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교육 나들이] 생태교육의 장, 한강생태학습장 본문

~2016년 교육부 이야기

[교육 나들이] 생태교육의 장, 한강생태학습장

대한민국 교육부 2013. 2. 13. 09:30

엄마 아빠와 함께하는 교육 나들이

생태교육의 장, 한강생태학습장


한파 탓에 유난히 추웠던 한 주가 지나고 어느새 새싹이 움트는 봄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다섯 번째를 맞이한 <엄마 아빠와 함께하는 교육 나들이>도 봄을 대비하여 가족, 그리고 추억이 함께하는 알찬 체험학습 장소를 알려드리기 위해 여기저기 뛰어다니고 있는데요!


오늘의 장소는 저희보다 앞서 봄을 느끼고 있을, 생명이 가득한 곳입니다. 바로 남한강 하천둔치에 조성된 한강생태학습장인데요. 한강생태학습장은 골지 채취로 파괴되었던 남한강 둔치를 버드나무와 갈대 그리고 새들에게 돌려주기 위해 생태복원이 이루어진 곳입니다. 


한강생태학습장 전체전경


이곳에서는 사갈대, 애기부들 등 다양한 수생식물이 자라고 흰뺨검둥오리, 물닭, 쇠물닭 등이 둥지를 틀고 새끼를 길러 냅니다. 자연스럽게 들어온 피라미, 붕어가 연못을 헤엄쳐 다니고 겨울이면 청둥오리, 댕기흰죽지 등 많은 겨울 철새들이 날아와 지친 날개를 쉬어 가기도 합니다.


한강생태학습장은 보전지구, 완충지구, 탐방지구의 개념을 적용하여 생물 서식 공간의 기능과 생태교육장으로서의 기능을 지속 가능하도록 하였는데요.


크게 자연을 관찰하며 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한 생태탐방이 진행되는 탐방지구, 완충지구생물서식처 보전지구인 보전지구로 나누어 집니다.


탐방지구


완충지구


자세히 살펴보면 탐방지구여러 곳의 친수공간을 조성하여 탐방객들이 적극 자연 체험 활동(습지동물 및 물속생물 관찰 등)을 진행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고, 완충지구탐방지구보다 제한적인 탐방활동이 진행되며 중앙광장의 탐방안내판에서 계절에 맞는 탐방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보전지구풀, 나무와 새들이 안전하게 살 수 있도록 사람의 간섭을 최소화하는 지구입니다.



한강생태학습장에서는 끊임없이 변하는 자연생태계의 역동적인 모습을 탐방객들이 체험하고 자연에 대한 건강한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자연관찰교실, 철새탐조교실 등 다양한 생태탐방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생태탐방 프로그램은 생태해설가와 함께 수서생물, 잠자리, 철새 등 매주 다른 주제로 진행되고 있으며, 체험학습은 자연물공예 등 다양한 체험교실 수업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단, 체험학습은 예약 시에 신청한 단체의 경우에만 이루어지고, 수업내용은 정기적으로 변경된다고 하니 꼭 확인하세요!


<생태탐방 및 체험학습 주요프로그램>

구분

 프로그램명

 주요내용

 소요시간

실내

한강생태학습장 엿보기

 한강생태학습장의 조성목적, 기능 소개
생물상과 생태복원과정 안내

15분

자연물공예

 채집한 식물체를 활용한 

자연물 공예품 만들기

30분

재미난 만들기 놀이

  잠자리, 나비를 만들어봄으로서 

곤충의 특징 이해

20분

 식물들의 나라,
동물들의 나라

  돋보기와 표본을 활용한 생물종 이해

30분

 실외

 수질정화의 이해

  강하하수종말처리장과 연계하여 

생활하수 처리과정 이해

40분

생태탐방
(꽃따라 풀따라)

 오감을 이용한 체험교육으로 

자연생태계 이해

40븐

생태탐방
(물따라 길따라)

  한강생태학습장의 수질정화식물에 

의해 정화되는 과정을 이해

40분

수서생물 관찰하기

수서생물을 직접 채집 관찰하여 특징 이해

40분

날아라 새들아

  한강생태학습장의 조류와 생태계 이해

40분

수질오염도 척척

 COD를 활용한 수질을 측정하여 

수질오염에 대한 이해 습득

30분


기타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환경보전협회(02-3407-1527, 서진영)이나 한강생태학습장(031-584-8541, 조영준)으로 전화하시기 바랍니다.


건강한 하천생태계를 한눈에 볼 수 있어, 아이에게 자연스레 자연에 대한 가치를 심어주는 한강생태학습장! 자세한 내용과 탐방예약 및 확인은 한강생태학습장 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Comments