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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회화 전문강사 확대 및 신분 안정화 추진 본문

교육부 소식

영어회화 전문강사 확대 및 신분 안정화 추진

대한민국 교육부 2012. 10. 16. 09:30

학교 실용영어 강화를 위한 영어회화 전문강사 확대 및 신분 안정화 추진

- 내년도에는 금년(6,104명)보다 2,300명 추가 선발 및 배치 학교 확대 -

- 4년 근무자들도 심사를 통하여 동일 학교에서 계속 근무 가능 -


교육과학기술부는 의사소통 중심의 실용영어 교육 강화를 위하여 영어회화 전문강사전면적으로 확대·배치하고, 영어회화 전문강사가 보다 안정적으로 학교에 근무할 수 있도록 관계 법령을 개정하여 신분 안정화를 추진합니다.


우선, 학교 실용영어 교육 강화 취지에 맞추어 내년도에는 영어회화 전문강사를 금년보다 2,300명을 확대 선발하여 전국 초·중·고등학교에 배치·활용할 계획입니다.



영어회화 전문강사는 초등 영어수업시수 확대* 및 중등 수준별 영어 이동수업 확대에 따라 영어 수업을 담당할 인력으로 2009년 9월 처음으로 학교에 배치하기 시작하였으며, 2012년 현재 6,104명이 전국 초·중·고등학교에서 영어수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 ’10년 초등 3,4학년 주당 1→2시간, ’11년 초등 5,6학년 주당 2→3시간


의사소통 중심의 실용영어교육을 확대하는 취지의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맞추어 내년도에는 중·고등학교 1학년부터 개정된 영어교과서를 적용하게 되므로 영어회화 전문강사의 필요성이 더욱 커지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환경 변화에 맞추어 교과부는 영어회화 전문강사를 필요한 모든 학교에 배치하기 위하여 2013년에는 올해보다 2,300명을 추가·선발하여 운영하기로 한 것입다.

※ 영어회화 전문강사 배치 : 중등 : 61%, 초등 : 84%(’12) → 초ㆍ중등 : 100%(’13)


또한, 영어회화 전문강사가 동일 학교에서 계속 근무를 원할 경우 심사를 통해 계속 근무가 가능하도록 관련 법령을 개정하여 신분이 보다 안정화된 환경에서 영어교육에 전념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입니다.


현재 영어회화 전문강사는 1년 단위로 임용하되, 계속 근무기간이 4년을 초과할 수 없으며, 2009년 9월 첫 임용된 영어회화 전문강사(1,350명)의 경우 2013년 8월 이후에는 계속 근무기간 4년이 도래하게 되므로 다른 학교로 근무지를 옮겨야 하는 고용 불안정의 문제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습니다.


따라서, 교과부는 동일 학교에서 계속 근무 기간에 제한을 둔 현행「초·중등 교육법 시행령」을 개정하여 영어회화 전문강사가 심사를 통해 원하는 학교에서 지속·안정적으로 근무할 수 있도록 명시적으로 법적 근거를 마련하여 고용 불안정성을 해소할 계획입니다.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42조>

⑤ 영어회화 전문강사를 기간을 정하여 임용할 때 그 기간은 1년 이내로 하되, 필요한 경우 계속 근무한 기간이 4년을 초과하지 아니하는 범위에서 그 기간을 연장할 수 있다. 


이번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개정은 관계 부처의 협의, 의견 수렴 등을 거쳐 올해 말까지 완료할 예정이며, 전국 시․도교육청과 함께 영어회화 전문강사의 신분 안정화 및 처우 개선을 위해 공동으로 협력해 영어회화 전문강사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연수 확대 및 처우 개선 방안 마련하여 관계 부처 협의 등을 통해 정책을 추진할 것입니다.







257 Com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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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프로필사진 현직교사 2012.10.23 13:25 교과부에서 돈들여서
    교육하고 자격증주고 시험까지 본 교사들은 무시하고
    영전강을 교사로 채용한다니요

    우리의 아이들 가르치는 것은
    국가 자격증없이도 막 허락해주면
    돈받고 성적 올려주는 학원이랑 무슨 차이가 있나요??
  • 프로필사진 한숨나옴 2012.10.23 23:49 현직 교사이며, 대한민국에서 아이를 기르고 있는 학부모로서
    영전강 문제에 대한 책임있는 정책 추진을 촉구합니다.

