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스마트 교육에 대해서 똑똑하게 알아보자 ! 본문

교육부 소식

스마트 교육에 대해서 똑똑하게 알아보자 !

대한민국 교육부 2012. 7. 31. 07:00



2011년 6월 29일. 대한민국 교육계에 큰 변화의 파도가 몰아쳤습니다. 바로 ‘스마트 교육’의 등장인데요. 예비 교사를 비롯한 많은 교육계에 발을 담그게 될 대학생 여러분과 현재 이 땅에서 교육에 매진하고 있는 학생들은 스마트 교육에 대해서 얼마나 관심과 지식을 가지고 있나요? 지금부터 스마트 교육이 뜨는 이유스마트 교육을 볼 수 있는 현장에 대해서 스마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 교육이 뜨는 이유? - 차. 별. 화.

 

스마트 교육이 뜨는 이유는 바로 기존 교육과의 차별화가 가장 큰 원인 중 하나라고 볼 수 있는데요, 교육 공간 및 시간의 확장, 교육 내용의 확장, 교육 방법의 확장, 교육 역량의 확장이 바로 그것입니다.

 

  1. 교육 공간 및 시간의 확장



(http://www.flickr.com/photos/erwin2/2619895241/)

 

스마트 학습기기를 통한 수업은 교실 내부뿐만 아니라 등·하굣길은 물론 지하철, 버스 안 그리고 집 등 교실 밖 수업을 가능하게 합니다. 또한, 온라인 수업클라우드 교육 서비스를 이용하면 원할 때 언제나 공부를 할 수 있습니다.

 

 2. 교육 내용의 확장


(http://www.flickr.com/photos/samsungtomorrow/5827210852/in/photostream/)


기존의 종이책(교과서, 참고서)은 정해져 있는 내용만을 다룰 수 있었다면 디지털 교과서는 개인의 수준에 맞는 학습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개인별 맞춤형 학습을 가능하게 합니다. 또한, 한 화면에 풍부한 학습 자료를 제공할 수 있어 학생들이 더 수월하게 공부를 할 수 있습니다.


 3. 교육 방법의 확장


지금까지는 교사주도의 수업이 주가 되었다면 스마트 교육시대에 접어들면서는 스마트 기기들의 장점을 극대화 시켜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구사할 수 있습니다.


 4. 교육 역량의 확장


이 전의 사회가 중시했던 것과 달리 앞으로의 사회는 7C(창의력, 문제 해결력, 재창조, 협력과 리더십, 융합적 사고, 소통, ICT 교양, 경험)를 중시하게 되는데요, 교육에도 이러한 변화가 고스란히 전해지게 됩니다. 변해가는 교육의 선두 주자가 바로 스마트 교육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스마트 교육이 교육 현장에서는 어떻게 활용되고 있을까요?


 1. 캐나다에서의 스마트 교육!


(http://www.flickr.com/photos/mrpetersononline/5489176330/)


현재 캐나다에서는 많은 초등학교와 중학교가 스마트 교육을 시범적으로 시행하고 있는데요, 특히 온타리오의 St. Ann Elementary School에서는 많은 과목을 매일 iPAD를 이용해 수업하고 있다고 합니다. 캐나다는 초, 중등학교뿐 아니라 고등학교에서도 스마트 교육이 활발하게 시행되고 있는데요, 온타리오주 해밀턴 시에 있는 An caster High School에서는 생물학, 화학 등의 수업시간에 iPAD APP로 만들어진 디지털 교과서를 가지고 수업을 한다고 합니다. 이 앱에는 중요한 기능이 하나 있는데, 그것은 바로 교과서에 자신만의 설명을 덧붙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 앱을 사용하는 학생들뿐만 아니라 선생님들도 이 앱의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고 합니다.

 


 2. 우리나라에서의 스마트 교육!

 

우리나라는 스마트 교육의 첫걸음으로써 2015년까지 큰 목표 하나를 정했습니다. 바로 종이로 된 교과서를 디지털 교과서로 바꾼다는 것인데요, 현재 이 목표는 전 세계적으로 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디지털 교과서 개발뿐 아니라, 우리나라에서는 전국 초·중·고교에 ‘스마트 교육’ 환경 구현을 위한 시스템 구축에도 많은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교육과학기술부는 지난해 ‘스마트 교육 환경에 적합한 유무선 네트워크 인프라 구축 및 운영 방안’ 정보화전략계획(ISP)를 확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http://www.flickr.com/photos/nala2sky/6101936565/)


위와 같이 초·중등교사를 대상으로 시행되는 스마트 교육에 대한 연수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스마트 교육에 맞춰서 교육시장의 움직임도 무척이나 활발한데요, 각종 교육회사 및 통신사에서 교육용 스마트 기기(스마트 패드 등)를 개발하거나 다양한 스마트 교육 프로그램들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처럼 스마트 교육은 기존의 아날로그 교육과 차별화되어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의 교육시장을 점령해 가고 있는데요, 이러한 스마트 교육의 등장은 이 시대의 흐름에 따른,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끊임없는 노력과 발전 없이는 변화하는 시대에 적응하기 어려운 21세기. 더욱 스마트해지게 변화하는 교육만큼 우리의 미래를 담당할 학생들에게 긍정의 변화가 스마트하게 시작되는 사회가 되길 바랍니다.~ 


/찰깨빵 기자님의 기사 더 보기




2 Comments
  • 프로필사진 고병찬 2012.08.28 15:36 세종시의 세종고등학교에 근무하고 있는 국어교사입니다. 스마트교육에 대해서 제가 언급드리고 싶은 내용은 한 가지 입니다. 교육은 아이들을 실험대상으로 생각하고 실험하는 것이 아니라 안정적이고 해결된 교육내용을 바탕으로 새로운 지식을 탐구해 가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검증되지도 효과도 입증되지 못한 내용을 당장에 교육현장에 접목해서 아이들을 통해 실험해 보려고 하는 현 상황이 과연 적절한 것인지 의문시 됩니다. 특히 교육적 효과나 내용이 어떤 긍정적 결과를 가져왔는지 확인도 되지 않은 것을 그냥 일방적으로 도입해서 실험해 보려고 하는 지금 교과부의 접근 태도가 앞으로 10년 뒤의 우리 아이들에게 어떤 결과를 미칠지 절대로 알 수 없다는 사실입니다.
  • 프로필사진 이수열 2013.05.28 11:27 스마트 기기를 사용하는 교육이 어떠한 효과를 가져올 것인지 외국에서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져 있습니다. 독일의 유명한 뇌과학자 만프레드 슈피처는 '디지털 치매'라는 책에서 장기간 과도하게 디지털 기기를 사용하면 학습능력의 상실, 사회성 저하, 우울증 심화, 기억력과 집중력 감퇴 등 여러 문제를 지적하고 있습니다. 일방적인 홍보로 진행되는 스마트교육이 어떠한 영향을 끼칠지 심히 걱정되는 부분입니다.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