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미리 보는 2013 초등 1, 2학년 교과서!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미리 보는 2013 초등 1, 2학년 교과서!

대한민국 교육부 2013. 1. 25. 09:30


2013년부터 초등학교 1, 2학년 교과서가 새롭게 개편됩니다. 급변하는 사회적 요구와 더 창의적이고 감성적인 세대의 눈높이에 맞춰 예년보다 훨씬 빠르게 교과서도 변신했답니다. 아직 교과서가 각 학교에 보급되지 않아 김쌤도 새로운 교과서를 아직 만져보지는 못했지만, 교과서를 지도할 교사들의 연수를 통해 개편의 방향성과 강조점을 먼저 들을 수 있었습니다. 지금부터 김쌤의 ‘2013 초등 1, 2학년 교과서 이렇게 달라졌어요.’ 설명회를 시작하겠습니다!!


국어 교과서 개발 방향


* 학년별 2권→4권 체계로 변화 / 「국어」와「국어활동」으로 구성


기존 국어과 교과서는 1학기, 2학기로 구분되어 학기별로 ‘듣기·말하기·쓰기’, ‘읽기’로 구성되었습니다. 그러나 2013년부터는 ‘국어 ①-가’, ‘국어 ②-나’, ‘국어 활동 ①-가’, ‘국어 활동 ①-나’가 1학년 1학기에 배워야 할 교과서입니다.그럼 학생들이 들고 다녀야 하는 교과서의 부피가 반으로 줄어들겠죠? 키가 안클까봐 교과서를 사물함에 두고 다니게 하는 학부모님들의 걱정이 반으로 줄었으면 좋겠습니다.



 








수학 교과서 개발 방향


* 1~2학년군 교과서 ①,②,③,④ 4권으로 구성 / 교과서와 익힘책 구성은 기존과 동일

 

 


통합 교과서 개발 방향


가-주제별 교과서



교과서를 차례대로 배운다기보다 어떠한 주제를 심층 탐구하고 알아가는 것으로 받아들이시면 됩니다. 가을 2, 우리나라 2, 이웃 2를 제외한 모든 주제별 교과서는 2개의 단원이 있습니다. 그리고 각 단원 학습은 '만나요, 해 봐요, 마무리해요.'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만나요.'에서는 학생들이 주제에 대한 개별 경험을 나누고, 주제에 관한 동화를 읽는 등 주제에 친숙해지게 됩니다. 그리고 차시 활동을 살펴보면서 서로의 경험을 공유하여 집단 학습이 가능한 상태를 만들지요. 필요하면 차시 활동을 학습 게시판으로 만들어 교실 한 쪽에 게시할 수 있습니다.


'해 봐요.'에서는 차시들을 하나씩 학습해 보고, 더 하고 싶은 것을 추가하거나 통합해서 할 수 있고, 이때 교실 한 쪽에 마련되어 있는 학습 게시판을 활용하여 단원 안의 차시 활동들을 조절해가면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해요.'에서는 주제 학습의 최고조의 분위기가 됩니다. 지금까지의 주제 학습을 정리하고 종합하며 평가합니다.

 

 주제 통합

작년 1학년 교육과정에서 '병원놀이'와 '한가위' 주제 통합 수업했던 장면이 생각납니다. 안양·과천 교육 지기들의 카페 <긍정의 힘>에 올렸던 수업 후기로 감상해보세요.

 

-'병원놀이' 주제 통합 중의 수업 장면

http://cafe.daum.net/po.po/6RHF/2052


-'가을' 주제 통합 중의 수업 장면 

http://cafe.daum.net/po.po/6RHF/2128

 

나-통합학습용 교재

 


 바른 생활은 이렇게 녹아들었어요.

바른 생활에 관련된 활동을 알려주기 위해 주황색으로 활동명을 표기했습니다. 스스로 하기, 협동하기, 계획 세우기, 친해지기, 갈등 해결하기, 감정 조절하기의 6가지 기능을 활용합니다.


  슬기로운 생활은 이렇게 녹아들었어요.

슬기로운 생활에 관련된 활동을 알려주기 위해 연두색으로 활동명을 표기했습니다. 살펴보기, 무리 짓기, 조사 발표하기, 모형 만들기, 흐름 만들기, 관계망 그리기의 5가지 기능을 활용합니다.


 즐거운 생활은 이렇게 녹아들었어요.

즐거운 생활에 관련된 활동을 알려주기 위해 분홍색으로 활동명을 표기했습니다. 놀이하기, 나타내기, 모방하기, 공연하기, 감상하기의 5가지 기능을 활용합니다.

 

다-만들어 가는 교과서



새 통합 교과서는 국가 수준의 개정 교육과정을 충실히 구현함과 동시에 교실에서 교사와 학생의 요구를 반영할 수 있답니다. 교사는 학습 주제와 성취기준을 고려하여 학급이나 학생에게 맞는 내용이나 활동, 방법을 선정하여, 교과서의 소재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우리 선생님은 교과서 순서대로 아이들을 가르치지 않으신다고 오해하시면 아니 되요!


교과서가 바뀐다고 얼마나 큰 변화가 있겠어? 로 생각할 수도 있지만 보다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인재를 기르기 위한 변화의 초석으로 생각하고 보다 생각하고 탐구할 수 있는 과정으로 지도하면 어느 순간 못 보던 우리 아이들의 달라진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즐겁게 친구들과 소통할 수 있는 열린 마음과 호기심 있게 배움을 탐구하려는 아이들에게 우리 모두 으쌰 힘내자! 해주며 격려해 주길 바라는 마음으로 이상 김쌤의 '2013 초등 1~2학년 교과서 변화 설명회'를 마칩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