    영전강은 4년 한시적으로 강사입니다.
    그런데 유기홍 의원의 교육공무직법안을 계기로 무기계약직, 그리고 그들의 주장에 의하면 평등권을 근거로 헌법 소헌을 하여 교사와 준하는 호봉, 권리를 얻기 위해서 노력할 것이라고 합니다.
    교사는 초등, 중등 각각 해당 교원자격증을 취득한 사람이 임고를 통하여 검증 과정을 거쳐서 교단에 서고 있습니다.
    실제로 학교의 대다수의 교사가 영어 수업이 가능함에도 불구하고 영전강으로 인해 역차별을 받아서 영어 수업을 원해도 할 수 없는 일이 비일비재합니다.
    이 것은 교과부에서도 알고 계시다고 전화로 말씀하셨었죠?
    그런데도 영어회화를 위한 강사를 채용해야 합니까?
    만일 추가 인원이 필요하다면 이미 자질을 갖추고 준비된 수많은 예비교사를 채용해야함이 옳지 않나요?
    교과부의 정책에 의해서 교대, 사대에 진학한 교사를 꿈꾸는 수많은 젊은이가 교단에 서지 못하고 지금도 재수, 삼수를 하고 있습니다.
    수능 성적도 높고, 영어 실력도 평균이상인 것을 알고 계실겁니다.
    이들에 대한 교과부의 대책은 가지고 계십니까?
    이들은 비정규직이 아니므로 모른 척 하시는 겁니까?
    비정규직도 되지 못한 수많은 능력있고 자격 갖춘 청년 실업자가 얼마나 되는지는 파악하고 계십니까?
    자격을 갖추지 못한 무기계약직이 아닌 자격을 갖춘 정교사를 늘려야 하는 것이 상식적인 판단 아닙니까?

    그런데 교육과 학생, 학교를 생각하여야 할 교과부가 영전강의 계약을 8년으로 연장하고(이건 이미 교과부 아이디어팩토리에 수일전에 올리셨죠)
    나아가 무기계약직으로 진행하는 일을 묵인한다는 것은 말도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학교 현장의 목소리를 제대로 파악하여서 진정으로 교육을 고민하는 책임있는 정책을 추진하십시오!
    영전강이 능력이 부족하다면 학교에서 임용을 안하면 된다고 하셨죠?
    이런 무책임한 태도가 전국 학교와 대한민국 교육 정책을 책임진 교과부의 답변이었다는 것에 실망했습니다.
    각 학교에 자율성을 부여하는 것,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각 학교의 특수성때문에 자격을 갖추지 못하고, 아이들에게 질좋은 수업을 하지 못하는 영어회화전문강사도 교단에 서고 있다는 것을 아십니까?
    일정수준 이상의 교육을 모든 학생이 받을 수 있는 권리를 보장하는 것이 더욱 중요한 일 아닙니까?

    학부모로서 교사의 자격을 갖추지 못한 사람이 우리 아이의 교육을 하고 있다면 전 교과부에서 1인시위라도 했을 것입니다.

    유기홍 의원은 법안을 발의했을 뿐, 시행령을 정해서 누구를 무기계약직으로 할 것인지는 교과부에서 판단하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그렇다면 교과부에선 어떤 판단을 하실 것입니까?

    얼마전 공문으로 내려온 영전강에 대한 조사에서
    영전강이 필요한가? 필요하지 않다면 사유를 쓰라고 했다고 합니다. (제가 휴직중이라서 보지는 못하고 들은 이야기입니다. 하지만 직접 조사하신 내용이니 잘 아시겠지요)
    영전강 대신 정교사가 필요한가, 혹은 영전강이 도입 초기에 기대했던 교육현장의 효과에 대한 조사가 아니라 영전강이 필요 없다면 사유를 쓰라?
    이것은 만약에 있을지 모를 영전강의 무기계약직 전환 사태를 위해서 빠져나갈 구멍을 만들기 위한 것이라고밖에 생각이 되지 않습니다.

    영전강은 기존에 계약한대로 4년간 한시적으로 강사로 근무하고 폐지되는 것이 옳습니다!
    만일 그들 중에서 진정으로 교사가 되길 원하는 사람이 있다면 임고를 통해서 정당한 방법으로 교단에 서야 할 것입니다.
    생산현장에서 임금을 줄이기 위해서 고용되고 있는 비정규직과
    초임교사보다 많은 월급을 받으면서, 업무도 없으며 자격도 제대로 갖추지 못한 영전강은 다릅니다.
    비정규직이라는 시각으로 그들을 볼 것이 아니라 교육과 아이들의 학습권, 교육권의 측면에서 접근해야 할 것입니다.

