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과학꿈나무와 함께하는 ‘미래에너지 핵융합’ 프로그램 본문

교육부 소식

과학꿈나무와 함께하는 ‘미래에너지 핵융합’ 프로그램

대한민국 교육부 2012. 8. 6. 09:30

과학꿈나무와 함께하는 미래에너지 핵융합

- 국가핵융합연구소, ‘핵융합 에너지는 어떻게?’ 체험현장 운영 -


국가핵융합연구소는 ‘2012 주니어닥터(2012.7.30~2012.8.18)’ 프로그램 중 하나로, 전국 초·중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핵융합 관련 강연 및 실습 프로그램을 7월 30일(월)부터 8월 3일(금)까지 5일간 진행하였습니다.


‘핵융합 에너지는 어떻게?’프로그램 참여 사진


이번 프로그램에서는 ‘핵융합 에너지는 어떻게?’라는 주제로 일상생활에서 접해보기 쉽지 않은 핵융합의 원리를 쉽게 알 수 있도록 핵융합 연구자의 기초 강의 후 학생들이 게임과 체험을 통해 핵융합을 배울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었습니다.


특히, 교육과정 중 하나인 ‘핵융합 반응 모형 만들기’는 참가 학생들이 직접 게임에 참여하여 결합 형태, 구성 과정 등을 체험해봄으로써 핵융합 반응인 중수소와 삼중수소가 결합되는 과정을 자연스럽게 즐기면서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으며 체험 과정으로 플라즈마 볼을 활용하여 플라즈마 발생과 성질을 관찰하고, 공중부양 지구본을 직접 부양시키는 과정을 통해 전자석의 원리를 이해할 수 있어 학생들의 관심과 호응도가 높았다고 전했습니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은 “예전에는 핵에 대해 관심이 없었고 어려웠지만 재미있는 게임 등을 통해 에 대한 관심과 궁금증이 생겼으며, 우리의 생활에 가깝고 필요하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다” 라고 이번 행사에 대한 소감을 밝혔습니다. 


국가핵융합연구소는 이번 프로그램이 어린 학생들이 핵융합 에너지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갖고 호기심을 키워 미래 핵융합 과학자의 꿈을 키울 수 있는 경험이 되었을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