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4월, 전국은 과학공화국이 됩니다. 본문

~2016년 교육부 이야기

4월, 전국은 과학공화국이 됩니다.

대한민국 교육부 2009. 4. 7. 15:45

 

4월, 과학의 달이라는거 알고 계신가요? 지방자치단체, 과학관, 연구소 등이 전국 곳곳에 과학문화 행사를 열어 놓고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답니다.


먼저, 4월 8일 (수)에는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이 온라인 신청(
www.kier.re.kr)을 받아 운영하는 견학 프로그램을 통해 그린빌딩, 건물 일체형 차양식 태양전지, 수소스테이션, 초에너지 절약형 건물, 제로 에너지 타운, 수소연료전지 자동차 등 녹색성장 관련 시설물을 국민들에게 선보일 예정입니다.


장소

견학내용

소요시간

홍보관

연구원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와
주요 연구 분야 소개

10분

그린빌딩

에너지절약, 환경보호, 생태 3E를 추구하는 건물에 관한 설명

5분

건물 일체형
차양식태양전지

태양을 이용한 에너지 분야에 관한 설명

10분

수소스테이션

수소에너지와 수소경제사회에 관한 설명

10분

초에너지
절약형 건물

78%의 에너지절약에 적용된 기술원리

10분

제로에너지타운

신재생에너지설비를 적용 미래 건축과 그린 빌리지의 개념 설명

10분

수소연료전지
자동차

차세대 수소·연료전지 자동차와
연료전지에 관한 설명

5분


4월 8일부터 10일까지 전기연구원에서는 초등학생 및 영재교육원생을 대상으로 ‘과학의 달 기념, 과학기술 체험행사’를 진행합니다. 

이 행사에서는 초전도체를 실은 모형열차가 레일 위를 떠서 달리는 모습을 직접 볼 수 있고, 가상번개를 통해 섬광을 보면서 번개소리도 들을 수 있습니다. 또한, 우수참여자에게는 전기 관련 어린이 과학만화책을 증정합니다. 행사에 참여하려면 4월 8일까지 한국전기연구원 홍보협력실(055-280-1074)로 신청하면 됩니다.


다음으로, 4월 10일부터 12일까지, 3일간 2009 대전국제우주대회(‘09.10월 예정) 개최를 기념하여 항공우주과학을 주제로 한 꿈돌이 사이언스 페스티벌꿈돌이 존(K-Zone)*일원에서 열립니다.

* 꿈돌이 존 : 엑스포과학공원, 국립중앙과학관, 대전시교육과학연구원, 시민천문대, 꿈돌이랜드


대전광역시와 대전광역시교육청, 대한민국공군이 주최하는 이 행사는 이소연 박사가 받았던 우주인
 
양성 훈련 체험을 하는 ‘꿈돌이 우주탐험대’, SF 영화 상영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습니

다.
 


눈길을 끄는 행사로는 고려대와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이 공동으로 주최하는 청소년 과학스쿨 (4월 10일)이 있습니다. 고려대와 KIST에서 진행되는 이 특별한 행사에는 과학자 강연, 대학‧연구실 탐방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강원도에서는 강원도교육과학연구원 주최로 4월 11일, 호기심과 탐구심이 어우러진  ‘토요과학체험마당’이 열리는데, 인근지역의 과학교사연구회 및 동아리와 연계‧운영하며, 강원도내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과학체험마당, 과학전시마당, 과학이벤트마당 등 다양한 과학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국립중앙과학관에서는 4월 둘째주 주말동안 온가족이 함께할 수 있는 ‘제22회 사이언스데이(봄)’행사를 개최한다. 이 행사에는 50여개의 과학체험부스, 행글라이더 시뮬레이션, 세그웨이‧ATV자동차 체험 등이 준비되어 있다. 방문객들의 편의를 위하여 행사 기간 중 정부 3청사역(대전지하철)과 국립중앙과학관 간에 매 정시(10시~16시)마다 셔틀버스를 운행할 예정이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은 4월 1일부터 시작한 벽지학교 초청 견학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대경권 및 호남권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이 행사는 출연연구소가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해 추진하는 사회공헌 프로그램 중 하나입니다.


 

4월에 열리는 과학 관련 행사, 정말 다양하죠? 더 자세한 정보는 과학의 달 전용 홈페이지(http://family.scienceall.com)를 통해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