    대한민국 교육 정책을 책임지고 있는 교과부가 학교 현실과 교육을 좀 더 심도깊게 고민하고 제대로 된, 올바른, 책임있는 교육 정책을 추진하시길 촉구합니다.
  • 프로필사진 교대출신정규교사 2012.10.24 11:54 4년의 기간동안 한시적으로 운영되었던 영어회화전문강사(이하 영전강) 제도로 혜택을 본 영전강들이 이제 정규교사로써 학교에 들어오려고 합니다. 이는 교육의 본질과 절차를 왜곡하는 행위이며 이미 영전강 제도로 인해 4년간 수혜를 입은 그들에게 더 이상의 편법적 수혜는 제공되지 않아야 할 것입니다. 교사가 되고 싶다면 정식 절차를 밟고 시험을 봐서 임용됨이 마땅할 것입니다. 기회의 불평등을 야기하고 교육의 전문성을 훼손시키는 영전강 제도의 폐지를 촉구합니다.
  • 프로필사진 학부모 2012.10.24 13:07 영어만 할 수 있으면 영어전담강사가 될 수 있다니 어이가 없었는데
    이젠 더 늘린다고 자랑스럽게 내놓는 꼴이라니...
    정말 아이들 학교에 맡길 수 있겠습니까?
  • 프로필사진 아이사랑 2012.10.24 17:56 제가 아는 강사 한분은 지도안 하나 제대로 작성 못하고 수업도 일반교사보다 못하던데요. 업무도 없지만 간단한 문서도 하나 작성 못하고. .그냥 일반 교사들도 능력되시는 분들 많은데..그분들을 회화전문교사로 하면 안될까요?..교과쌤처럼 하면..더 아이들에 대한 전문성도 있고..더 낫지 않을까요? 더불어 업무도 되는 능력자들. .
  • 프로필사진 후나 2012.10.24 17:59 영어만 가지고 교사 전문성이 없는 영어전문강사 제도 반대합니다! 교육은 멀리보고 하는거지 이리 급급하여 우선 막기식으로 하는것이 아닙니다. 그들도 정당하게 임용시험후 교사로 기본기를 갖추고 교단에 설수 있게 해야합니다
  • 프로필사진 현직교사 2012.10.24 18:36 학교를 학원화하는 것에 교과부가 한몫 단단히 하시는 군요. 아예 임용고사를 폐지하시는게 어떨까요? 자격이 뭔 소용입니까? 아무나 와서 가르치지? 영어는 영어 잘하는 사람, 국어는 국어 잘하는 사람이 와서 가르치면 되겠네요.
  • 프로필사진 화이팅 2012.10.24 19:16 너무 어이가 없네요 그럼 자격증은 어디에 필요해서 만든 건가요? 어학연수 한번 다녀왔다고 교사가 되면 도대체 뭐하러 임용고시를 실시하나요? 교과부가 오히려 이 사태를 확대하고 있다는 점이 더 어이가 없네요
  • 프로필사진 초등교사 2012.10.24 20:39 초등교사 중에도 교대생 중에도 영어능력이 뛰어난 사람들이 많습니다. 제대로 초등교육을 전공하고 영어를 가르칠 수 있는 교사들이 많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영전강을 확대하는 의도는 무엇입니까? 영전강때문에 오히려 영어전담을 하지 못하는 능력있는 선생님들이 많습니다. 영어만 잘한다고 가르치는 것은 학원이지 생활지도, 인성지도 등이 중요한 학교에서는 제대로 초등교육을 전공하지 않은 교사가 가르치면 안됩니다.
  • 프로필사진 교사 2012.10.24 20:40 교사가 되고 싶거든 정식으로 초등교육을 전공하고 임용고시를 패스하세요 !!
  • 프로필사진 초등교사 2012.10.24 22:10 고등학교 시절 한 국어 선생님께서 사람을 가르치는 일은 참으로 귀하고 소중한 일인데, 유독 선생님에 대해서는 "선생질"이라는 말을 쓴다, 그러나 우리 선생님들이 늘 학생을 사랑하고, 노력한다는 점을 알아달라 하셨습니다.
    교과부는 우리 대한민국 교사를 정말 선생질 하는 무식한 사람들로 만드는 겁니까? 교과부가 신뢰하지 못하는 공교육, 그래서 강사를 채용하고, 그들의 신분안정에 힘쓰시는 건가요?
    교사자격증을 가지고도 기간제교사로 전전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영전강 신분을 보장하기 이전에 이미 기자격증소지자를 채용하여 제도를 갖춰나가는 것이 옳지 않을까요?
  • 프로필사진 말이 안되는 정책입니다. 2012.10.24 23:08 교육부가 왜 이런 정책을 실시하는지 이해가 안됩니다.
    영어 수업시수 확대로 한시적으로 들어온 정책이
    이렇게 바뀔지,, 실망이 큽니다.

