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진로 고민, 이제 핸드폰으로 스마트하게! 본문

교육부 소식

진로 고민, 이제 핸드폰으로 스마트하게!

대한민국 교육부 2013. 1. 11. 09:30

진로 고민, 이제는 핸드폰과 태블릿 PC로 

스마트하게 해결하자!

- 온라인을 통한 개인 맞춤형 진로컨설팅 서비스 확대 -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이주호)는 커리어넷의 진로정보서비스를 스마트폰과 태블릿 PC를 통해 이용할 수 있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3종  (직업정보, 심리검사, 상담)을 보급한다고 밝혔습니다.


 ○ 직업정보 애플리케이션 : 다양한 직업정보와 학과 및 학교 정보

 ○ 진로심리검사 애플리케이션 : 중․고등학생용 4종의 검사(직업적성, 직업흥미, 직업가치관, 진로성숙도)  

 ○ 진로상담 애플리케이션 : 상담 신청에 따른 사이버 상담서비스  


 < 커리어넷 >

 •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이 교육과학기술부로부터 위탁받아 

   1999년부터 운영하고 있는 종합 진로정보망

 • 학과 및 직업정보, 심리검사, 사이버상담 등 진로 서비스 제공

 • ’12년 기준 가입자 수 658만명, 심리검사 실시 301만건, 1일 평균 페이지뷰 117만건


직업정보 애플리케이션은 대상별․분야별 직업사전(440개), 직업인 동영상, 학과 정보(특성화고 143개, 대학 501개) 및 초․중․고․ 대학 학교 정보를 검색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 주니어용 직업사전은 초․중학생이 관심을 가지는 직업 정보를  제공하며, 여성 특화용 직업사전은 가사와 육아로 경력이 단절된  여성의 재취업에 적합한 직업 60종에 관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 보다 생생한 직업세계의 이해를 돕기 위해 사회 각 분야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하는 직업인과의 인터뷰 동영상(지휘자 금난새, 앵커 김주하, 만화가 이현세 등)도 제공합니다.


진로심리검사 애플리케이션은 4종의 진로심리검사 및 검사 결과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설명을 제공합니다.


 ○ 직업적성검사는 적성과 직업에 대한 이해를 촉진하여, 자신의  적성에 적합한 직업군을 알고자 할 때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직업흥미검사는 직업과 관련된 흥미를 파악하여 자신에게 적합한 직업을 탐색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 직업가치관검사는 직업과 관련된 욕구와 가치들에 대해 자신이 어떤 것을 더 우선시 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 진로성숙도검사는 건전한 진로발달에 필요한 태도, 능력 및 행동을 어느 정도 갖추고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상담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여 학생들은 전문가에게 일대일 사이버상담을 받을 수 있다.  

 

 ○ 진로진학상담교사로 구성된 113명의 사이버 상담위원단들이 스마트 기기를 활용하여 신속하고 질 높은 답변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개별상담 뿐만 아니라, 이용자들이 자신의 진로고민과 연관된 주요 상담사례와 답변을 찾아볼 수 있는 ‘진로탐험대’라는 검색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진로에 대한 고민을 다양한 주제와 사례를 통하여 해결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안드로이드 시스템 이용자는 <Play   스토어>에서 '커리어넷‘을 검색하여 다운로드 받으면 된다. 아이폰 사용자는 <App Store>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커리어넷 모바일 3종 애플리케이션 캡쳐 화면>


교육과학기술부는 앞으로 스마트 기기를 이용하여 보다 편리하고 신속하게 진로정보서비스 이용이 가능해지고, 진로 탐색기회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급속도로 변화하는 정보화 사회에 부응하여 온라인 진로교육 지원체제를 확대․발전시켜 학생의 진로역량 개발을 위한 개인 맞춤형 진로컨설팅을 중점 지원할 것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