열화 실험을 통해 유아기와 아동기의 발달 특징을 이해하기(인간 발달 15번) 등과 같이 실험・실습 관련 학습 상황을 소재로 활용한 문항들을 출제하였다.

 

일상생활과 관련해서는 협력적인 노사 관계 사례에 나타난 노동위원회, 노동조합, 노사협의회의 특징을 파악하기(성공적인 직업생활 16번), 국제 수지에 대해 이해하고, 거주자와 비거주자 간에 이루어진 대외 거래를 국제수지표에 반영하기(상업 경제 17번), 자동차 운행 규정과 관련하여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 형성에 관한 이론을 강화 여부를 활용하여 분석하기(인간 발달 17번) 등과 같이 일상생활 에서 접할 수 있거나 언론매체에서 다루었던 현실적인 문제 및 시사성 있는 소재를 활용한 문항들을 출제하였다.

 

직장생활과 관련해서는 직장 생활 사례에 나타난 고용 보험의 의미와 종류 및 근로 조건을 파악하기(성공적인 직업생활 15번), 염색 공정에서 발생하는 불량 원인을 분석하고 개선 활동을 통해 시행된 품질 분임조 활동과 5S 활동, 파레토도 활용 방안을 평가하기(공업 일반 8번), 컨테이너 전용 터미널 현장을 점검중인 사장과 팀장의 대화를 통해 물동량 증가에 따른 컨테이너 선적 직전 적재 공간 확보에 필요한 대안을 파악하기(수산·해운 산업 기초 8번) 등과 같이 직장생활 중 접할 수 있거나 관련 실무에 활용할 수 있는 직업적 상황을 소재로 활용한 문항들을 출제하였다.

 

한편 직업탐구 영역은 단원 간 개념 및 원리를 통합적으로 사고하는 단원 간 통합형 문항을 출제하고자 하였다. ‘취업과 창업’, ‘근로관계와 산업 안전’ 단원 내용을 통합하여 연차 유급휴가 부여 조건, 면접 방법의 종류 및 특징, 합리적 진로 의사 결정 과정을 파악하기(성공적인 직업생활 11번), ‘실험·실습의 기초’, ‘식물 자원 기술’ 단원 내용을 통합하여 식재 평면도에서 도면작성 방식과 조경 수목의 종류와 특성을 파악하기(농업 기초 기술 17번), ‘제품의 생산’, ‘산업 사회와 공업의 개요’ 단원 내용을 통합하여 산업 분류 방식, 제품 생산 방식, 산업재산권의 존속 기간을 파악하기(공업 일반 7번), ‘기업과 경영’, ‘금융’, ‘판매’ 단원 내용을 통합하여 기업의 부문별 활동, 은행 업무, 증권 업무, 전자 상거래 유형을 구분하기(상업 경제 4번), ‘인류의 삶과 수산업’, ‘발전하는 해양 산업’ 단원 내용을 통합하여 오징어의 생물학적 특징 및 오징어가 이동 시 사용하는 추진 방식과 동일한 해양 레저 기구를 탐색하기(수산·해운 산업 기초 13~14번), ‘인간 발달 단계(영아기)’, ‘인간 발달 단계(유아기)’ 단원 내용을 통합하여 영아기의 발달 특성인 대상 영속성 획득 여부와 유아기의 발달 특성인 지연모방과 물활론적 사고를 분석하기(인간 발달 12번) 등의 단원 간 통합형 문항을 출제하였다.

 

4. 문항 출제 시의 유의점 및 강조점

 

직업탐구 영역은 교과서에서 다루고 있는 학습 내용이라도 학문・기술적으로 변화・발달하였거나 전공 관련 각종 법률, 규칙, 기준 및 용어 등이 변화하여 그 내용이 상이한 경우에는 최근에 변화된 내용을 반영하여 출제하였다. 특히 전문 공통 과목 ‘성공적인 직업생활’의 근로관계 내용을 측정하는 문항의 경우에는 2023년 10월 현재 적용되고 있는 근로기준법,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등의 법률에 근거하여 출제하였다. 또한 문항별 배점은 교육과정 상의 중요도, 풀이 시간,단원별 배점과 총점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2점 혹은 3점을 부여하였다.

 

5. EBS 연계 예시 문항

 

직업탐구 영역에서 EBS 연계 교재와 연계하여 출제한 문항들을 EBS 교재 내용과 비교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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