    현장에서 영어를 가르치고 있는 교사로서
    제가 본 영전강은 영어회화실력 조차도 미흡합니다.

    반면 영어 잘하는 선생님들 많습니다.
    TEE 자격 있으시고 대학원에서 전공하고 영어교육자격증(테플,테솔 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영전강 선생님이 있다는 이유로 교과전담 못하는 게 현장의 상황입니다.

    영전강 제도는 무자격 교사를 교사로 보장하겠다는
    임용고사제도 자체를 부정하는 제도 입니다.
    교원양성 제도가 흔들리면 어찌 공교육이 바로 설수 있을까요?


  • 프로필사진 영전강 반대하는 학부모 2012.10.24 23:10 초등학생을 둔 학부모 입니다. 교사자격증도 없고 영어전공자도 아닌 사람이 더군다나 학생의 발달 수준에 대한 이해가 없는 사람이 우리 아이를 가르친다고 생각하니 공교육에대안 불신 뿐만 아니라 교과부에선 도대체 학교의 실제 모습을 알고 영전강을 늘리겠다고 하는지 전혀 이해가 안됩니다. 지금 도 영어 수업 시간에 회화가 아니라 문법을 가르치고 있고 CD를 주로 보여주고 한국어로 수업한다고 아이가 말합니다. 제발 실력있는 사람을 교사로 채용해서 제대로된 영어교육을 받을 수 있게 해 주세요!!
  • 프로필사진 영어 엄청 잘 하는 교사입니다 2012.10.24 23:19 토익 900점, 각종 영어연수에, 자비 해외 연수 까지 다녀와서 영전강에 밀려 영어 전담 꿈도 못 꾸는 실정입니다. 이럴꺼면 현직 영어교사들 영어 연수는 왜 시키는지 도데체 이해가 안 가네요. 처음부터 제대로 뽑으시던지 이건 뭐 제대로 된 기준도 뭐도 없고...
  • 프로필사진 학부모 2012.10.25 00:30 요즘 교대 사대 들어가기도 힘들뿐더러 임용고사를 합격하여 교사가 되는길은 더 험한 길이라고 알고있습니다.. 제 자녀도 공교육 교사의 길을 열망하고있구요~
    그런데 이 제도는 참 어처구니 없다는 생각이 듭니다. 정말 능력있고 교육을 전공한, 아이들의 마음도 보듬으며 그들의 학업뿐만이 아닌 생활과 인성을 모두 지도할수 있는 정식 교사를
    채용하여 우리 아이들의 교육을 전담할수 있게 해주십시오 부탁드립니다...
  • 프로필사진 현직교사 2012.10.25 15:10 영어만 잘한다고해서 영어수업을 잘하는 것은 아닙니다
    제대로 된 자격을 갖춘 사람이 학생들앞에 서야한다고 생각합니다
  • 프로필사진 영어 가르치고픈 현직교사 2012.10.25 15:17 많은 현직교사가 영어교육을 받고 현장에 나와있으며 교대생들도 강도높은 교육을 받고 있습니다.
    왜 교과부는 준비가 안된 대책을 내세우며 교사들의 사기를 꺽는 것인지 항의합니다. 학교가 학원인가요?
  • 프로필사진 영어하고픈 교사 2012.10.25 15:19 영어를 전공하여 아이들을 가르치고 있는 교사도 많고 수많은 교대생들이 열심히 준비하고 있습니다.
    학원도 아니고 어째서 이들의 자리를 뺏아서 현장에 설 권리를 주는지 이해불가합니다. 항의합니다!!
  • 프로필사진 바람 2012.10.25 20:46 정당한 절차와 적합한 자격을 갖춘 사람만이 교단에 설수있게해주세요 영전강제도 폐지되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 프로필사진 장마 2013.06.18 21:11 정당한 절차와 적합한 자격은 뭐죠? 4년전영전강 선발때 정당하지 않은 절차와 비절학합 자격자들을 교육부에서 뽑았나요 그럼????
  • 프로필사진 학생 2013.02.10 20:51 어학연수 6개월 갔다오면 누구나 영어전문강사가 될 수 있고 교육에 관한 적성과 능력이 생기나 보죠? 교직이수 다 하고 검증 받은 선생님들 두고 뭐하러 영전강 모집합니까 취업률 높이기 위해서 국가의 교육을 뿌리째 흔드려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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